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or 영화

일타스캔들 쇠구슬 범인 지실장 범행동기는 바로 이것~! (선재형 희재는 절대 아님)

두영~it 2023. 2. 6. 01:05

일타스캔들 쇠구슬 범인 지실장 범행동기는 바로 이것~!
(선재형 희재는 절대 아님)

요즘 일타스캔들 보는 재미에 푹 빠져있어요. 최치열과 남행선의 썸 아닌 썸이 이어지는 과정이 정말 재미있는데요. 두 사람의 메인 스토리 외에 가장 흥미롭게 보고 있는 건 역시 쇠구슬 범인의 정체죠.

 

지금까지 포스팅하면서 쇠구슬 범인을 지동희, 지실장으로 예상했는데요. 오늘 드디어 지실장이 범인이라는 범행동기를 나름 찾은 것 같아요. 범행동기에 대해 간단하게 뇌피셜 정리해 보겠습니다. 선재형 희재는 절대 아닌 걸로~

 

 

일타스캔들 쇠구슬 범인1
일타스캔들 쇠구슬 범인2
일타스캔들 쇠구슬 범인3

일타스캔들 지동희 지실장 정체

 

이전 포스팅에서 한번 언급하긴 했지만, 우리 병약미 지실장의 정체는 아마도 과거 최치열의 제자였던 정수현(배우 이도혜)의 남동생이 확실한 것 같아요. 정수현은 최치열이 초임강사 시절 가장 잘 따르고, 공부도 잘했던 제자였는데요. 자식의 공부에 누구보다 열을 올렸던 정수현의 엄마가 최치열을 이용해서 수현의 학교 시험문제를 유출했고, 뒤에 이 사실을 알게 된 수현은 힘들어했어요.

 

이 사건으로 학원을 떠나게 된 최치열은 이때 힘들어하던 정수현을 지키지 못했죠. 진실을 알리고 싶었던 정수현은 학교 교장에게 시험 문제가 사전에 유출되었다고 양심고백을 했지만, 교장은 학교가 시끄러워질까 봐 사건을 덮어버렸고 이미 문제 유출에 대한 소문이 난 상태에서 그 후폭풍은 고스란히 정수현이 감당해야 했어요.

 

 

일타스캔들 쇠구슬 범인4
일타스캔들 쇠구슬 범인5
일타스캔들 쇠구슬 범인6

그렇게 수현은 스스로 안타까운 선택을 했고, 수현의 엄마는 수현의 남동생에게 집착하게 됩니다. 이때 수현의 엄마가 집에서 추락하는 사건이 생겼고, 그때 옆에 있던 수현의 남동생이 범인으로 몰렸지만 결국 무죄 선고를 받았죠. 이때 담당형사의 사건기록에 남동생의 이름이 정동희로 나와있습니다. 지금 지실장의 이름이 지동희죠. 지실장이 정수현의 남동생이라는 것은 거의 확실해 보여요.

 

 

정수현의 장례식장에서 수현의 남동생이 최치열에게 돌려주려고 한 만년필에는 최치열의 영문 이름이 적혀있었는데요. 최치열은 이 만년필을 수현의 남동생에게 가지라고 합니다. 이전에도 말했지만, 최치열이 어떤 메모를 할 일이 있어서 급히 펜을 찾다가 지실장이 가지고 있는 이 만년필로 메모를 하면서 지실장이 정수현의 남동생이라는 사실을 알게 될 것 같아요. 드라마는 역시 이런 극적인 장면이 있어야 보는 재미가 있죠.

 

 

일타스캔들 쇠구슬 범인7
일타스캔들 쇠구슬 범인8
일타스캔들 쇠구슬 범인9

선재 형, 희재는 범인 아님

 

회를 거듭할수록 자꾸 쇠구슬 범인을 선재 형, 희재(배우 김태정)로 몰아가고 있는데요. 이번주 방송된 일타스캔들 7회, 8회에서는 아예 대놓고 "희재가 범인이다~!!"로 보이죠?? 희재의 책상 서랍에서 꽤 많은 쇠구슬이 나오기도 했고, 그 쇠구슬의 출처를 캐묻는 엄마 장서진(배우 장영남)에게 폭력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했어요. 희재가 쇠구슬 구입, 위력등을 검색하기도 했고요.

