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bile (apple)

애플 아이폰 앱스토어 결제 내역 환불 및 확인

두영~it 2022. 2. 17. 00:55

애플 아이폰 앱스토어 결제 내역 환불 및 확인

 

지난 포스팅 애플아이디에 이어 오늘은 애플 아이폰 앱스토어 결제 내역 환불 및 확인에 대한 포스팅을 하려고 한다.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를 사용하다 보면 가끔 애플, 애플뮤직, 앱스토어 등등의 이름으로 결제가 되었다는 메시지를 받을 때가 있다. 아무리 생각해도 난 결제한 게 없는데 갑자기 이게 뭐지? 해킹인가? 피싱인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이럴 때 어느 앱에서 결제가 된 건지, 왜 결제가 된 건지, 그리고 잘못 결제된 거라면 어떻게 환불을 신청하는지 까지 간단하게 알아보자.

 

 

아이폰 앱스토어 결제 내역 환불

이거 생각보다 되게 간단하고, 한번 알아두면 두고두고 유용하다. 이번 포스팅 내용을 읽게 되면, 주변 지인 중에 갑자기 애플에서 결제됐다고 하면 시크하고 심플하게 해결해 줄 수 있다.

 

 

아이폰 앱스토어 결제 내역 환불1
아이폰 앱스토어 결제 내역 환불2

애플 아이폰 앱스토어 결제 내역 확인

일단 카카오톡이나 문자메시지로 결제가 됐다는 알림이 오게 되면 가장 먼저 설정으로 들어가 보자.

 

▶ 설정 - 상단에 본인 이름 - 미디어 및 구입 항목 - 계정 보기 - 구입 내역

 

끝이다. 겁나 간단하다. 여기에 들어가면 내 지불 수단으로 결제된 상세 내역부터 무료 앱 다운로드 정보까지 한눈에 파악이 가능하다. 아이폰에서 어떤 항목이 결제가 되었다면 메시지에는 그냥 애플, 애플뮤직으로 표시가 되기도 한다. 그래서 메시지만 봐서는 왜 결제가 되었는지 확인하기 힘든 경우가 많은데, 이거 하나만 알고 있어도 끝이다.

 

그런데 가끔은 매달, 혹은 매주 한 번씩 결제가 반복되기도 한다. 적게는 1,100원부터 많게는 몇만 원까지 자꾸 결제가 될 수 있다. 이 부분은 구독이라는 서비스 때문이다. 간단하게 가입해놓고 일정 기간 동안 자동 결제되는 시스템이다. 넷플릭스나 멜론 생각하면 된다. 보통 나도 모르게 결제가 되었다면, 일정 기간 무료로 사용하다가 유료로 전환되서거나, 나도 모르게 앱 구독을 해서다.

 

▶ 설정 - 상단에 본인 이름 - 구독

 

여기 들어가면 내가 구독하고 있는 앱, 이전에 구독했던 앱 등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만약 사용하지 않는 앱이 구독 중이라면 쉽게 취소해 주면 된다. 결제 내역 확인한 뒤에는 구독 내역도 꼭 확인하자.

 

 

아이폰 앱스토어 결제 내역 환불3
아이폰 앱스토어 결제 내역 환불4
아이폰 앱스토어 결제 내역 환불5

애플 아이폰 앱스토어 결제 환불 신청

일단 어디서 결제가 되었는지 확인을 했다면 결제 환불을 신청해보자. 사실 무료로 사용하다 유료로 전환하는 경우나 앱 구독을 하는 부분은 내 실수가 맞다. 보통 주의 깊게 읽지 않고 앱을 다운로드해서 사용하거나 동의 등을 눌러서 진행되는 경우가 많으니까. 그건 그거고. 내가 쓰지도 않는 앱에 피 같은 내 돈을 결제할 필요는 없으니까!

 

애플도 이런 경우를 잘 알고 있는지 앱스토어 결제에 대한 환불 절차를 안내하고 있다.

 

1. 애플 공홈에 들어가서 우측 상단 돋보기에서 환불을 검색한다.

2. 애플에서 구입한 앱 또는 콘텐츠 환불 요청하기를 선택한다.

3. 환불 요청하는 방법에서 1번에 있는 링크로 들어간다.

4. 애플 아이디 로그인을 한다. 확인 코드...

5. 문제 선택에서 환불 요청, 세부 내용 선택 후 진행하면 끝.

 

환불 신청이 잘 되었다면 이제 다시 입금, 혹은 결제 취소되기만 기다리면 된다. 기다리는 시간이 불안하다면 화면에 있는 요청 상태 확인을 눌러보면 된다. 내가 요청한 환불이 어떻게 처리되고 있는지 확인이 가능하다. 단! 60일이 지난 결제 건에 대해서는 환불이 안 되는 걸로 알고 있다. 그래서 무조건 다 환불이 가능한 건 아니니까 참고. 웬만하면 잘못 결제되었을 때 바로 환불 신청을 하자.

 

 

아이폰 앱스토어 결제 내역 환불6

예전에 유튜브 프리미엄 프로모션 할 때 무료로 사용하다가 신경 안 써서 결제가 된 적이 있었다. 따로 프리미엄을 결제해서까지 사용하고 싶지는 않아서 구독 취소를 하고 환불 신청을 했었는데 3일 정도 뒤에 정상적으로 처리가 됐었다.

 

금액 얼마 안 된다고 그냥 지나치지 말고, 잘못 결제된 부분은 꼭 확인해서 사용하지 않은 앱 결제일 경우 환불 신청하도록 하자.

 

 

📣 카카오 뷰 채널 - 💜
📣 열독해주시고 댓글 남겨주시면 찾아갈게요.💜

 

환생잡스 (애플정보)

아이폰 아이패드 에어팟 애플워치 정보 모음 ch+

pf.kakao.com

ⓒ곰곰지영의 글, 사진 [무단도용, 복제금지, 링크허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