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코로나 최고의 백신은? AZ 얀센 화이자 모더나 정리 (노바백스 백신 언제 승인될까..)

두영~it 2021. 8. 28. 20:01

 

코로나 최고의 백신은? AZ 얀센 화이자 모더나 정리

노바백스 백신 언제 승인될까..

 

26일부터 18-49세 사전 예약자를 대상으로 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됐다. 우리도 사전예약을 마쳤다가 더 자세히 알아보고 결정하겠다며 지금은 취소했지만, 첫 접종자들이 해당되는 26~29일에는 화이자 백신을 접종하며, 이후 접종 대상자들은 백신 공급 상황에 따라 화이자 또는 모더나 백신을 맞게 될 예정이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장기화, 그리고 감염력이 높아진 변이 바이러스 때문에 4차 대유행이 이어지고 있는 지금 이 시점에 국내는 물론 세계적으로 백신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고 각 나라들은 빠른 백신 접종으로 집단 면역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AZ, 얀센, 화이자, 모더나를 잇는 5번째 백신 노바백스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데, 오늘 포스팅은 코로나 최고의 백신은? 과연 어떤 게 좋은 걸까.. 노바백스 백신은 언제 승인될지에 관련해 정리해봤다.

 

 

코로나

코로나를 예방하기 위해 백신을 맞는것은 어쩌면 당연한 것이지만, 사람들이 백신 접종에 대해 두려움을 느끼는 이유는 역시 부작용 때문이다.

매일 뉴스를 통해 백신 접종 후 급성 부작용으로 사망했다는 기사가 나고 있고, 또 일부 사례에서는 백신 부작용에 의한 사망이라는 것을 인정하기도 했다. 모든 사망에 대한 원인이 백신 부작용이라는 인과 관계가 부족한 상황이지만, 아직 백신 접종을 하지 않은 우리는 무서운 게 사실.

 

 

코로나 최고의 백신은?

코로나 백신 화이자 모더나

화이자, 모더나

핵산백신(mRNA)

화이자, 모더나는 핵산 백신(mRNA)으로 분류되는데 RNA나 DNA 같은 유전 물질을 우리 몸에 넣어서 면역 반응을 하는 항원을 만들어내는 방식이다. 쉽게 풀어서 예를 들면 1차 접종에서 우리 몸안에 면역 항원을 만드는 설계도를 구축하고 2차 접종에서 그 설계도에 맞게 다량의 항원을 만들어내는 방식이다.

 

그래서 화이자, 모더나 백신은 1차보다 2차에서 부작용을 경험하는 사람들이 더 많다. 대표적인 중증 부작용으로는 심장에 염증이 생기는 심근염, 심낭염이다.

 

 

코로나 백신 AZ 얀센

AZ(아스트라제네카), 얀센

전달체 백신(바이러스 백터)

아스트라제네카, 얀센은 전달체 백신(바이러스 백터)으로 분류된다. 전달체 백신은 우리 몸에 해를 끼치지 않는 바이러스를 직접 투입시킴으로써 세포들이 그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항원을 생성하도록 유도하는 방식이다.

 

감염을 시키지 않는 코로나 바이러스를 몸에 넣어서 코로나 바이러스를 공격하는 항원을 만들어낸다고 생각할 수 있다. 직접적인 방식이다 보니 2차 접종 때 보다 1차 접종 때 부작용을 경험하는 사람이 많다. 대표적인 중증 부작용으로는 혈전, 혈소판 감소증 등이 있다.

 

 

코로나 노바백스 백신

노바백스 백신

단백질 재조합

노바백스 백신은 단백질 재조합 백신이다. 단백질 재조합은 이미 예전부터 다양한 질병의 백신 제조에 사용되었던 검증된 방식이며, B형 간염, 자궁경부암, 인플루엔자 백신 제조에 사용되고 있다. 수십 년간 안전하게 사용된 방식이라 백신 부작용에 대한 걱정이 크게 줄어든다고 볼 수 있다.


노바 백신의 장점은 안전성 외에도 국내 생산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노바백스와 SK바이오사이언스가 기술 이전 계약을 완료했기 때문에 국내에서 바로 생산, 공급이 가능하다. 모더나, 화이자 접종을 위해 백신 수급을 외국에서 해와야 하는데 그 수급이 어려워서 현재 2차 접종 시기가 미뤄지고 있는 것만 봐도 국내 생산이 얼마나 큰 장점인지 알 수 있다.

 

 

코로나 노바백스

노바백스는 올해 6월 미국과 멕시코에서 임상 3상을 진행했고 총 3만여 명을 대상으로 90.4%의 코로나 예방 효과를 입증했다. 코로나 중증 예방에서는 100%의 예방 효과가 있고 영국에서 시작된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예방 효과도 93.2%로 꽤 높게 나왔다.

 

지금 접종 중인 백신들에 비해 부작용에 대한 걱정이 낮고 국내 생산으로 물량 확보에도 어려움이 없고 효능은 거의 동일한데 왜 아직 노바백스 백신을 접종하지 않을까? 그 이유는 아직 승인이 나지 않아서다.

