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트라우마 극복, 마음 안정시키는 방법 (w. 이태원 사고)

두영~it 2022. 11. 1. 16:12
트라우마 극복, 마음 안정시키는 방법
(w. 이태원 사고)

 

오랜만에 티스토리 포스팅을 적어봅니다. 아직 블태기를 극복하지 못했는데, 이태원 사고까지.. 요즘 마음잡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도 겸사겸사 시작해보는 트라우마 극복, 마음 안정시키는 방법~

 

SNS를 통해 여기저기 떠도는 이태원 사건의 영상과 사진들, 무분별하게 보지 말아야 합니다. 저희도 처음에 너무나도 충격이기도 하면서 또 궁금하기도 해서 찾아보기도 했는데요. 그 모습들이 자꾸 떠오르기도 하고 마음이 계속 먹먹해서 이젠 일부러 안 보고 궁금해하지 않으려고 노력 중이에요.

 

다수의 정신과 의사들도 많은 영상과 사진을 접하게 될 경우 PTSD가 올 수 있으니 사건이 궁금하더라도 참을 것을 권고하고 있어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PTSD)는 극심한 외상적 사건 후에 시작되는 격렬하며 불쾌하고 정상생활을 불가능하게 만드는 반응.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는 전쟁, 자연재해, 사고 등 심각한 사건을 경험하면 그 충격으로 이후에도 계속해서 고통을 느끼는 것을 뜻하며 흔히 '트라우마'라고 표현합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꿈이나 반복되는 생각 때문에 고통을 다시 느끼거나 쉽게 놀라고 수면 장애, 예민함 등이 있는데요.

 

이태원 사고 현장을 직접 접한 시민들과 극적으로 살아남은 생존자들은 물론 무분별하게 퍼져나간 사진이나 영상을 계속 보게 되는 것 역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 트라우마는 생각하고 싶지 않아도 자꾸 머릿속에 이태원 사건이 떠오르거나 계속해서 상상이 돼 힘들다거나 괜히 멍해지고 잠을 잘 수 없는 등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이태원 사건

상상하지 못한 심각했던 사건이라 지금 당장 트라우마가 없는 듯 보여도 기억이 잊히지 않고 계속 떠올라 심할 경우 우울증과 공황발작 등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겠어요.

 

증상이 심할 때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고요. 재난을 겪은 후에 스스로 해볼 수 있는 마음을 안정시키는 방법도 정리해볼게요.

 

 

나비포옹법

1. 심호흡

심호흡은 숨을 코로 들이마시고, 입으로 '후~'하고 소리를 내면서 풍선을 불듯이 천천히 끝까지 내쉬는 거예요. 가슴에서 숨이 빠져나가는 느낌에 집중하면서 천천히 내쉬세요."

 

2. 복식호흡
복식호흡은 숨을 들이쉬면서 아랫배가 풍선처럼 부풀어 오르게 하고, 숨을 내쉴 때 꺼지게 하는 거예요. 이때는 코로만 숨을 쉬세요. 천천히 깊게, 숨을 아랫배까지 내려보낸다고 상상해 보세요. 천천히 일정하게 숨을 들이쉬고 내쉬면서 아랫배가 묵직해지는 느낌에 집중하세요.

 

3. 나비포옹법
"나비 포옹법은 갑자기 긴장되어 가슴이 두근대거나, 괴로운 장면이 떠오를 때, 그것이 빨리 지나가게끔 자신의 몸을 좌우로 두드려 주고 '셀프 토닥토닥' 하면서 스스로 안심시켜주는 방법이에요. 두 팔을 가슴 위에서 교차시킨 상태에서 양측 팔뚝에 양손을 두고 나비가 날갯짓하듯이 좌우를 번갈아 살짝살짝 10~15번 정도 두드리면 돼요.

 

나비포옹법은 실제 트라우마 극복하는데 효과적인 치료법이라고 해요.

 

심호흡을 하면서 시행하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수치가 낮아지고, 좌뇌와 우뇌의 소통이 활발해지면서 비정상적으로 활성화된 뇌가 진정됩니다.

 

이 밖에 트라우마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에는 안전지대법이 있어요. 안전지대법은 자신이 가장 좋았던 순간을 떠올리고 그 속에 머무는 것을 상상하는 방법입니다.

 

가족과 친구를 잃은 슬픔을 겪고 있는 많은 분들과 현장에서 극적으로 살아남은 생존자들을 위해서라도 우리 모두 아픈 기억을 계속해서 들춰내고 퍼트리기보다는 정말 진심으로 가슴 깊이 애도하려는 노력이 필요한 때라고 생각해요.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