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용산공원 미군기지 후기 (위치, 주차, 운영시간)

두영~it 2021. 11. 7. 14:40

용산공원 미군기지 후기
(위치, 주차, 운영시간)

용산 미군장교숙소 부지의 역사, 개방이유

서울 속 작은 '미국'이라고 불리는 이국적인 풍경을 자랑하는 이곳, 용산공원 미군기지는 이미 많은 사진가들의 출사 명소로 자리 잡은 곳이다. 우리도 어제 이곳에 다녀왔다.

오늘은 용산공원 미군기지 가는 방법, 주차와 운영시간 등등의 후기와 미군 장교숙소 부지의 역사, 개방 이유를 정리했다. gogo!! :)

 

 

용산공원 미군기지 후기1

요즘 여기 너무 핫한 곳이라, 조금이나마 여유 있게 다녀오고 싶다면 아침 일찍 오픈 시간 땡!~ 할 때 입장하는 걸 추천!! 우린 어제(11월 6일 토욜), 오전 9시 50분에 도착해서 웨이팅 전혀 없이 입장했다.

 

 

용산공원 미군기지 후기2

용산공원 미군기지 장교숙소 위치, 주차, 운영시간

* 주소 : 서울 용산구 서빙고로 221 (서빙고동 235-101 or 서빙고동 235-102)
* 운영시간: 매주 화~토요일, (내부시설 09:00~17:00), (외부공간 09:00~18:00), 입장마감시간 17:00

* 휴관일: 1월 1일, 설, 추석당일, 매주 일, 월(단, 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열고 연휴 다음 평일에 휴관) ** 다만, 일부 내부시설은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개방시기 추후 결정(외부공간은 개방)

* 이용요금: 무료

 

 

주차불가 (장애인 차량만 주차가능), 반려동물 출입 불가.


★ 대중교통: 서빙고역 1번 출구 맞은편.
★ 인근 유료주차장(용산가족공원 주차장 또는 이촌 반포대교 북단 하류 공영주차장)을 이용.

* 문의전화 070-5161-0608 (문의 가능시간 09:00~18:00)

 

 

용산공원 미군기지 후기3

* 안내에 따라 열체크 후 출입증을 받아서 입장하면 됨.
* 최대 200명까지만 동시 입장 가능해서 대기할 수 있음.

 

 

용산공원 미군기지 후기4

* 용산공원 미군기지: 현재 18개 동 중 5개 동, 오픈 전시와 숙소 내부 관람, 카페 및 잔디광장, 전시관 등을 이용할 수 있음.

 

 

용산공원 미군기지 후기5

오랜 시간 금단의 땅이라고 불렸던 서울 용산구 일대, 용산 미군기지는 서울 한복판에 있지만 일반인은 함부로 들어갈 수 없는 곳이었다. 작년에 개방을 시작했지만 코로나19 장기화 및 전시공간과 내부시설 준비 등의 이유로 본격적인 홍보나 개방이 이뤄지지 않았었다.

 

 

용산공원 미군기지 후기6

군사시설로 인해 아직까지 지도에서 검색되진 않지만, 최근에 서울시와 용산구, 용산공원 프렌즈(서포터스) 및 국민 참여단의 활발한 홍보로 현재는 많은 시민들이 방문하고 있는 서울 속 명소로 자리 잡았다.

 

 

미군장교숙소 부지의 역사, 개방이유

2020년 8월부터 개방되는 용산기지 동남쪽 부지는 과거 미군 장교숙소로 활용되던 부지다. 용산기지의 둔지산 동남 쪽에 위치한 미군장교숙소 부지는 조선시대 얼음을 저장하던 서빙고가 인근에 있어 조선 초부터 '서빙고'로 불렸던 곳.

현재도 이 지역의 이름은 용산구 서빙고동이다. 지금은 이곳 미군장교숙소 부지를 포함해 용산기지라고 부르지만 일제의 패망 직후 용산에 진주한 미군들은 용산기지라고 부르지 않고, 이 일대의 오랜 역사적 지명인 서빙고를 따로 '캠프 서빙고(Camp Sobingo)'라고 불렀다고 한다.

 

 

용산공원 미군기지 후기7

캠프 서빙고는 해방 이후부터 한국전쟁 시기까지 사용되다가 휴전협정 직후 미 8군이 용산기지로 이전하면서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용산기지(YongsanGarrison)'로 다시 부르게 된 것.

※ 미군장교숙소 부지의 역사

 

이곳은 한강에 인접해 일제강점기부터 줄곧 경작지(논)로 활용되었다. 이후 6.25 전쟁 기간 미 8군이 용산기지를 복구하면서 군수품의 효율적인 운반을 위해 서빙고역에서 용산기지 내로 지선을 새로이 설치해 운용하였다(현재 폐철도로 남아있음.) 이로 인해 부지의 북쪽에는 군수창고가 자리 잡고, 부지 서쪽에는 철길로 자연스럽게 경계가 만들어졌다. 이후 1970년대에는 미군헬기장으로 사용되다가 그 후 1986년 한국 정부로 부지 49,368㎡(약 1만 5천 평)가 공식 반환되어, 옛 대한 주택공사(현 LH공사)가 미군 장교숙소를 건설해 2019년 말까지 임대 운영하였다.

 

 

※ 미군기지 개방이유

 

정부는 용산가지의 본격적인 반환 이전 국민들이 용산공원 조성을 체감하고 용산공원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함께 논의하는 공간으로 활용하고자 2020년 8월부터 미군장교숙소 부지를 국민들에게 개방했다.

