review

의정부 미술도서관 (카페 마니스) 다녀온 후기

두영~it 2022. 4. 30. 20:41

의정부 미술도서관 (카페 마니스)

다녀온 후기

의정부에 다양한 문화공간이 많이 생겨나고 있는데, 특히 미술도서관은 방탄소년단 RM이 다녀가면서 더 핫해진 곳. 우리도 가봐야지 했었는데, 가능한 평일에 가보려고 미루고 잊혔다가 짝꿍이 어제 시간이 돼서 방문하게 됐다.

의정부 미술도서관 (카페 마니스) 다녀온 후기

의정부 미술도서관1

경기도 의정부시 민락2지구에 위치한 의정부 미술도서관은 국내 최초의 미술 전문 도서관이자, 의정부시의 랜드마크로 기획됐다. 하나의 공간 속에서 도서관과 전문 미술관이라는 두 분야의 자연스러운 화합을 통해 민락2지구 ‘자연 속의 오브제’가 되고자 했다고 한다.

 

저기~ 보이는 멋있는 외관이 의정부 미술도서관이다.

 

 

의정부 미술도서관2의정부 미술도서관3의정부 미술도서관4

의정부 미술도서관의 외관부터 내부까지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일관된 특징은 바로 수많은 곡선이다. 이러한 곡선미가 응축된 곳은 로비로 들어서자마자 만나게 되는 중앙 원형 계단이다. 도서관 내 모든 공간과 연결한 이 계단은 회오리치듯 나선형의 모습을 하고 있다. 계단은 건물 내부의 다양한 곡선들이 만나 물결이 흐르는 듯한 느낌을 낸다.

 

각 층에도 최대한 많은 곡선을 사용해 미술 도서관이라는 콘셉트에 맞는 자유롭고 창의적인 분위기를 냈다. 자료 열람공간과 전시공간, 커뮤니티 공간 등은 폐쇄된 공간으로 구분돼 있지 않아 각 공간 내에서 활동을 공유할 수 있게 디자인했다고 한다.

 

 

의정부 미술도서관5

의정부 미술도서관

경기 의정부시 민락로 248
평일 10:00 - 21:00

주말 10:00 - 18:00

 

의정부 미술도서관6

매주 월요일 휴관, 법정공휴일, 국경일 휴관.

 

전시관

화-일 10:00 - 18:00

수요일 야간개장 10:00 - 20:00

 

 

의정부 미술도서관7의정부 미술도서관8
의정부 미술도서관9의정부 미술도서관10
의정부 미술도서관11의정부 미술도서관12

3F - 복합공간
2F - 일반공간
1F - 예술공간
B1 - 주차장

 

미술도서관 지하에 주차장이 있다. 우린 평일에 대중교통을 이용해 다녀왔기 때문에 평일 주차는 어떤지 알 수 없지만, 신축건물이라 어렵지 않아 보인다.

 

 

의정부 미술도서관13

​데이비드 호크니 비거북 한정판.

데이비드 호크니는 20세기 예술계에 가장 큰 영향력을 끼친 영국의 화가이자, 살아있는 작가 중 가장 높은 경매가를 기록하고 있다. 사실 호크니의 작품은 항상 매년 최고가 경매 기록 10위 안에 들고 있지만 그중에서도 '예술가의 초상'이라는 그림은 1019억에 낙찰되었을 정도로 인기 있는 화가다.

데이비드 호크니가 60여 년 화가로 살아오면서 그린 수많은 작품들을 직접 엄선하고 코멘트를 기록해서 9,000부 한정판 책으로 출품한 게 바로 데이비드 호크니 비거북. 그 9,000개 중 의정부 미술 도서관에 있는 비거북은 3,068번이다.

데이비드 호크니 비거북에는 450점 이상의 작품을 볼 수 있는데, 연대순으로 기록되어 있기 때문에 호크니라는 화가의 작품 세계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다. 

책의 크기가 크기도 하고 가격이 꽤 고가이기 때문에 책을 구매하면 특별 제작된 북 스탠드를 함께 받을 수 있는데, 아이폰 6과 애플워치를 비롯해 상업적 제품에 예술적 가치를 녹여낸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산업 디자이너 마크 뉴슨이 디자인 한 북 스탠드라고 한다.

