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쿨 드라마
시청포인트!
등장인물관계 정리
로스쿨은
JTBC 10주년 특별기획 드라마로
국내 최초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을
배경으로 하는 드라마.
로스쿨 뜻? 법학전문대학원!
법조인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3년 동안 법학을 가르치는 전문대학원 과정이다.
한국에서는 2009년 3월부터 로스쿨 첫 학기가 시작됐다. 기존에 법조인 등용문이었던 사법시험은 2017년에 폐지되고 변호사 시험은 로스쿨 과정 이수자에 한해 응시할 수 있게 됐다. 법학석사 학위를 취득한 달로부터 5년 내에 5회만 응시할 수 있도록 응시 횟수가 제한돼 있다.
- 다음백과 참고 -
로스쿨
JTBC 수목드라마
캠퍼스 미스터리
16부작
2021년 4월 14일~/ 오후 9시 방송
제작사 - JTBC스튜디오
스튜디오 피닉스/ 공감동하우스
연출 김석윤/ 각본 서인
김명민, 김범, 류혜영, 이정은
현우, 고윤정
로스쿨 등장인물관계도
법조인의 산실 로스쿨에서 벌어진
전대미문의 캠퍼스 미스터리 사건
+
예비 법조인들의 살벌한 로스쿨 생존기를 통해 진정한 법과 정의를 깨닫는 과정을 담은 내용.
로스쿨 / 주요인물
김명민/ 양종훈 역
엘리트 검사 출신, 형법 교수
독설이 기본인 직설화법으로 학생들에겐 기피 1호 대상인 교수, '법꾸라지'는 단 한 명도 용납할 수 없다는 일념으로 제자들을 채찍질하는 인물.
그는 제자들에게 '양크라테스'라 불리며, 은근 그의 지독한 수업방식에는 중독성이 있다.
감정에 휘둘리지 않는 차가운 머리와 그보다 더 차가운 가슴을 지닌 포커페이스. (베토벤 바이러스 강마에가 생각난다.)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데 탁월하지만 기회 또한 위기로 만들기 일쑤인 예측불허 인간.
종훈은 학생들이 인정하고 존경하는 교수였는데... 끔찍한 사건이 일어난다.
김범/ 한준휘 역
한국대 로스쿨 1학년 원탑
경찰대 출신, 사시 2차
외모로도 전 학년 원탑.
특유의 여유로움으로 스터디를 이끄는 리더십까지 갖춘 완벽한 수재. 그러나 겉으로 보이는 면모에 숨겨진 반전 서사를 가진 인물.
류혜영/ 강솔(A) 역
한국대 로스쿨 1학년
특별전형(차상위계층)으로 입학
어려운 환경에서 태어나고 자랐지만, 그 상황을 극복하고 우여곡절 끝에 로스쿨에 들어온 인물.
대한민국 1% 수재들 사이에서 한계치에 달하는 노력을 쏟아내지만, 희망 고문하듯 참담한 결과만 이어진다.
하지만 그녀에게 "잘했네"라는 건조한 칭찬을 건네는 의외의 인물은 바로 양종훈 교수다. 그의 수업을 가장 힘들어하지만, 또 그 지독한 수업방식에 은근 중독을 가진 인물.
이정은/ 김은숙 역
판사 출신 민법교수
리걸클리닉(로스쿨 무료 법률자문기관) 센터장
도통 속을 알 수 없는 양종훈(김명민)이 유일하게 속내를 드러내는 동료이며, 법원에서는 조정의 달인으로 명석을 떨쳤고 로스쿨에서는 소통과 교감의 아이콘이다.
동료인 양종훈 교수(김명민)와는 다르게 학생들을 북돋아주는 탈권위적인 인물.
로스쿨 학생들
이수경/ 강솔(B) 역
한국대 로스쿨 1학년
로시오패스(로스쿨+소시오패스)
법조인 집안의 금수저로 대학까지 줄곧 1등, 올 A를 놓쳐본 적 없으며, 수업 중 노트북으로 미드를 보면서도 예리한 질문과 탁월한 답변이 가능한 인물.
특목고를 시작으로 남다른 교육 특혜를 받아 로스쿨에 입학했다.
엄마의 높은 교육열 때문인지 자신의 성공을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소시오패스. 동명이인 강솔에게 A를 빼앗기고 강솔B가 된 게 너무 싫다.
룸메이트라고 친한 척까지 해대니 진상인 강솔A가 이런저런 오지랖을 부려대는 것 같고 공부도 못하는 주제에, 준휘랑 붙어 다니는 꼴이 자꾸만 거슬린다.
이다윗/ 서지호 역
금수저로 입대해, 흙수저로 제대한 인물.
신분 상승 사다리로 선택한 로스쿨
중소기업 대표 외아들로 전형적인 대치동 키드로 자랐지만, 군 복무 중, 아버지의 부고로 지호를 기다리는 건 아버지가 남긴 빚더미뿐.
인생 쫑났구나 생각했는데, 채무 상속포기 절차가 있단 걸 알았고, 이를 신청하는 과정에서 법학에 흥미가 생겼다.
악착같이 알바를 해 모은 돈으로 로스쿨에 입학했다. 대형로펌에 들어가서 명성을 쌓은 뒤, 개업을 해 떼돈을 버는 게 목표인 인물.
고윤정/ 전예슬 역
로스쿨 1학년, 일류대 의상학과 출신
학벌, 외모, 남자친구 등 남부러울 것 없이 다 갖췄고, 성격까지 해맑은 인물.
한 남자만 바라보는 지고지순~ 순정파. 일련의 상황들을 겪으며 매회 변화하고 성장해간다.