 

(출처: 용산공원 공홈)

 

 

용산공원 미군기지 후기8
용산공원 미군기지 후기9

지금 단풍이 정말 가장 예쁠 때인데 어제 날씨까지 넘나 좋아서 우리 여기 안 오고 집에 있었다면 얼마나 억울할 뻔했냐며.. 색색이 예쁜 단풍들이 바람에 날려 떨어지는 모습도 아름다웠던 :)

 

 

용산공원 미군기지 후기10

어느 곳 하나 예쁘지 않은 곳이 없지만, 지금 가장 핫한 포토존은 도로 쪽!! 도로교통 표지판이 있는 장소다. 미국 주택가에서나 볼 수 있는 이국적인 느낌. 노란 단풍들이 가득해서 지금 딱 제일 예쁜 때인 것 같다.

오후 햇살이 예쁠 때 이곳에서 사진 찍기 위한 사람들로 줄이 어마어마하다는 사실. (아침 일찍 와서 가장 먼저, 사람 없을 때 한가하게 여길 먼저 사진으로 남기고, 다른 곳은 천천히 구경하심을 추천!!!)

 

 

차정원

출처 @ch_amii

 

우리도 가장 먼저 이곳을 찾았는데, 앞에 딱 한 팀이 사진을 찍고 계셔서 기다림 없이 바로 찍을 수 있었다. (차정원 배우님 사진 참고.)

 

 

용산공원 미군기지 후기13
용산공원 미군기지 후기14
용산공원 미군기지 후기15
용산공원 미군기지 후기16

오래전에 지어진 붉은 벽돌로 된 집들은 아직도 너무나도 아름다웠다. 정말 우리 집이면 좋겠다는 생각 :)

 

 

이번에 개방되는 장교숙소는 1986년 미군으로부터 반환받은 부지에 LH(전 대한주택공사)가 미군장교 임대주택을 건설한 뒤 2019년까지 임대 운영해 왔던 시설이다.

정부는 2020년 1월 소유권을 확보한 뒤 국민개방을 위해 전체 18개 동 중 5개 동을 전시공간 등으로 리모델링했다. 2020년 8월 1일부터 일반 시민에게 상시 개방한다.

 

 

용산공원 미군기지 후기17

용산공원 전시공간에서는 이곳의 역사를 알아볼 수도 있으니 가족과 친구들과 함께 와도 좋고, 혼자 와서 이곳저곳 둘러봐도 좋을 듯하다.

현재 내부는 10개의 테마장소(갤러리, 누리방 카페, 오픈하우스 전시공간 등)로 구분되어 있으며, 추가적인 전시공간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한다.

 

 

용산공원 미군기지 후기18
용산공원 미군기지 후기19
용산공원 미군기지 후기20
용산공원 미군기지 후기21

미군기지 장교숙소는 용산구로 반환되기 전 한국 내의 '캘리포니아주'라는 주소를 가지고 있었다고 한다. 당시 거주했던 미군 장교 가족들이 이웃과 함께 사용했던 공용 공간의 간판이 영어로 적혀 있는 모습.

 

 

용산공원 미군기지 후기22

이름이 신기한 야광나무가 궁금해서 알아봤다. 야광나무는 지리산 이북의 산이나 계곡에서 자라는 우리나라 토종 나무.

 

꽃은 벚꽃보다 좀 늦게 4월 중 피며 6월쯤 지는데 흰색의 양성화가 많이 달린다. 꽃잎은 도란형이고 5장이다. 꽃말은 온화, 열매는 작은 원 모양이며 가을에 빨간색으로 익으나 노란색으로도 익는다. 물론 지금은 꽃잎은 볼 수 없고 낙엽만 볼 수 있다.

 

 

용산공원 미군기지 후기23
용산공원 미군기지 후기24
용산공원 미군기지 후기25

어디서 어떻게 찍어도 다 잘 나오는 듯~ 그래서인지 인생 샷 많이 찍으러 오시는 것 같다.

 

 

용산공원 미군기지 후기26

여기는 공원 내 실제 장교 숙소 내부를 전시공간으로 조성한 오픈하우스'오손도손'이다. (2층 계단 전시물.)

 

 

용산공원 미군기지 후기27

용산기지의 가족들이 살았던 흔적들도 보인다.

 

 

용산공원 미군기지 후기28
용산공원 미군기지 후기29
용산공원 미군기지 후기30
용산공원 미군기지 후기31
용산공원 미군기지 후기32
용산공원 미군기지 후기33

아침저녁으론 쌀쌀춥춥, 하지만 낮에는 춥지도 덥지 않은 오늘 날씨, 단풍이 최고인 지금!! 다녀오기 딱 좋은 곳으로 추천 :)

 

 

용산공원 미군기지 후기28

우린 어제 또 가고 싶었던 카페를 오픈 시간에 가기 위해 오전 11시 넘어서 용산공원에서 나왔다. 그때의 모습. 어마어마하다. 역시 일찍 오길 잘했다는 생각. 담에 한가할 때 또 오고 싶은 곳이다.

 

용산공원 내에서의 취사와 음주 및 흡연이 불가하며,

*기타 용산공원 이용안내 참고 :

 

용산공원

이용안내 용산공원 부분개방 부지를 국민들에게 개방합니다. 용산공원 부분개방 부지 이용안내 위치 서울특별시 용산구 서빙고로 221 (서빙고동 235-101) 대지면적/건축규모 49,368㎡ / 18개동(주택 1

www.park.go.kr

ⓒ곰곰지영의 글, 사진 [무단도용, 복제,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