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향 비빔국수 만들기
요즘 덥고 입맛 없을 때 밥보다는 새콤, 달콤한 비빔국수가 더 먹고 싶을 때가 많아서요. 망향 비빔국수 만들기 식당 레피시가 유튜브에 있더라고요. 그래서 저도 따라 만들어 봤습니다.
《재료》
※ 성인 6인분 기준의 소스입니다.
- 채수국물 재료: 사과 작은 사이즈 1개, 무 1/3(주먹 크기), 양파 작은 거 1개, 마늘 5개, 생강 엄지 크기 1개
- 양념: 고추장 크게 7스푼, 진간장 1스푼, 고춧가루 5스푼, 꽃소금 1과 1/3스푼, 설탕 7스푼, 물엿 3스푼, 식초 1/3 종이컵, 물 3 종이컵, 사이다 1 종이컵.
- 고명: 상추, 오이, 김치, 통깨 1스푼, 국수는 중면으로 준비.
(상추, 오이는 적당히 썰어서 준비해주시고, 김치는 씻어서 채 썰어줍니다. 통깨는 절구에 갈아서 미리 준비해주세요.)
망향 비빔국수 만들기 식당 레시피
1, 작은 사과 1개, 무 1/3 주먹 크기, 양파 작은 거 1개, 마늘 5알, 생강 엄지 크기 1개, 물 1 종이컵을 넣고 곱게 갈아서 면포에 담고, 믹서기에 남은 것도 물 1 종이컵을 넣어 헹궈서 넣어주고~ 국물을 최대한 꾹~ 짜서 채수를 먼저 만들어 줍니다. (사진은 저 고추장은 아니고요ㅎ 그 아래 채수 색상이 보이실 텐데.. 저렇게 노르스름한 국물입니다.) → 사이다 1 종이컵, 물 1 종이컵을 추가해서 넣어주세요.
2, 이제 고추장 크게 7스푼, 진간장 1스푼, 고춧가루 5스푼, 꽃소금 1과 1/3스푼, 설탕 7스푼, 물엿 3스푼, 식초 1/3 종이컵을 넣고 잘 풀어줍니다. 뚜껑을 덮고 실온에서 24시간 숙성시킵니다. (저는 혹시 몰라서 주말에 만들어 냉장고에서 숙성시켰어요.)
3, 중면을 500원 동전 크기 정도 삶아서 찬물 2번 부어주고 다시 끓어오르면, 찬물에 헹궈 준비하고요. 먼저 소스 2 국자 부어주고 참깨 1스푼 갈아서 넣어주고, 참기름 조금 넣어 조물조물 무쳐서 그릇에 담아 주세요.
4, 미리 준비해둔 고명도 국수를 무친 양념에 넣어서 또 조물조물 무쳐주세요.
5, 국수 위에 고명을 올려주고 참깨 조금 뿌려주면 끝.
저도 유튜브 레시피와 비슷하게 재료를 넣었지만, 고추장과 설탕을 좀 덜 넣었고요. 물엿 대신 매실액을 넣었더니 살짝 심심하긴 했어요. 하지만 짠 김치가 국수 사이사이 껴있어서 아삭하게 씹히는 맛이 진짜 망향 비빔국수와 비슷한 맛이었어요. 입맛 없고 지칠 때 만들어서 드셔 보세요. 강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