데이비드 호크니 비거북 한정판은 첫 출시 때 300만 원 후반대의 가격이었지만 지금은 700만 원 선에서 거래되고 있다. 개인이 소장하기는 조금 부담스러운 가격인데, 이렇게 도서관에서 특별한 제약 없이 실물을 볼 수 있다는 게 좋은 것 같다.

 

데이비드 호크니 버거북 한정판은 의정부 미술도서관 1층 로비에 비치되어 있고, 열람 할때는 꼭 '장갑'을 끼고 열람해야 한다.

 

 

의정부 미술도서관14

1층엔 알 수 없는 미술 서적들이 즐비하다. 사진, 미술, 디자인, 매거진 등등. 예술 관련 서적들.. 햇살이 들어오면 너무 예쁠 것 같은데, 어제의 날씨 아쉽도다.

 

 

의정부 미술도서관15
의정부 미술도서관16
의정부 미술도서관17
의정부 미술도서관18

평일인데도 곳곳에 책상과 의자는 빈 곳이 없었지만, 공간이 넓고 여유로워서 좋다.

 

 

의정부 미술도서관19
의정부 미술도서관20

집 가까우면 매일 오고 싶은 곳. 책도 매일매일 읽을 수 있을 것 같다.

 

 

의정부 미술도서관21

이 자리에서 꼭 사진을 찍어보고 싶었는데, 노트북을 펴고 공부하시는 분들이 있어서 못 찍고 있다가 잠시 안 계실 때 방해되지 않게 찍었다. (도서관이라 조용하기 때문에 모든 사진은 무음 어플을 사용함.)

 

 

의정부 미술도서관22
의정부 미술도서관23

2층으로 올라왔다. 책을 1층에서만 고를 필요는 없었다. 2층~3층에서 읽어볼 만한 책들을 볼 수 있었고, 3층 카페에서 커피를 마시며 읽을 수도 있었다.

 

 

의정부 미술도서관24

계단으로 올라가며 보이는 1층 모습은 이렇다.

 

 

의정부 미술도서관25

2층은 어린이 도서관. 어린이 책들과 영어 원서들이 있었다. 아가들이 있는 분들이라면 함께 오면 너무 좋을 듯하다.

 

 

의정부 미술도서관26

곳곳에서 책을 읽을 수 있는 자리가 있어서 읽고 싶은 책은 집어 바로 앉아서 읽을 수 있는 이 공간들이 너무 사랑스럽다.

 

 

의정부 미술도서관27
의정부 미술도서관28

필사의 숲

 

의정부시에서 선정된 올해의 책을 1인 1페이지씩 필사하는 공간이다. 누군지 모를 사람들의 뒤를 이어 필사를 해나가는 멋진~ 공간.

 

 

의정부 미술도서관29
의정부 미술도서관30
의정부 미술도서관31

그리고 우리가 처음으로 자리 잡은 3층, 카페 MANIS + Art Library

 

 

의정부 미술도서관32의정부 미술도서관33
의정부 미술도서관34의정부 미술도서관35

이렇게 감각적인 카페가 있는데 그냥 갈 수 없었다.

 

 

의정부 미술도서관36

아이스 아메리카노 3.5 저스트 밀크티 4.5/ 밀크티 달달하고 진해서 너무 맛있었다.

 

 

의정부 미술도서관37

카페 MANIS + Art Library 명함도 센스 있는..

 

 

의정부 미술도서관38
의정부 미술도서관39

의정부 미술도서관, 짧은 시간 다녀와서 아쉬웠지만, 책도 읽고 수다도 떨고 너무 좋았음. 화장실도 이뻤다.

 

 

망향비빔국수 민락점1망향비빔국수 민락점2망향비빔국수 민락점3

도서관 길 건너편에 있는 망향비빔국수 민락점에서 늦은 점심을 먹었다. 오랜만에 너무 맛있었다.

 

그리고 포스팅을 하면서 보니 의정부 미술도서관 3층에는 기증존이 있는데 이곳에서 BTS RM이 책을 읽기도 하고 기증한 책이 있다고 하는데 못 보고 온 게 아쉬워 담에 또 와야겠다. 의정부 미술도서관 후기 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