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or 영화

꽃선비 열애사 원작 결말보다 중요한 폐세손 이설 (신예은, 려운, 강훈, 정건주)

두영~it 2023. 3. 21. 13:31

꽃선비 열애사 원작 결말보다 중요한 폐세손 이설
(신예은, 려운, 강훈, 정건주)

꽃선비 열애사는 2023년 3월 20일부터 첫 방송되는 SBS 월화 드라마입니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꽃처럼 잘생긴 선비들이 나오는 로맨스 드라마인데요. 로맨스는 거들뿐, 폐세손 이설을 중심으로 타락한 왕을 몰아내는 미스터리 가상 역사극을 메인으로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꽃선비 열애사 원작 결말, 이건 모르고 봐야 더 재미있으니 안 알려드릴 거지만 신예은, 려운, 강훈, 정건주 등 등장인물 정보는 알려드리고 싶어 정리했습니다.

 

 

꽃선비열애사 원작 결말 폐세손 이설 윤단오 정유하 강산 김시열1

꽃선비 열애사

SBS 월 화 오후 10:00

18부작

원작 꽃선비 열애사 웹소설

 

 

꽃선비열애사 원작 결말 폐세손 이설 윤단오 정유하 강산 김시열2
꽃선비열애사 원작 결말 폐세손 이설 윤단오 정유하 강산 김시열3
꽃선비열애사 원작 결말 폐세손 이설 윤단오 정유하 강산 김시열4

꽃선비 열애사 원작 결말

 

드라마 꽃선비 열애사는 동명의 웹소설을 원작으로 하고 있어요. 사실 제목만 보면 조금 진부한 사극 로맨스로 생각할 수 있지만, 꽃선비 열애사 웹소설은 평점 9.9점을 기록한 인기 웹소설이었는데요.

 

보통 원작의 스토리라인을 그대로 따라가는 반면, 드라마 꽃선비 열애사는 왕과 선비들 뿐만 아니라 상선, 금위대장, 기생 등 여러 등장인물들의 서사를 더 반영하기 위해 원작과 조금 다른 스토리로 제작되었다고 합니다.

 

물론 결말도 원작 웹소설과는 달라질 수 있겠죠. 앞에 설명한 것처럼, 신예은과 려운, 강훈, 정건주 세 사람의 로맨스에 대한 이야기이지만, 그 안에는 폭군인 왕과 부패한 신하들을 물리치고 올바른 왕이 되기 위한 폐세손 이설에 대한 미스터리도 중요한 스토리입니다. 꽃선비로 나오는 세 사람 중 누가 폐세손 이설인지 아직 모르니까요.

 

 

꽃선비열애사 원작 결말 폐세손 이설 윤단오 정유하 강산 김시열5
꽃선비열애사 원작 결말 폐세손 이설 윤단오 정유하 강산 김시열6
꽃선비열애사 원작 결말 폐세손 이설 윤단오 정유하 강산 김시열7
꽃선비열애사 원작 결말 폐세손 이설 윤단오 정유하 강산 김시열8

꽃선비 열애사 스토리

 

한양의 어느 기와집 이화원. 이곳은 조선식 하숙집으로 운영되는 쉐어하우스입니다. 양반집 고명한 딸이었지만 현실의 팍팍함으로 연애 한번 못해보고 먹고살기 위해 하숙집을 운영 중인 윤단오(신예은).

 

늘 손님이 없던 조용한 이화원에 어느 날 꽃처럼 아름다운 세 명의 선비가 손님으로 등장하게 됩니다. 꽃다운 나이의 남녀가 한 집에서 살게 되었으니 서로가 서로에게 끌리는 것은 당연한데요.

 

뜨거운 불처럼 심쿵하게 만드는 강산, 물처럼 촉촉하게 마음을 적시는 정유하, 그리고 엉뚱하면서도 숨겨진 매력이 남다른 김시열까지. 윤단오의 마음을 흔들 꽃선비는 과연 누구일까요. 하지만 늘 봄날의 햇살처럼 따뜻한 날만 있는 건 아닌데요.

 

폐세손 이설을 찾기 위한 왕의 세력들이 이들을 위협하게 되는데, 사랑도 조선도 따듯한 봄날을 맞이할 수 있을까요?

