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코로나 백신 접종 가능 연령, 임신부 12~17세 소아청소년 (부스터샷, 델타변이 뜻+얀센백신효과)

두영~it 2021. 9. 2. 16:08

코로나 백신 접종 가능 연령
임신부 12~17세 소아청소년
부스터샷, 델타변이 뜻 + 얀센백신효과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추진단이 예방접종전문위원회를 열고 임신부와 12~17세 소아청소년 접종 등을 심의한 결과, 접종 후 효과와 안정성이 확인됐다며 4분기(10월쯤..)부터는 임신부 12~17세 소아청소년에게도 백신 접종을 시행할 예정이라고 한다. (8월 30일 결정됨.)

 

 

임신부 소아청소년 코로나

예방접종전문위원회는 현재 국내에서 코로나19 예방접종 제외 대상인 임신부, 12~17세 소아청소년에 대한 접종과 기본접종(얀센은 1회, 그 밖의 백신은 2회 접종) 완료 6개월 이후 추가접종*을 시행하는 것을 권고했다. (*면역저하자 등 고위험군은 기본접종 완료 6개월 이전이라 하더라도 추가접종을 우선 실시하는 것이 가능.)

임신부 소아청소년 접종 및 추가접종 계획은 4분기부터 시행하는 것을 목표로 9월 중 별도로 발표할 예정이다.

 

◆ 예방접종전문위원회 심의(8.25) 결과

임신부 코로나

① (임신부) 코로나19 고위험군으로 현재까지 코로나19 예방접종의 안전성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고, WHO를 비롯하여 미국, 영국 등 주요국이 접종을 권장하고 있음.

 


② (소아청소년) 최근 식약처 허가(화이자 백신 12세 이상)를 통해 안전성과 유효성이 확인되고, WHO를 비롯하여 미국, 일본 등 주요 국가에서 접종 후 효과, 안전성이 확인되고 있어 우리나라도 12-17세 소아청소년을 접종대상자에 포함시킬 것을 권고함.
③ (추가접종) 기본접종 완료 6개월 이후에 추가접종을 시행할 것을 권고함. 특히, 면역저하자 등은 6개월 이전이라도 우선 실시하는 것이 가능함.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 임신부 소아청소년 백신 종류는?

소아청소년 백신 종류

12~17세 소아청소년 ⇨ 화이자 백신을 임신부는 화이자 또는 모더나를 맞을 예정이다. 그동안 코로나19 예방접종에서 제외된 12~17세 소아청소년과 임신부에 대한 백신을 4분기부터 접종이 가능하도록 하고, 또 기본접종 완료 6개월 이후부터 추가접종(부스터샷) 시행을 권고했다.

 

 

임신부 부스터샷
소아청소년 부스터샷

위원회는 임신부의 경우 코로나19 고위험군으로 현재까지 코로나19 예방접종의 안전성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보고됐다고 밝혔고 또, WHO(세계보건기구)를 비롯해 미국, 영국 등 주요국이 접종을 권장하고 있는 것을 고려해, 국내에서도 임신부를 접종대상자에 포함시킬 것으로 결정했다고 한다.

소아청소년의 경우 최근 식약처 허가(화이자 백신 12세 이상)를 통해 안전성과 유효성이 확인되고, WHO를 비롯하여 미국, 일본 등 주요 국가에서 접종 후 효과와 안전성이 확인되고 있다고 봤다. 추진단은 위원회의 권고를 반영해, 임신부·소아청소년 및 추가접종에 대한 접종계획을 수립한 뒤 9월 중에 발표할 예정이다.

 

◆ 코로나 백신 접종 가능 연령 (2021년 9월 1일 기준)

코로나 백신 접종 가능 연령

 

◆ 부스터샷이란?
부스터샷 뜻

코로나 백신

부스터 샷(booster shot)은 1회 접종 후 일정 시간이 지난 뒤 추가접종을 하는 것을 말한다. 예컨대 1회 접종으로 개발된 백신을 2회 접종하거나, 2회 접종으로 개발된 백신을 3회 접종하는 등 추가 접종을 하는 것을 가리킨다.

