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백신 절대 맞으면 안되는 사람 (심근염, 심낭염 예방 위해 타이레놀 대신 이부프로펜?)

코로나 백신 절대 맞으면 안되는 사람 (심근염, 심낭염 예방 위해 타이레놀 대신 이부프로펜?)

반응형

코로나 백신
절대 맞으면 안 되는 사람

심근염, 심낭염 예방 위해 타이레놀 대신 이부프로펜?

요즘 코로나 백신 맞고 생기는 부작용이 너무 무서워서 백신을 꼭 맞아야 할까?.. 난 안 하고 싶은데..라는 그런 백신 접종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갖고 계신 분들이 많은 것 같다. (나도 그렇다.)

맞긴 맞아야 하기 때문에... 그래서 요즘 코로나에 관련해 이것저것 알아보다 보니 이러다 코로나 전문가 될 듯~ 암튼, 강남세브란스 병원 감염내과 이경화 교수님의 말씀에 의하면 코로나19에 걸려서 완치되어도 폐 섬유화 등 심각한 후유증이 남을 수 있기에 반드시 예방 접종받는 것을 권고하셨다. (부작용이 무서워서 백신 접종을 받지 않는 것보다 코로나19 바이러스 노출돼서 중증으로 진행됐을 때 위험성이 훨씬 더 크기 때문.)

 

 

코로나 백신 절대 맞으면 안되는 사람

글 내용을 참고한 YouTube
* 강남세브란스병원 - 코로나 백신 접종 전 꼭 알아야 할 부작용 & 주의사항 [감염내과 이경화 교수]
* 하루비타민 - 이런 분들은 코로나 백신 절대 맞지 마세요!(이미 접종했다면 이 두 가지는 피하셔야 합니다)

 


◆ 코로나 백신 절대 맞으면 안 되는 사람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사람
코로나19 백신 성분 mRNA(화이자, 모더나) 또는 얀센 백신에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을 보였거나 심각하지 않더라도 즉각적 알레르기 반응을 보인 적이 있었다면, 현재 유통 중인 mRNA와 얀센 백신 중 어느 것도 맞지 말아야 한다. (화이자, 모더나, 얀센)

다른 질병용 백신 또는 주사 요법에 대해, 심각하지는 않더라도 즉각적인 알레르기 반응을 보였다면 코로나19 백신을 맞아야 하는지 의사에게 꼭 문의해야 한다.

 

단, 백신과 무관하게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CDC는 음식, 반려동물, 독극물, 환경, 라텍스 알레르기와 같이 백신이나 주 사용 약물과 관련 없는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 병력이 있는 사람도 백신을 접종할 것을 권장했다. 경구 약물에 대한 알레르기 이력이 있거나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 가족력이 있는 사람도 백신을 접종 받을 수 있다.

 

※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을 위한 코로나19 백신 접종 참고.

 

COVID-19 백신 접종

COVID-19 백신은 COVID-19로부터 보호를 제공합니다. 안전성 및 기타 정보를 확인하세요.

korean.cdc.gov

 

 

◆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어떤 증상들이 생길 수 있나?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

백신 접종 후 나타날 수 있는 이상반응은 코로나19 백신에 국한된 것은 아니다. 일반적인 모든 백신에서 다 나타날 수 있는 반응으로 면역 형성 과정에서 (발생하는) 정상적인 반응이다.

국소 반응으로는 접종 부위 통증, 접종 부위 붓기, 접종 부위 발적 등이 있을 수 있으며 전신 반응으로는 발열, 근육통, 피로, 두통, 심한 경우 메스꺼움, 구토까지도 호소하는 분들이 있다.

정상적인 면역 반응은 접종 후 만 48시간 이내에 사라진다. 많이 힘든 경우에는 해열제, 근육통 약을 복용하는 것을 권고하고 있다.

 



◆ 코로나19 백신, 어떤 부작용이 있나?

 

접종 후 나타날 수 있는 가장 심한 부작용은 바로 아나필락시스이다. 아나필락시스는 접종한 직후 보통 15분 이내에 발생하게 된다. 접종 후 2~3일 후에 나타나는 증상은 아니다.

대부분 발적, 두드러기, 호흡곤란도 같이 동반될 수 있다. 저혈압, 심한 경우 의식소실까지 발생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최소한 15~30분 이상 접종 기관에서 모니터링을 통해 안전한지 관찰하는 것을 권고하고 있다. 귀가 후 두드러기가 심하다던지 숨이 차는 증상이 발생하는 것처럼 혈관 부종 같은 증상이 있을 수 있다. 이런 경우 즉시 의료기관에 방문해서 스테로이드 주사 처방 등 조치가 필요하다.