 

 

꽃선비열애사 원작 결말 폐세손 이설 윤단오 정유하 강산 김시열9
꽃선비열애사 원작 결말 폐세손 이설 윤단오 정유하 강산 김시열10
꽃선비열애사 원작 결말 폐세손 이설 윤단오 정유하 강산 김시열11

폐세손 이설

 

폐세손이라는 건 세손였으나 어떠한 이유로 세손 자격을 박탈당했다는 것을 의미해요. 폐세손 이설이 극 중 중요한 인물인 이유는 지금의 왕을 몰아내고 조선의 새로운 왕이 되려하기 때문입니다. 뭐 역모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죠.

 

꽃선비로 등장하는 강산, 정유하, 김시열 이 세 사람 중 한 명이 폐세손 이설일 텐데요. 아직은 누가 이설인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이 미스터리가 흥미로운 포인트가 되겠죠.

 

윤단오의 하숙집 이화원에 들어온 세 사람은 모두 과거를 치르기 위해 온 것인데요. 보통 지방에서 머물다가 과거 시험이 있으면 미리 상경해서 한양에 있는 주막에 머무르는게 보통이니까요. 하지만 이화원에 있는 세 명중 한 명인 이설은 사정이 조금 다릅니다. 이설의 목적은 왕위를 다시 찾는 것이에요.

 

지금의 왕 이창은 당시 세자였던 친 형과 친동생들까지 모두 죽이고 왕위에 오른 인물입니다. 욕심이 아주 어마어마하죠. 그때 세자의 아들, 세손을 처리하지 못한 것이 아쉬울 뿐인데요. 그 세손이 바로 이설입니다.

 

이설은 왕위를 이어받을 적통이자 명분을 가지고 있는 인물. 왕 입장에서는 왕위를 위협하는 가장 경계해야 할 대상입니다.

 

 

꽃선비열애사 원작 결말 폐세손 이설 윤단오 정유하 강산 김시열12
꽃선비열애사 원작 결말 폐세손 이설 윤단오 정유하 강산 김시열13
꽃선비열애사 원작 결말 폐세손 이설 윤단오 정유하 강산 김시열14

꽃선비 열애사 등장인물

윤단오 (배우 신예은)

하숙집 이화원의 주인

 

양반집 막내딸이었던 윤단오는 아버지가 죽은 후 유일하게 남겨준 집에서 하숙을 하며 지내는데요. 지금으로 치면 집 하나 겨우 가지고 있는 하우스 푸어인 셈입니다. 마을에 소소한 일거리도 도우면서 억척같이 살아가는데요. 양반집 딸이 이런 일을 한다고 손가락질도 받지만, 윤단오에게 그런 조롱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어떻게든 아버지가 물려준 이 집, 이화원을 지키는 것만이 중요하죠.

 

태어날 때부터 유모였던 나주댁과 만년 하숙생 육육호 둘만 있던 이화원에 어느 날 세 명의 꽃선비가 들어오는데요. 이제 좀 형편이 좋아질까 했는데 아버지의 빚으로 이화원이 팔릴 위기가 찾아오게 됩니다. 윤단오는 돈을 빌려줬다는 장태화(오만석)를 찾아가는데요. 아버지 빚 대신, 장태화가 원하는 폐세손 이설을 찾아주겠다는 거래를 하게 됩니다.

 

이설이 누군지 알아내는 과정에서 자신의 아버지와 관련된 또 다른 진실을 마주하게 되는데요. 윤단오는 이화원을 지키기 위해 이설의 정체를 알아내고 장태화에게 넘겨줄까요, 아니면 이설을 지키는 선택을 하게 될까요?

 

 

꽃선비열애사 원작 결말 폐세손 이설 윤단오 정유하 강산 김시열15
꽃선비열애사 원작 결말 폐세손 이설 윤단오 정유하 강산 김시열16
꽃선비열애사 원작 결말 폐세손 이설 윤단오 정유하 강산 김시열17

정유하 (배우 정건주)

문과 준비생

 

자상한 성격과 수려한 외모, 뛰어난 글재주까지 다 가지고 있는 꽃선비 1호. 정유하는 누가 봐도 뼈대 있는 가문의 귀티 나는 자제인데요. 이런 정유하에게도 말 못 하는 비밀이 있습니다. 바로 서자 출신이라는 것. 서자는 보통 배다른 자식을 의미하는데요. 조선시대에는 서자가 정통 혈육이 아니라는 이유로 많은 차별과 괄시를 받았습니다. 정유하도 다르지 않았죠.