 

 

코로나 노바백스 백신 승인 시기

노바백스 백신 승인 시기는 언제가 될까..

코로나 백신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세계 보건기구 WHO의 긴급사용 승인이 있어야 한다. 원래 올해 3분기 긴급사용 승인을 신청할 계획이었으나 추가 서류 작업으로 인해 4분기로 연기되었다. 따라서 노바백스 백신을 접종하기 위해서는 정말 빠르면 올해 말, 아니면 내년 상반기가 될 가능성이 크다.

 

 

 

최근 화이자 백신이 정식으로 승인을 받으면서 노바백스 백신의 긴급사용 승인이 더 늦어질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때만 해도 백신의 수량이 부족하던 시기였기 때문에 긴급사용 승인을 통해 세계적으로 백신 접종을 진행했었다.

 

 

코로나 노바백스 백신 승인 시기 언제

하지만 화이자가 정식 승인을 받았고 제조 과정에도 큰 문제가 없기 때문에 긴급사용 승인이 급하지가 않게 된 것. 이제 새롭게 개발되는 백신들은 긴급사용보다는 정식 사용 승인을 받게 될 것이다. 긴급사용 승인보다 정식 사용 승인이 더욱 까다롭고 시간도 오래 걸리기 때문에 노바백스 백신은 WHO 승인 이전에 유럽, 아시아 등지에서 먼저 긴급사용 승인을 신청할 가능성이 크다.

 

뭐 어쨌든 우리가 직접 노바백스 백신을 접종하기 위해서는(개인적인 예상이긴 하지만) 내년 초에서 중반 정도는 생각해야 할 듯하다.

 

 

코로나 노바백스 백신 부스트샷

노바백스 백신 3차 부스트샷 테스트
 

요즘은 백신 접종을 완료한 사람을 대상으로 3차 접종, 부스트샷을 맞는 것이 세계적인 추세다. 이에 따라 노바백스 역시 교차 부스트샷으로 사용했을 때 항원 생성과 효과에 대한 테스트에 들어갔다고 한다.

 

1차, 2차는 화이자나 모더나, 혹은 아스트라제네카, 얀센을 맞았다고 해도 3차 부스트샷에서 노바백스 백신을 맞을 수도 있을 듯하다. 이런 교차 접종에서의 부작용 사례를 막기 위해 미리 테스트를 진행 중인 듯.

 

아직도 국내에는 백신을 맞지 않은 사람들이 많다. 자발적으로 백신 접종을 거부한 사람들도 있지만 기저질환이 있거나, 당시 건강상의 이유로 접종을 하지 못했던 사람들도 많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감염 후 완치가 된 다음에도 후유증이 1년 이상 간다고 하기 때문에 백신 접종은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기저질환 때문에 백신 접종을 미룰 수밖에 없는 사람들을 생각하면 조금이라도 안전한 노바백스 백신이 빨리 도입되었으면 한다.

 

 

 

관련 글

2021.09.02 - 임신부 12~17세 소아청소년 코로나 백신 접종가능 (부스터샷, 델타변이 뜻+얀센백신)

 

임신부 12~17세 소아청소년 코로나 백신 접종가능 (부스터샷, 델타변이 뜻+얀센백신)

임신부 12~17세 소아청소년 코로나 백신 4분기 접종 가능 부스터샷, 델타변이 뜻 + 얀센백신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추진단이 예방접종전문위원회를 열고 임신부와 12~17세 소아청소년 접종 등을

zeee9.tistory.com

2021.08.31 - 코로나 백신 절대 맞으면 안되는 사람 (심근염, 심낭염 예방 위해 타이레놀 대신 이부프로펜?)

 

코로나 백신 절대 맞으면 안되는 사람 (심근염, 심낭염 예방 위해 타이레놀 대신 이부프로펜?)

코로나 백신 절대 맞으면 안 되는 사람 심근염, 심낭염 예방 위해 타이레놀 대신 이부프로펜? 요즘 코로나 백신 맞고 생기는 부작용이 너무 무서워서 백신을 꼭 맞아야 할까?.. 난 안 하고 싶은데

zeee9.tistory.com

2021.08.30 - 코로나 백신 접종 전후 주의사항 11가지 (이상반응 시 절차 보상방법)

 

코로나 백신 접종 전후 주의사항 11가지 (이상반응 시 절차 보상방법)

코로나 백신 접종 전후 주의사항 11가지 이상반응 시 절차 보상 방법 코로나 백신 접종 부작용은 여러 가지의 요인으로 겹치게 되면 매우 심각해질 수도 있고, 또는 고생도 꽤나 많이 할 수 있기

zeee9.tistory.com

2021.04.24 -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사용방법 (가격 판매처)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사용방법 (가격 판매처)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사용방법 +가격 판매처+ 날씨가 좋아지면서 나들이객이 늘어남에 따라 코로나 확진자 수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사회적 거리두기와 개인 방역이 중요한 시점인만큼 코로

zeee9.tistory.com

ⓒ곰곰지영의 글, 사진 [무단도용, 복제,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