 

하지만 8회에서 나온 쇠구슬 범인의 네 번째 범행으로 희재는 절대 범인이 아닐 거라고 확신하는데요. 뭐 이전에도 선재 형은 절대 범인이 아닐 것 같았지만요. 그런데 희재는 왜 범행 장소에 늘 있을까. 그리고 쇠구슬은 왜 가지고 있었으며, 쇠구슬 구입이나 위력 같은 건 왜 검색을 했을까. 그 이유는 희재가 그 쇠구슬 범인을 직접 찾고 있기 때문일 거예요.

 

 

일타스캔들 쇠구슬 범인10
일타스캔들 쇠구슬 범인11

희재는 아마도 고양이 밥을 주다가, 자신이 밥을 주던 고양이가 쇠구슬에 맞아 다친 것을 보게 됐을 거예요. 거기에 있던 쇠구슬들을 주워서 자신의 책상 서랍에 넣어놨던 거고요. 그리고 동네에서 있었던 영민이 사건 현장에서 쇠구슬을 발견하기도 했는데요. 이때부터 희재는 동네에서 고양이를 쐈던 그 범인이 사람도 공격하고 있다는 것을 알았을 것이고, 그 쇠구슬을 구입하는 방법이나 위력등을 검색해서 자신의 의심을 확신으로 바꿨을 거고요.

 

 

그럼 경찰에 알리면 되는데 왜 본인이 찾아다닐까? 그리고 경찰을 보고 왜 도망갔을까? 그건 희재의 현재 상황과 엄마 장서진과 관련이 있겠죠. 희재는 지금 외국에서 대학을 다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니까요.

 

대형 로펌에서 잘 나가는 변호사로 일하고 있는 부모님에게 희재는 아픈 손가락인데요. 괜히 쇠구슬 범인 찾겠다고 경찰에 신고했다가 히키코모리라는 자신의 존재가 부모님을 알고 있는 사람들에게 알려지는 게 싫었을 거예요. 무튼 우리 선재형 희재는 범인 아닌 걸로~

 

 

일타스캔들 쇠구슬 범인12
일타스캔들 쇠구슬 범인13

일타스캔들 쇠구슬 범인 지실장 범행동기

 

다시 지실장으로 돌아와서, 지실장이 쇠구슬 범인이라고 확신을 하는 중이지만 그 범행 동기가 참 애매했어요. 지동희는 최치열을 사랑하는 걸까, 아니면 증오하는 걸까. 자신이 정수현의 남동생이라는 것을 숨기고 최치열의 최측근으로 있는 이유는 뭘까. 그러다가 오늘 네 번째 범행을 보고 어느 정도 예상이 확실?해졌어요.

 

우선 정수현의 남동생 정동희가 자기 엄마를 죽인 건 맞는 것 같아요. 법은 정동희에게 무죄를 선고했지만 사실은 진짜 범인이 아니었을까?요. 정동희에게 정수현은 공부도 잘하고 늘 밝은 성격을 가진, 정말 좋은 누나이자 빛 같은 존재였을 것 같아요. 그런 누나가 엄마의 잘못된 선택으로 스스로 목숨을 끊게 되었죠. 그럼에도 엄마는 반성은커녕 누나에게 하던 압박을 자신에게 하기 시작했죠.

 

정수현은 평소 동생에게 최치열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했다고 했습니다. 물론 좋은 이야기였겠죠. 엄마의 그 등쌀에서도 늘 웃음을 잃지 않았던 정수현에게 최치열은 의지할 수 있는 유일한 어른이자 좋은 선생님이었을 거예요. 엄마가 죽고 난 뒤 실종되었다던 정동희는 지동희로 성을 바꾸고 새로운 신분으로 삶을 살았을 거 같아요. 지금 최치열 옆에서 지실장으로 말이죠.

