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카야토스트 만들기

두영~it 2020. 6. 19. 14:00

카야토스트 만들기

싱가포르에 가면 한번쯤은 먹어보는 카야토스트는 카야잼과 버터만 있다면 뚝딱 만들어 먹을 수 있는데요. 물론 현지에서 먹는 게 제일 맛있지만, 지난주말 생각이 나서 그냥 한번 만들어 봤습니다. 

 

카야토스트 만들기

카야토스트 재료

식빵, 버터, 카야잼

and

연유커피

반숙달걀, 간장, 흰후추

 

카야잼과 식빵, 버터는

마켓컬리에서 구입했어요.

*[글로리]싱가포르 설탕이 없는 카야잼

*[앵커]무염버터

 

 

카야토스트 만들기 재료

연유커피는 일반 커피와 연유를 적당히 섞어 만들었고요. 반숙달걀은 끓는물에 달걀을 넣어 잠깐 삶아 톡 깨서 준비했어요. 간장은 그냥 진간장을 사용했고요. 흰후추가 없어서 그냥 후루를 조금 뿌려줬어요.

 

 

카야토스트 역사

싱가포르에서 유명한 카야토스트는 60년이 넘는 역사의 '야쿤 카야토스트'와 2005년에 생긴 '토스트 박스'가 있는데요. 야쿤 카야토스트가 카야토스트의 원조격이나 현재는 피넛버터를 카야토스트에 첨가해 젊은 입맛에 맞게 개량된 카야토스트를 판매하는 '토스트박스'가 더 유명하다고 해요. 하지만 저는 카야토스트의 원조인 야쿤 카야토스트가 더 좋더라고요.

 

 

* 야쿤카야토스트 본점 (Ya Kun Kaya Toast)

* 토스트박스 (Toast Box - Marina Bay Sands)

* 야쿤카야토스트 코리아 @yakunkaya_korea

 

※ 카야잼 (kaya jam) 두종류

- 오리지널 (초록 빛을 띄는.. 야쿤 카야 토스트는 오리지널만 사용)

- 하이난식 카야잼 (토스트 박스는 하이난식만 사용)

 

▷ 오리지널 : 야쿤 카야토스트의 카야잼은 그린 컬러의 카야잼을 사용하고 갈색 카야잼과 마찬가지로 코코넛, 우유, 달걀, 설탕을 넣지만 추가로 판단잎 즙이 들어가 녹색을 띠게 됩니다. 갈색 카야잼보다 살짝 덜 달아요. (판단잎은 싱가포르 전통 간식에 굉장히 많이 사용되는 식용 식물)

 

하이난식 카야잼 : 갈색이 나는 카야잼이 하이난식 카야잼으로 코코넛 우유, 달걀에 카라멜화 시킨 설탕을 넣고 졸여 만든 잼입니다. 토스트박스에서는 이 하이난식 카야잼을 사용해요. (중국 하이난 사람이 차린 커피숍에서 처음 만들어 하이난식이라고 하나봄요)

 

 

야쿤 카야토스트

야쿤 카야토스트를 기준으로 갈색 식빵을 재현하기 위해 저는 더브레드블루 통밀식빵을 사용했어요. 식빵은 최대한 바삭하게 구워 식혀주고, 한쪽에는 카야잼, 한쪽에는 차가운 버터 두조각을 올려줘요.

 

 

토스트박스

토스트 박스에서는 흰색 식빵으로 토스토를 만들고 안을 열어보면 버터가 녹아있고요. 야쿤 카야토스트는 갈색 식빵을 구워 바삭하며 안에 버터는 녹아있지 않고 차갑게 나와요. 저는 구운 식빵의 따뜻한 식감에 살짝 차가운 버터가 입안에 느껴지는 야쿤 카야토스트를 더 선호하기에 이렇게 만들었어요.

 

 

짠내투어 캡쳐
짠내투어 싱가포르편

예전 짠내투어 싱가포르 1일차 나래투어 방송캡쳐 사진이에요. 저 때 방문한 곳이 싱가포르 '야쿤 카야 토스트' 였는데요. 빵이 얇고 바삭하며 버터가 굉장히 차갑다고 나오죠.

 

 

카야토스트 수란
카야토스트 간장

싱가포르에서는 간장을 넣고 흰 후추가루도 뿌려먹어요. 숟가락으로 수란을 떠먹기도 하고 빵에 찍어 먹기도 합니다.

 

※ 카야 토스크 소스 만드는 꿀팁!

1, 간장 1티스푼 반숙 달걀에 투하

2, 후추도 살짝 뿌려주세요. (흰후추)

3, 마구마구 섞어주기

 

 

싱가포르식 밀크커피

싱가포르식 밀크커피는 우유대신 연유를 넣는 게 특징.

대부분의 카야토스트 가게에서 연유커피와 함께 세트로 판매하기도 합니다.

 

 

야쿤 카야토스트 만들기

야쿤 카야토스트를 비슷하게 따라서 만들었는데요. 버터가 느끼해 보이실 수 있지만 전혀 느끼하지 않았고요. 설탕이 없는 카야잼을 사용했는데도 달달하고 고소했어요. 카야잼은 밤잼과 같은 맛이에요. 확실히 그냥 먹는거 보단 달걀에 찍어 먹는게 훨씬 더 맛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