 

그런 정유하는 꿈이 있어요. 신분이 천하다는 기생, 노비, 서자도 모두 평등한 세상을 만드는 것이죠. 그 꿈을 이루기 위해 반역을 꿈꾸는 목인회에 들어가게 됩니다. 겉으로는 여유롭지만 언제나 사람들을 경계하고 눈치를 보던 정유하에게도 봄날 같은 사람이 찾아오는데요. 바로 윤단오. 정유하는 세상도 바꾸고 윤단오의 마음도 얻을 수 있을까요.

 

 

꽃선비열애사 원작 결말 폐세손 이설 윤단오 정유하 강산 김시열18
꽃선비열애사 원작 결말 폐세손 이설 윤단오 정유하 강산 김시열19
꽃선비열애사 원작 결말 폐세손 이설 윤단오 정유하 강산 김시열20

강산 (배우 려운)

무과 준비생

 

문과 급제를 준비하는 다른 꽃선비들과는 다르게 무과를 준비하는 강산. 문과는 글과 학문으로 시험을 치르는 것이고, 무과는 신체능력과 무술 실력으로 시험을 치르는 것인데요. 그래서 강산은 늘 낡은 목검을 지니고 다닙니다.

 

혼자 있는 것이 편했던 강산에게도 조금씩 변화가 찾아오게 되는데, 그것은 늘 밝은 모습으로 자상하게 자신을 챙겨주는 윤단오 때문입니다.

 

세상 혼자 살던 강산에게 찾아온 변화에 처음에는 당황도 하지만 점차 꽃선비들과의 우정, 그리고 윤단오를 향한 연정이 싹트는데요. 자신의 마음도 잘 모를 정도로 연정이 익숙하지 않은 강산이지만, 그런 모습 때문인지 겉으로는 툴툴대면서도 늘 윤단오를 챙기는 츤데레 캐릭터.

 

 

꽃선비열애사 원작 결말 폐세손 이설 윤단오 정유하 강산 김시열21
꽃선비열애사 원작 결말 폐세손 이설 윤단오 정유하 강산 김시열22
꽃선비열애사 원작 결말 폐세손 이설 윤단오 정유하 강산 김시열23

김시열 (배우 강훈)

문과 준비생

 

윤단오 만큼이나 밝은 성품을 지닌 김시열은 생계를 위해서 과거 시험을 치러야 하긴 하는데 영 공부가 적성에 맞지 않습니다. 그래도 시험을 봐야겠어서 한양으로 올라왔는데 우연히 곤경에 처한 윤단오를 돕다가 얻어맞기까지 하는데요. 공부도 적성에 안 맞는데 싸움도 그렇게 잘하지는 못하네요.

 

그런 김시열에게 포착된 이화원의 이상한 기류. 윤단오를 사이에 두고 정유하와 강산의 연정을 누구보다 먼저 눈치채는데요. 친구들을 돕고자 하는 마음에 연애 기술을 전수해 줘도 제대로 받아먹질 못하는 두 사람을 놀리는 맛으로 살고 있습니다.

 

하지만 늘 밝은 모습 뒤에 누구에게도 보여주지 않았던 어두운 과거가 있는데요. 김시열은 어떤 비밀을 숨기고 있을까요.

 

 

꽃선비열애사 원작 결말 폐세손 이설 윤단오 정유하 강산 김시열24

나주댁 (배우 이미도)

윤단오의 유모

 

이화원이 양반집으로 잘 살던 시절부터, 어느 노비의 딸로 태어나 이화원에 쭉 살았습니다. 윤단오가 태어났을 때부터 유모로서 단오를 살뜰히 보살핀 인물인데요.