 

 

일타스캔들 쇠구슬 범인14
일타스캔들 쇠구슬 범인15
일타스캔들 쇠구슬 범인16
일타스캔들 쇠구슬 범인17

쇠구슬 범인은 지금까지 네 번의 범행을 저질렀는데요. 첫 번째 최치열을 스토킹 했던 여학생 이민지(배우 임소윤), 두 번째 국가대표 반찬가게, 세 번째 부정하게 올케어반에 들어온 영민이(배우 유준), 그리고 8회에서 공개된 네 번째 더 프라이드 학원의 3타 강사 진이상(배우 지일주)입니다. 진이상은 커뮤니티에 최치열나짱나 라는 닉네임으로 최치열에 대한 비방글을 올리던 인물이죠.

 

 

이렇게 총 네 번의 범행 대상과 상황의 공통점을 보면 허위사실, 누명, 혹은 음모가 있었습니다. 스토킹 여학생은 최치열을 스토킹 하는 과정에서 사진이 찍혀 최치열이 곤란한 상황이었을 때, 자신의 SNS에 최치열과 진짜 사귄다는 장난스러운 글을 올린 적이 있죠. 가벼운 생각으로 허위사실을 유포해서 상대를 곤란하게 만들었어요.

 

영민이 엄마, 수아 엄마, 선재 엄마는 부당한 방법으로 남해이를 밀어낸 뒤 영민이를 올케어반에 포함시켰고, 또 반찬가게에 쇠구슬을 쐈던 상황을 보면 최치열이 남행선(배우 전도연)의 남동생 남재우(배우 오의식)의 스마트폰을 일부러 훔쳐간 범인으로 오해를 받고 있던 상황이었고, 마지막 진이상은 일부러 최치열의 뒤를 캐서 상습적으로 허위사실을 유포했었죠. 모두 누나가 스스로 목숨을 끊어야 했던 이유와 연결된다고 생각해요.

 

 

일타스캔들 쇠구슬 범인18
일타스캔들 쇠구슬 범인19
일타스캔들 쇠구슬 범인20

정수현의 엄마는 부당한 방법으로 시험지를 빼돌렸고, 그 사실을 알게 된 학교 교장은 침묵했으며, 다른 사람들은 진실은 외면한 채 정수현을 비난하고 허위사실을 떠들기 바빴죠. 이러한 상황들이 누나를 죽게 만들었고 정수현의 죽음은 아직도 최치열을 괴롭히고 있어요.

 

만약 정수현의 남동생 정동희가 자신의 엄마를 직접 죽인 게 맞다면, 그리고 누나가 존경하고 좋아했던 최치열에게 호의적인 게 맞다면, 자신의 누나와 같은 억울한 죽음이 다시 반복되지 않게 하기 위해 그 원인이 되는 인물들을 공격하는 게 범행 동기가 아닐까요.

 

지금까지 등장한 인물들과 지금까지의 캐릭터 관계등을 다 살펴보면 지실장 외엔 범인이라고 의심할만한 사람이 없다고 생각해요. 영민이나 진이상이 쇠구슬 범인을 보고 도망치는 걸 생각해 보면 범인은 직접 제압하기 어려운 성인 남자일 것이고, 또 범행 대상들을 보면 희재나 다른 인물을 범인이라고 보기엔 동기가 너무 빈약하니까요.

 

 

일타스캔들 쇠구슬 범인21
일타스캔들 쇠구슬 범인22
일타스캔들 쇠구슬 범인23

일타스캔들 8회 엔딩에서는 최치열이 남해이의 개인 과외를 하고 있는 걸 올케어반 엄마들이 알게 되는 장면이 나왔어요. 그리고 9회 예고편을 보면 수아 엄마가 커뮤니티 인플루언서라는 타이틀을 이용해 국가대표 반찬가게에 손님이 가지 않게 한다거나, 남해이가 학교에서 이상한 오해를 받게 되는 내용이 나왔는데요. 마치 정수현이 학교에 이상한 소문이 나서 힘들어했던 그 상황과 비슷한 것 같아요.

 

 

사진출처: tvN 일타스캔들

ⓒ곰곰지영의 글, 사진 [무단도용, 복제금지, 링크허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