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or 영화

드라마 펜트하우스 등장인물 (+내용정리, 재방송 편성표, 시청률)

두영~it 2020. 10. 28. 15:57

드라마 펜트하우스

등장인물

몇 부작 재방송 편성표 시청률

펜트하우스 뜻, 김순옥 작가


드라마펜트하우스1

펜트하우스
SBS
2020년 10월 26일 ~ 2020년 12월 29일
매주 월, 화 밤 10:10 ~ 11:40


방송 분량 90분 (1, 2, 3부 분할 방송)
방송 시즌 1
방송 횟수 20부작


추가 채널

SBS 플러스, SKY, 드라마H, 드라마큐브
기획 스튜디오 S
제작사 스튜디오 S, 초록뱀미디어
연출 주동민
각본 김순옥
제작비 270억 원
이지아, 김소연, 유진 외

 

 

드라마펜트하우스2

기획의도

“어떤 인간의 욕망도 절대 충족되지 않는다. 인간은 더 많은 것을 갖기 위해 끝없이 오르려 하기 때문이다!”

최고의 조망과 뛰어난 프라이버시 보호로 많은 자산가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는 펜트하우스! 아파트 로열층의 판도를 뒤흔든 그곳엔 과연 누가 살고 있을까? 그들은 무엇으로 돈을 모았고, 그들의 욕망의 끝은 어디까지일까?

끝없이 높은 곳으로.... 더 높은 곳으로.... 올라가고 싶었던 이유는 무엇이고, 그들이 꿈꾸던 맨 꼭대기 층에는 무엇이 기다리고 있을까? 꼭대기 층까지 오른 그들은 과연 지금 행복할까? 저마다의 은밀한 비밀이 숨어있지는 않을까?

 

여기 자식을 위해서라면 온갖 궂은일을 마다하지 않고 정상을 향해 질주하는 세 여자가 있다.

내 아이의 삶을 처참하게 짓밟아버린 나쁜 어른들에게 철저한 복수를 다짐하며 피의 눈물을 흘리는 펜트하우스 쌍둥이의 엄마, 심수련

자신에 비해 모든 면에서 실력이 부족한 딸에게 본인의 명예와 스포트라이트를 물려주려 애쓰는 한국 최고의 프리마돈나 출신 엄마, 천서진

딸에게 가난을 물려주지 않고자 국내 최고급 주상복합 아파트 헤라팰리스 입성을 목표로 인생을 걸고 질주하다 괴물로 변해가는 엄마, 오윤희

이 이야기는 자식을 지키기 위해 악녀가 될 수밖에 없었던. 여자들의 일그러진 욕망과 부동산 성공에 관한 이야기다.

우리는 이 세 여자의 삶을 통해 지금 이 순간에도 책임과 정의, 양심은 뒤로 한 채 상층만을 바라보며 위로 올라가고자 애쓰는 인간의 끝없는 욕망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

 

 

드라마펜트하우스3

펜트하우스 뜻

펜트하우스 아파트 또는 펜트하우스는 아파트, 호텔 등의 고층 건물의 최고층에 위치한 고급 주거 공간이다.

 

펜트하우스가 본격적으로 유럽과 미국에서 상품화되기 시작한 때는 1920년대이다.

본래 건축에서 "penthouse"란 말은 빌딩의 지붕 위에 (Rooftop) 지은 또 다른 구조물을 가리킨다. 국립 국어원은 펜트하우스를 순화시킨 단어로서 "하늘채"를 사용함을 권장하고 있다.

미국의 성인 잡지 《펜트하우스》는 호화스러운 문화를 빗대어 지어진 이름이기도 하다.

참고: 위키백과

 

 

드라마펜트하우스4

드라마 펜트하우스 제작

펜트하우스는 사전 제작 드라마로 '브람스를 좋아하세요?'의 후속작이다.

 

원래 후속작으로 '나는 간호사 사람입니다'가 방영할 예정이었지만, 코로나19 재확산 문제로, 본방송 시점이 2021년 상반기 방영작으로 편성이 확정됨에 따라 편성 공백을 메우기 위해 펜트하우스가 우선 편성됐다.

 

 

드라마펜트하우스5

막장 드라마 하면 김순옥 작가를 빼놓을 수 없다고 하는데, 대표작인 '아내의 유혹'부터가 막장 드라마라는 말을 널리 널리 퍼뜨린 전설적인 작품이다. 

 

 

드라마펜트하우스6

극단적인 캐릭터 설정과 상황, 잦은 우연, 사악한 악역 등 욕하면서 보는 드라마의 진수를 제대로 보여주는데 이번에도 만만치 않아 보인다.