현우/ 유승재 역
로스쿨 1학년, 엘리트 산부인과 의사 출신
의사를 포기하고 법학 공부를 다시 시작했기 때문에 누구보다 절박한 심정으로 로스쿨에 입학한 인물.
의대 공부도 했는데 법 공부 정도야 뭐 어렵겠냐는... 큰 오산이었다. 법학지식 전무한 쌩비법 학사가 로스쿨에서 살아남는 건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여전히 잘 나가는 아내에게 보란 듯이 로스쿨에서 우뚝 서야 한다는 부담감에 불안과 스트레스가 극에 달하며 위험한 유혹에 빠지게 된다.
이강지/ 민복기 역
한국대 로스쿨 1학년
한국대 사회복지학과 출신으로 인권 변호사가 목표. 특유의 유쾌한 성격으로 스터디의 분위기 메이커!
김민석/ 조예범 역
한국대 로스쿨 1학년
공부가 적성은 아니지만, 천박한 장사꾼 시선을 면하겠다는 부모님의 강요에 천문학적인 액수의 과외로 법대에 진학 후 오랫동안 사법고시를 준비했다. 장사꾼의 아들답게 셈이 정확하며, 아부도 능청도 잘 떤다.
로스쿨 교수 및 관계자들
안내상/ 서병주 역
검사장 출신의 대형로펌 변호사
한국대 로스쿨 겸임교수.
법에 관해서라면, 단연 대한민국 최고의 전문가. 법의 허점마저도 너무 잘 알아서 맘만 먹으면 완벽한 법꾸라지가 될 수 있지만, 여러 법꾸라지들을 보며 소신을 지키고자 한다.
하지만, 공짜 땅 뇌물 수수의 주인공으로 국민적 공분을 산다.
무죄판결로 전과를 면하지만, 불명예스럽게 검사직에서 물러난다. 공짜당 값(56억)으로 호의호식하는 데에 양심적 가책을 느껴, 한국대 로스쿨 발전기금으로 내놓고 겸임교수로 임명받았다.
로스쿨 캠퍼스 미스터리의 시작은 전 검사장이자 로스쿨 겸임 교수인 서병주의 죽음이다.
더욱 수상한 점은 검사 출신 형법 교수 양종훈(김명민)과 더불어 수석 입학생 한준휘(김범)를 유력한 용의자로 지목했다는 것.
모두가 뒤엉켜버린 로스쿨의 미스터리 중심엔 서병주가 있다.
길해연/ 오정희 역
대법관 출신, 한국대 로스쿨 원장
법조인은 법과 양심에 따라야 한다는 원칙주의자이지만, 원칙과 상식을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실리를 추구하는 노련함도 있다. 독식보단 상생으로 로스쿨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복사집주인 동일과는 오랜 친구다.
우현 : 성동일 역
한국대 로스쿨 복사실 사장
한국대 법대 뒷마당에서 복사집을 시작해 20년 이상 운영하며, 로스쿨생들의 삶과 희로애락, 연애사를 다 꿰고 있는 한국대 역사의 산증인. 학생들에게는 해결사, 교수들에게는 쓴소리도 서슴지 않는 인물. 그의 과거(사시낭인)를 얘기하는 건 금기다.
오만석 : 강주만 역
한국대 로스쿨 부원장, 헌법 교수
법조인 집안에서 유일하게 사법고시 패스를 못하고 법대 교수가 되었다.
로스쿨/ 그 외 인물
박혁권/ 진형우 역
이해타산적, 출세지향적 정치검사
출세를 위해 법의 악용도 마다않는 대표적 법꾸라지로, 양종훈과 대립 충동하는 인물. 대권주자인 고형수와 전략적인 관계다.
정원중/ 고형수 역
국회의원, 차기 대권주자
출세와 성공을 위해서라면 악마와도 거래할 수 있는, 이해타산적이고 기회주의적인 냉혈한 인물.
이천희/ 박근태 역
양종훈의 국선변호인
명색이 변호사인데 어려운 형편에 돈만 되는 사건이라면 무조건 OK! 벌이가 안 되는 종훈의 국선변호가 탐탁지 않은데, 이 사건. 생각보다 판이 커져 골치 아프다.
조재룡/ 이만호 역
파렴치한 성폭행범
사이코패스보다 더 지독한 인간의 탈을 쓴 악마다.
이휘종/ 고영창 역
고형수의 외아들, 예슬의 남자친구
아버지 힘만 믿고 거만하고 기고만장하다. 여자친구 예슬과 한국대 로스쿨 시험 준비를 같이했지만, 예슬만 합격해서 자존심에 스크래치가 났다. 열등감에 예슬에게 광기 어린 집착을 하는 인물.
로스쿨 시청포인트!
그동안 익숙했던 판검사의 이야기가 아닌 로스쿨을 배경으로 하는 드라마라는 점에서 주목할만 하다.
하지만 작가가 아무리 글을 잘 써도 연출이 촘촘하지 않으면 정말 어설퍼질 수 있는 법정, 미스터리물이라 염려스럽기도 하고.. 2014년 미국드라마 "How to Get Away with Murder" (범죄의 재구성)과 같은 대작이 탄생했음.. 하는.. 마음이기도 하다.
암튼, 로스쿨 시청포인트는 법조인의 산실에서 사체로 발견되는 서병주 교수 사건으로 인해 예비 법조인을 양성하는 교수부터 법을 배우는 학생들까지.. 서로를 의심하며 치열한 진범 찾기!
법 앞에 겸허해야 할 법조인이 그 주체이기에. 반전의 반전을 거듭하며 비극의 결말을 정의의 승리로 이끌어 나가는 과정이다.
사진출처: JTBC 로스쿨
김범 인스타그램
ⓒ곰곰지영
[무단도용, 복제, 재배포 금지]
로스쿨 1회 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