 

단오의 아버지가 죽은 뒤, 다른 노비들은 살길을 찾기 위해 이화원을 떠났지만, 평생 모시던 아씨 윤단오가 눈에 밟혀 이화원에 눌러앉아 하숙집 일을 돕고 있습니다. 반전이라면 요리 솜씨가 최악이라는 것.

 

 

꽃선비열애사 원작 결말 폐세손 이설 윤단오 정유하 강산 김시열25

육육호 (배우 인교진)

이화원 최고령 하숙생

 

이화원에 장기 투숙 중인 최고령 하숙생..이라는 타이틀이지만 사실 육육호는 죽은 윤단오 아버지의 제자인데요. 덕망 높은 대감집에서 살던 육육호는 홀로 남겨진 어린 윤단오가 눈에 밟혀 이화원에 살다시피 하다가 진짜로 눌러앉은 케이스입니다.

 

과거 시험은 매번 떨어져서 만년 진사라는 놀림을 받고 있지만 뛰어난 학문 실력과 성품으로 하숙생들에게 많은 가르침을 주고 있는 반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꽃선비열애사 원작 결말 폐세손 이설 윤단오 정유하 강산 김시열26

이창 (배우 현우)

조선의 임금

 

원래는 왕위를 이을 세자가 아닌 그냥 대군이었습니다. 왕의 아들 중 다음 왕위를 이을 한 명을 세자로 책봉, 다른 왕자들은 대군이라는 이름으로 불리는데요.

 

이창은 스스로 왕이 되기 위해 세자였던 형도, 다른 동생들도 다 죽이고 왕이 된 인물입니다. 그런 이창에게도 늘 걸리는 것이 하나 있는데, 바로 처리하지 못한 형의 아들, 세손입니다. 폐세손 이설, 그가 돌아올까 봐 두려운 이창은 이설을 찾아 죽이려 합니다.

 

 

꽃선비열애사 원작 결말 폐세손 이설 윤단오 정유하 강산 김시열27

신원호 (배우 안내상)

좌의정

 

완벽한 선도, 악도 아닌 회색의 중립적인 인물. 신원호는 왕 이창의 심복으로 나오지만 이창을 위해 움직이지 않습니다. 신원호에게 중요한 것은 바로 조선의 안위. 이창은 폐세손 이설을 죽이기 위해 찾으라고 명했지만 신원호는 이설을 찾아서 조선의 미래를 대비하려는 다른 뜻을 품고 있습니다.

 

 

꽃선비열애사 원작 결말 폐세손 이설 윤단오 정유하 강산 김시열28

장태화 (배우 오만석)

폐세손 이설을 쫓는 자

 

언제부턴가 악역이 참 잘 어울리는 오만석이 연기했는데요. 정보를 담당하는 기생집 부영각의 실질적 주인이자 좌의정 신원호(안내상)의 심복으로 폐세손 이설을 쫓는 인물입니다. 이설을 쫓는 과정에서 장태화의 아들이 죽게 되자 더욱 독을 품고 이설을 쫓는데요. 윤단오와 꽃선비들에게는 경계 대상 1호입니다.

 

 

꽃선비열애사 원작 결말 폐세손 이설 윤단오 정유하 강산 김시열29

화령 (배우 한채아)

부영각의 행수

 

40세가 넘은 나이에도 뛰어난 미모와 실력을 겸비한 부영각의 주인. 사실 부영각의 실제 주인은 장태화이지만 부영각의 모든 일은 화령이 맡아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양의 힘 있는 사람들이 모두 모이는 곳으로 정보 수집도 담당하고 있는데요. 화령 역시 남모르는 아픔과 비밀을 품고 있습니다.

 

 

꽃선비열애사 원작 결말 폐세손 이설 윤단오 정유하 강산 김시열30
꽃선비열애사 원작 결말 폐세손 이설 윤단오 정유하 강산 김시열31

더 글로리에서 맑눈광 연기를 선보인 신예은을 포함해서 정말 연기 잘하는 배우들이 대거 출연하는데요. 서로 원하는 것은 다르지만 같은 것을 향해 달릴 것 같은 주인공들의 연기가 정말 기대됩니다.

 

 

사진출처: sbs 꽃선비 열애사

ⓒ곰곰지영의 글, 사진 [무단도용, 복제금지, 링크허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