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or 영화

영화 (라이프 오브 파이) 해석과 결말, 실화일까 허구일까?

두영~it 2019. 9. 25. 11:04

영화 라이프 오브 파이

해석과 결말 (스포O)


영화 라이프 오브 파이는 2012년 개봉한 러닝타임 126분의 영화입니다. 소설 파이 이야기를 원작으로 만들어졌는데요. 설정 몇 부분을 제외하고 원작 소설의 스토리와 동일합니다.

 

영화 라이프 오브 파이

라이프 오브 파이(Life of Pi)
드라마, 판타지 | 127분 | 전체관람가

 

 

영화 라이프 오브 파이는 소설 파이 이야기를 원작으로 하고 있고, 소설 파이 이야기는 철저하게 허구로 만들어진 소설입니다. 하지만 1884년 4명의 선원이 22일 동안 표류하다가 구출된 사건에서 영감을 받았고, 에드가 앨런 포의 유일한 장편소설 아서 고든 핌의 모험을 모티브로 삼았습니다.

 

영화 라이프 오브 파이2

오래전 바다에서 표류하다 구조된 주인공의 이야기를 듣기 위해 찾아온 작가에게 그 당시의 일을 설명하는 것으로 영화는 시작합니다. 인도에서 동물원을 운영하던 주인공의 가족은 이민을 위해 동물들과 함께 큰 배를 타고 이동하던 중 폭풍으로 인해 배가 침몰하게 됩니다.

 

주인공 파이는 다리를 다친 얼룩말과 오랑우탄, 하이에나와 함께 구명보트에 살아남게 됩니다. 하이에나는 다리를 다친 얼룩말을 잡아먹고, 그런 하이에나를 저지하던 오랑우탄 마저 죽여버립니다. 하이에나가 주인공 파이를 공격하려는 순간 바다에서 표류하던 '리차드 파커'라는 이름의 호랑이가 하이에나를 죽이게 되고 주인공과 호랑이는 구명보트에서 함께 생존해 나갑니다.

 

영화 라이프 오브 파이3

주인공을 위협하는 호랑이 '리차드 파커'를 조련하기 위해 노력하는 파이, 그리고 또 한 번 폭풍우를 만나 위기를 겪기도 하면서 그 둘은 살아남게 되는데요. 그러다 우연히 미어캣이 넘쳐나는 섬에 도착합니다.

 

낮에는 먹을 것이 풍부한 좋은 섬인 줄 알았으나 밤이 되면 모든 것을 녹이는 식인섬으로 변하게 되어 파이는 그 섬을 떠나게 되는데요. 다시 표류를 하다가 어느 멕시코 해변에 도착하게 된 리차드파커와 파이, 리차드 파커는 해변에 도착하자마자 밀림으로 사라져 버리고 파이는 사람들에게 구조됩니다.

 

 

병원에 있는 파이에게 선박사고 조사원이 찾아와 사고 경위에 대해 물어보게 되는데 얼룩말, 호랑이, 식인섬 등등 판타지스러운 이야기를 믿지 않습니다. 그러자 파이는 잔인하면서도 현실적인, 그리고 슬픈 두 번째 이야기를 하게 됩니다.

 

영화 라이프 오브 파이4

영화에서 등장한 다리를 다친 얼룩말은 배의 선원이고, 오랑우탄은 파이의 엄마, 하이에나는 성격이 거친 배의 주방장입니다. 주방장은 생존을 위해 다리가 다친 선원을 죽게 만들어 그 시체를 이용해 낚시를 하고, 거기서 다툼이 생긴 파이의 엄마를 죽이게 됩니다.

 

파이는 엄마를 죽인 주방장을 죽이게 되는데요. 영화에 나온 호랑이 리차드 파커는 바로 파이의 내면을 대변하고 파이가 살아남기 위해 이겨내야 하는 존재이자, 그러한 변화에 대한 공포를 나타내는 분신 같은 존재라고 생각합니다.

 

영화 라이프 오브 파이5

영화 후반부 등장하는 식인섬의 모습을 보면 바다에 누워있는 사람의 형상을 하고 있는데요. 파이가 언급했던 비슈누의 형상이라고 생각합니다. 비슈누는 우주의 바다를 떠다니며 잠을 잔다고 표현하기도 했는데요.

 

생존을 위한, 그리고 잔인한 현실에서 파이가 겪은 신의 구원을 형상화한 것일 수도 있지만, 생존을 위해 변해야 하는 파이의 내면을 식인섬의 낮과 밤으로 대조해서 투영한 것 일수도 있습니다.

 

영화 라이프 오브 파이6

호랑이 리차드 파커는 표류 내내 파이의 옆에서 때로는 위협이 되고, 때로는 함께 생존하는 사이였습니다. 이것은 소년이었던 파이가 표류를 겪으며 어른이 되는 과정에서 오는 아픔을 표현한 것이라 생각하는데요.

 

멕시코 해변에 도착했을 때 리차드 파커는 밀림으로 사라져 버립니다. 아마도 성장한 파이에게 더 이상 리차드 파커는 필요 없었기 때문일 겁니다.

 

 

영화에서 첫 번째 동물 이야기를 들은 작가는 주인공을 의심하고 실망하지만, 그다음 들려준 두 번째 이야기를 들은 후 그의 표정은 달라집니다. 마치 영화를 보는 관객들의 마음을 대변하듯 말이죠.

 

영화 라이프 오브 파이7

영화 라이프 오브 파이는 화려한 영상미와 작품성으로 대중과 평단으로 좋은 평을 받은 영화입니다. 85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감독상, 촬영상, 시각효과상, 음악상 등을 수상했고 작품상, 각색상, 미술상 등 많은 부분에서 후보로 이름을 올렸습니다.

 

영화 라이프 오브 파이8
영화 라이프 오브 파이9

자기 자신을 찾아가는, 그리고 판타지스러운 동물 이야기와 현실적이고 잔인한, 너무 슬픈 두 이야기로 만들어가는 짜임새 있는 스토리도 좋지만 거울과 같은 황금빛 바다, 빛을 내는 수많은 해파리 떼, 신비롭게 떠 있는 섬 등 시각적인 볼거리도 많은 영화입니다.

 

영화 라이프 오브 파이10

1884년 4명의 선원이 조난당했다가 구조된 실제 사건을 언급했었는데요. 그들은 처음 조난당했을 때 식량이라고는 순무 통조림 2개가 전부였다고 합니다.

 

나중에 먹을 것이 떨어지자 한 명을 희생해서 나머지 세 명이 살아남자는 의견을 내게 되고, 제일 어렸던 선원이 희생됩니다. 그 선원의 시체를 먹고 버틴 세 명의 선원은 결국 구조되는데요. 그때 희생되어 죽은 어린 선원의 이름이 극 중 호랑이의 이름 '리차드 파커' 입니다.

 


- 제 글이 유익한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