접종 후 48시간 가까이 열이 분명히 날 수 있다. 그런데 39도 이상 고열이 48시간 후에도 지속이 된다면 역시 의료기관을 방문해서 면밀히 관찰하는 것이 필요하겠다.

 

 

 

◆ 심근염, 심낭염 예방 위해 타이레놀 대신 이부프로펜?

코로나 심근염 예방

글 내용을 참고한 YouTube

* 의학채널 비온뒤 - [팩트체크] 화이자, 모더나 접종 시 심근염, 심낭염 예방 위해 타이레놀 대신 이부프로펜? 정말일까? (정진원 교수, 김계훈 교수, 최재균 원장)


화이자, 모더나를 맞거나 맞을 예정인 사람들에게 "심근염, 심낭염 예방 목적으로 이부프로펜이 좋다"는 의견이 유튜브 일각에서 나오고 있는데 과연 정말 그럴까? 전문가 3명(전남대병원 순환기내과 김계훈 교수, 중앙대학교 감염내과 정진원 교수, 서울리드내과 최재군 원장)에게 물어본 결과 꼭 그런 것은 아니라고 한다.

심낭염이 확실한 경우에는 앤세이드(이부프로펜 등 소염 진통제)가 도움이 되겠지만 앤세이드(이부프로펜 등 소염 진통제)는 일반적으로 심장에 득이 없는 약으로 질환이 무엇이냐에 따라서 다르다.

예를 들면 신부전이 있는 사람이나 고혈압이 있는 사람은 앤세이드(이부프로펜 등 소염 진통제)를 쓰면 혈압이 올라갈 수도 있고 수분 저류(수분이 비정상적으로 축적되어 신체기관이 붓는 현상)가 생길 수도 있고 병을 악화시킬 수도 있고 혈압도 상승될 수 있기 때문에 앤세이드(이부프로펜 등 소염 진통제)가 피하도록 하는 약제로 되어 있다. 이런 경우에는 오히려 아세트아미노펜(타이레놀)이 더 좋다.

 

심낭염의 특징은 주로 기침을 심하게 하거나 숨을 깊게 들이마시거나 자세를 돌리거나 몸을 뒤로 젖히거나 할때 느껴지는 통증인데, 이렇게 느껴지는 가슴 통증으로 심낭염이 의심될 때는 앤세이드(이부프로펜 등 소염 진통제)를 쓰는 것이 원칙이다. (단, 의사의 소견이 있어야함.)

일반적인 기저질환의 심장병이 있으신 분들은 심낭염이라는 특수한 상황이 아니면 앤세이드(이부프로펜 등 소염 진통제)는 권고하지 않는다.

 

 

심근염 심낭염

심장 근육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심근염이라고 하고 심장을 둘러싸고 있는 심막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심낭염이라고 한다.

앤세이드(이부프로펜 등 소염 진통제)는 해열 효과가 있고 항염증 효과가 더 강한 부분이 있다.

심근염의 주원인은 바이러스 감염이 가장 많은데 이렇게 백신으로 유발된 심근염이라고 해도 심근염에 아주 효과적인 약은 없다. 대부분은 대증치료(어떤 질환의 환자를 치료하는 데 있어서 원인이 아니고, 증세에 대해서만 실시하는 치료법)라고 한다.

아세트아미노펜(타이레놀)은 주로 해열이나 진통 효과가 있는 것이고, 심낭염은 염증에 의해서 생기는 병이기 때문에 심낭염에는 항염증 효과가 있는 아스피린이나 앤세이드(이부프로펜 등 소염 진통제) 이런 약을 쓴다. 앤세이드(이부프로펜 등 소염 진통제)는 해열, 진통 효과 + 염증 감소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심낭염은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좋아지는 병이다. 그래서 염증을 줄여주면 조금 더 빨리 회복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기 때문에 앤세이드(이부프로펜 등 소염 진통제)를 사용하는 것이 원칙이다.



 

◆ 백신 맞은 후 이부프로펜을 먹으면 백신의 효과를 떨어뜨리지 않나?

 


백신 접종 시에는 심낭염 등 특별한 이유가 아닌 이상 아세트아미노펜(타이레놀)이 더 좋다. 왜냐하면 앤세이드(이부프로펜 등 소염 진통제)는 백신 맞는 분들에게 위장 장애도 초래할 수도 있고 콩팥이라든가 다른 부위에도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합병증 가능성이 적은 아세트아미노펜(타이레놀)이 더 좋은 것.

그래서 결론은 앤세이드(이부프로펜 등 소염 진통제)는 꼭~!! 의사와 상의 후 복용하는 걸 권고.