 

2020년 말부터 접종이 시작된 코로나19 백신의 경우 화이자 모더나 등 대부분의 백신이 2번 접종하는 방식인데, 여기에 한 번 더 추가해 3차 접종을 하는 것이 해당한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부스터 샷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 부스터샷 시기, 접종 간격?

부스터샷 시기

한국도 역시 부스터샷 도입을 계획하고 있는데, 시기는 만 18~49세가 1차 접종을 마무리하는 10월 이후부터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정부는 올해 1억 9000만 회분의 백신을 확보해 접종을 진행 중이라며 이는 소아, 청소년과 임신부뿐 아니라 일부 부스터샷에도 충분한 물량이라고 설명했다.

 

 

부스터샷

부스터샷 접종 간격은 기본 접종이 완료된 뒤 6개월 이후부터 추가접종이 가능하며, 특히 면역저하자 등은 6개월 이전이라도 우선 실시할 것을 권고했고, 부스터샷도 처음 접종을 시작할 때의 우선순위가 그대로 적용될 것이라고 했다.

델타변이 감염을 막기 위해서도 접종완료가 매우 중요하다고 했다.

 

◆ 델타변이 뜻?

델타변이 뜻

델타변이(delta variant)는 2020년 10월 인도에서 발생한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 코로나는 발생 이후 여러 형태로 변이하고 있는데, 이중 영국 발 변이 바이러스는 알파, 남아공 변이는 베타, 가장 큰 사망자 숫자를 내고 있는 인도 변이가 델타이다.

델타 변이 바이러스는 영국 발 변이 바이러스인 알파 변이 바이러스보다 약 60% 정도 전염력이 더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바이러스가 사람 세포 속으로 들어갈 때 사용하는 스파이크 단백질에 돌연변이가 생겨 세포에 잘 진입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영국 연구에 따르면 50세 이상 중장년층보다 젊은 층이 감염될 위험이 2.5배 높았다. 델타 변이 감염자는 기침이나 후각 상실 등의 증상이 적게 나타났다. 두통, 콧물, 발열 등 감기 증상만 호소해 확진자 선별이 더욱 어렵다는 것이다.

2021년 6월 15일 미국 질병통제센터(CDC)는 이날 델타 변이 바이러스를 '우려 변이'로 지정했다.

 

2021년 6월 들어서는 델타변이의 또 다른 변종인 델타플러스 변이까지 발생했다. 인도 최고 의료기관인 전인도의학연구소(AIIMS) 란딥 굴레리아 소장은 "델타 플러스의 전염력은 매우 높다"면서 "마스크를 쓰지 않으면 감염자 옆에서 걷기만 해도 감염될 수 있을 정도"라 델타변이보다 전염력이 더 높을 가능성을 경고하기도 했다.

전문가들은 변이가 확산할수록 백신 접종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영국 공중보건국에 따르면 화이자 백신의 델타 변이 예방률은 88%, 아스트라제네카는 60%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델타 변이 [delta variant] (한경 경제용어사전)

 

◆ 얀센백신 부스터샷 맞으면 첫 접종 때 항체 9배??

얀센백신

얀센백신은 지난 6월, 30세 이상 예비군 민방위 대원과 국방 외교 관련자 등을 대상으로 이미 한 차례 진행됐었고, 두달 후 8월 23일부터는 1회 접종하는 얀센 백신의 장점을 활용해 긴박하게 접종이 필요하거나 2차 접종이 어려운 대상군에 대해서도 지자체 자율접종을 시작했다.

얀센백신은 아스트라제너카(AZ) 백신과 같은 바이러스 벡터 계열의 백신이기 때문에 50대 이상 연령층이나 30세 이상이라도 2회 접종이 어려운 경우에만 사용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그런데 부스터샷을 맞으면 첫 접종 때보다 항체가 9배 크게 높아지며, 1회 투여만으로도 접종이 완료되는 얀센 백신은 두 번째 접종이 부스터샷이 되기 때문에 긴~ 기간 2회 차 접종을 마쳐야 하는 화이자 모더나 보다는 훨씬 더 좋아 보이는데? 왜 인기가 없었던 걸까..

 

효과와 안정성에 대한 우려 때문에 인기가 없었던 얀센백신, 과연 정말일까?
미국으로부터 남는 백신을 받아왔다는 부정적인 여론 또한 있었고, 얀센백신 접종 후 돌파 감염 비율이 0.082%(10만명 중 82명)로, 아스트라제네카(0.046%), 화이자(0.015%)백신보다 많은 것으로 확인되기도 했던 백신이라 더 그런 듯하고, 초기 예방 효과도 다른 백신에 비해 낮은 이유 때문이기도 하다.

그런데 우리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얀센을 맞고 싶다. J&J는 임상시험에서 백신을 접종한 지 6개월 지난 참가자들에게 두 번째 백신을 투여한 결과 항체 수준이 최초 접종 4주 뒤와 비교해 9배 높았다고 발표했으며, 이번 결과에 따라 부스터샷 접종을 시작할 수 있다고도 했다.

다만 지난해 임상시험 참가자 중 17명을 추적 관찰한 결과, 초기 예방 효과가 72% 수준인 얀센 백신이 6개월 뒤에도 항체 수준에 거의 변화가 없었다고 밝혔고, 델타 변이의 영향 등 구체적인 내용은 아직 공개되지 않은 가운데 6개월이 지나서 부스터샷이 왜 필요하냐는 지적도 있었다.

 

최근 화이자나 아스트라제네카를 비롯한 각종 백신의 예방 효과가 시간이 흐를수록 떨어진다는 연구 결과가 이어지며 부스터샷 요구도 높아가는 상황에서 초기 예방 효과가 좀 떨어지더라도 부스터샷을 생각하면 1회 접종으로 완료되는 얀센을 계속 맞고 싶은.. 개인적인 생각이다.

 

아래 내용은 얀센백신이 남아공 변종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말씀하시는 유튜브 DR. Ezra Hangjun jang 장항준 내과 TV를 참고. (얀센백신과 화이자백신의 효능 비교는 7:23부터~ )

 

사진출처: Pixabay, 질병관리청,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곰곰지영의 글, 사진 [무단도용, 복제, 재배포 금지]

 

 

2021.08.31 - 코로나 백신 절대 맞으면 안되는 사람 (심근염, 심낭염 예방 위해 타이레놀 대신 이부프로펜?)

 

코로나 백신 절대 맞으면 안되는 사람 (심근염, 심낭염 예방 위해 타이레놀 대신 이부프로펜?)

코로나 백신 절대 맞으면 안 되는 사람 심근염, 심낭염 예방 위해 타이레놀 대신 이부프로펜? 요즘 코로나 백신 맞고 생기는 부작용이 너무 무서워서 백신을 꼭 맞아야 할까?.. 난 안 하고 싶은데

zeee9.tistory.com

2021.08.30 - 코로나 백신 접종 전후 주의사항 11가지 (이상반응 시 절차 보상방법)

 

코로나 백신 접종 전후 주의사항 11가지 (이상반응 시 절차 보상방법)

코로나 백신 접종 전후 주의사항 11가지 이상반응 시 절차 보상 방법 코로나 백신 접종 부작용은 여러 가지의 요인으로 겹치게 되면 매우 심각해질 수도 있고, 또는 고생도 꽤나 많이 할 수 있기

zeee9.tistory.com

2021.08.28 - 코로나 최고의 백신은? AZ 얀센 화이자 모더나 정리 (노바백스 백신 언제 승인될까..)

 

코로나 최고의 백신은? AZ 얀센 화이자 모더나 정리 (노바백스 백신 언제 승인될까..)

코로나 최고의 백신은? AZ 얀센 화이자 모더나 정리 노바백스 백신 언제 승인될까.. 26일부터 18-49세 사전 예약자를 대상으로 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됐다. 우리도 사전예약을 마쳤다가 더

zeee9.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