 

 

코로나 백신 전 타이레놀

많은 분들이 접종 후 통증을 예방하는 차원에서 미리 진통제나 해열제를 섭취하고 있는데 전문가들은 접종 직전에 복용하는 이런 진통제가 백신의 효과를 줄일 수 있다고도 경고한다.

미국 코로나19 백신 자문단 중 하나인 시몬 와일즈 박사는 "진통제들이 항체 반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한 데이터가 부족하다"라며 진통제와 해열제는 백신 접종 후에도 가급적 삼가는 것이 좋다는 의견을 밝혔다.

대한의사협회에서도 백신 접종 이상반응 대응 권고안을 통해 백신 접종 후 38.5도 미만으로 열이 나고 발열 시작 24시간 이내인 경우 해열제를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안내한 바 있다.

이는 듀크대 연구팀의 연구결과와 마찬가지로 해열제 복용 시 항체 형성이 저하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다만 38.5도 이상으로 열이 나고 근육통이 심한 경우 진통제를 복용할 수 있는데 이 경우 항체 형성에 영향을 적게 끼치는 타이레놀을 권고한다고 한다.

 

 

 

◆ 혈전 방지를 위해 아스피린 복용해도 괜찮을까?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감염내과 김우주 교수는 현재 아스피린 복용이 백신 접종 전에 혈전 예방 효과가 있는지 정확히 모르는 일이며 검증이 안된 방법이라고 한다.

오히려 백신 접종 전에 항염증제를 먹으면 항체 생성에 영향이 있기 때문에 접종 후에 열이 나거나 두통 있거나 그럴 때 진통소염제로 아세트아미노펜(타이레놀)이나 아스피린을 먹을 순 있지만 접종 전에 먹으면 면역반응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권고하지 않는다.

접종 후 4일째에도 여전히 두통이 있고, 고열이 있고 또 복통이 있다. 그러면 반듯이 병원에 내원해서 혈전이나 여타 다른 이상이 있는지를 진료를 받는 것이 좋겠다.

접종 후에 2~3일째까지 머리 아프고 피로하고 열이 있고 이런 거는 있을 수 있다. 대부분 3일째 되면 호전이 되고 4일째 정상으로 회복한다.

 

 

 

◆ 코로나 백신 부작용 심근염, 혈전증 예방에 좋은 음식

0123456789

파인애플, 강황, 카옌페퍼(매운 고추의 일종으로 혈액을 묽게 하는 효과가 강력하다고 함), 등 푸른 생선, 양파, 마늘, 계피, 대두, 아몬드, 잇꽃 기름(홍화유), 해바라기 씨나 기름, 밀 배아 기름, 통곡물, 귀리(오트밀), 보리, 강낭콩, 두부, 단호박, 마늘, 은행잎, 포도 씨, 당귀, 메밀 등이 좋다고 한다.

 

 

2021.09.02 - 임신부 12~17세 소아청소년 코로나 백신 접종가능 (부스터샷, 델타변이 뜻+얀센백신)

 

임신부 12~17세 소아청소년 코로나 백신 접종가능 (부스터샷, 델타변이 뜻+얀센백신)

임신부 12~17세 소아청소년 코로나 백신 4분기 접종 가능 부스터샷, 델타변이 뜻 + 얀센백신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추진단이 예방접종전문위원회를 열고 임신부와 12~17세 소아청소년 접종 등을

zeee9.tistory.com

2021.08.30 - 코로나 백신 접종 전후 주의사항 11가지 (이상반응 시 절차 보상방법)

 

코로나 백신 접종 전후 주의사항 11가지 (이상반응 시 절차 보상방법)

코로나 백신 접종 전후 주의사항 11가지 이상반응 시 절차 보상 방법 코로나 백신 접종 부작용은 여러 가지의 요인으로 겹치게 되면 매우 심각해질 수도 있고, 또는 고생도 꽤나 많이 할 수 있기

zeee9.tistory.com

2021.08.28 - 코로나 최고의 백신은? AZ 얀센 화이자 모더나 정리 (노바백스 백신 언제 승인될까..)

 

코로나 최고의 백신은? AZ 얀센 화이자 모더나 정리 (노바백스 백신 언제 승인될까..)

코로나 최고의 백신은? AZ 얀센 화이자 모더나 정리 노바백스 백신 언제 승인될까.. 26일부터 18-49세 사전 예약자를 대상으로 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됐다. 우리도 사전예약을 마쳤다가 더

zeee9.tistory.com

사진출처: Pixabay

ⓒ곰곰지영의 글, 사진 [무단도용, 복제, 재배포 금지]

 

이 글을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

댓글(0)

[기본멘트, 부정적 댓글, 글과 관련이 없는 댓글은 차단합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