 

김순옥 작가는 그 클리셰들을 더욱 자극적으로 활용해서 내놓는데 일가견이 있다.

 

 

드라마펜트하우스7

2회 만에 10%의 시청률이 넘으며 '김순옥은 역시 김순옥이다"라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누가 김순옥 작가와 주동민 PD의 조합 아니랄까봐 SKY캐슬을 비롯한 여러 드라마를 섞어 놓은 온갖 자극적인 설정으로 충격적인 첫 포문을 열었다는 평이 많다.

 

 

드라마 펜트하우스 인물관계도

드라마펜트하우스8
드라마펜트하우스9

 

주요 인물

드라마펜트하우스10

이지아 : 심수련 역

단태의 두 번째 아내이자

석훈과 석경의 새어머니.

 

재벌가에서 태어나 단 한 번도 가난해본 적 없다는 우아하고 고혹적인 상류층 여신이지만, 남편 주단태와의 숨 막힐 것 같이 답답한 결혼 생활을 견디며 아내로서 엄마로서 역할에 최선을 다한다.

 

아무도 모르는 비밀스러운 사연을 간직하고 인물.

 

 

드라마펜트하우스11
드라마펜트하우스12
드라마펜트하우스13

헤라팰리스 건물에서 떨어지는 민설아를 보고 놀라며 1화가 시작한다. 

 

주단태와는 매우 다정한 사이처럼 보이고, 헤라클럽 모임에서도 하윤철과 싸우는 천서진을 위로하는 등 기본적으로 착한 성격으로 보인다.

 

몇 년째 누워있는 친딸 주혜인을 매우 걱정한다.

 

 

드라마펜트하우스14

김소연 : 천서진 역

윤철의 아내, 은별의 어머니.

타고난 금수저. 청아재단 실세.

유명 소프라노. "헤라클럽"의 여왕벌.


자신이 세상의 중심이어야 하는 여자. 원하는 것은 어떻게든 손에 넣는다. 그것이 다른 사람의 꿈이든, 다른 여자의 남자든.


스포트라이트는 항상 서진을 비추고 있었다. '한국 최고의 소프라노', '청아재단 이사장 딸', '넘사벽 엄친아'라는 타이틀은 늘 그녀를 주목받게 만들기 충분했다.

 

든든한 부모의 뒷배를 이용하지 않고도 충분한 실력으로 청아유치원, 청아초등학교, 청아예중까지 항상 1등을 차지한 그녀였다.


남편인 윤철 또한 야망 있는 남자였다. 집안은 형편없었지만 차기 병원장을 노릴 만큼 성실한 사람이었다. 그를 VIP 전담 외과 과장 자리에 앉히기 위해 서진도 나름의 내조를 했다. 모든 게 자리를 잘 잡고 있는 듯 보였다.

 

1회부터 심수련의 남편인 주단태와 불륜이다. 

2회에서는 늘 주석경에게 밀려 2인자의 자리에만 머무르는 딸 하은별을 못마땅해하고, 심하게 압박을 준다. 또 여전히 주단태와의 밀회를 즐기지만 이 장면을 민설아가 촬영하게 된다. 청아예고 입학시험에서 심사위원 한 사람을 매수해 오윤희의 딸 배로나를 예비 1번으로 밀리게 한다.

 

 

드라마펜트하우스15

유진 : 오윤희 역

로나의 어머니, 자격증 없는 부동산 컨설턴트.

 

학창시절 전국에서 알아주는 실력파 소프라노였으나 예상치 못한 사고 성대에 치명적인 손상을 입어 성악을 포기했다. 
윤희의 삶이 꼬이기 시작한 것은 그때부터였다.


대학 문은 넘어보지도 못했고 6년 만난 남자친구는 그녀를 떠났다. 소개로 만난 고시생 남편은 바람피다 술에 취해 난간에서 떨어져 죽었다. 허영을 불치병으로 달고 살던 시어머니는 손녀딸 금반지까지 내다 팔며 돈을 탕진했다. 그때 딸 로나가 태어났다.


딸만큼은 돈에 허덕이며 살게 하진 않겠다는 마음으로 억척스럽게 살았다. 안 해 본 알바가 없었다. 몇 년 전부터는 졸부들을 상대로 비밀 아지트를 구해주며 생활비를 벌고 있다.


윤희에게 로나는 삶의 모든 것이자 이유였다. 가진 게 없어도 로나에겐 모든 걸 해주고 싶었다. 그런 로나가 청아예고에 입학해 성악을 하겠단다. 딸만큼은 성악을 시키고 싶지 않았는데...

 

가난하지만 성실한 캐릭터임에도 불구하고 그다지 착한 성격이라고 볼 수 없는 인물이다. 잘못된 모성으로 인해 자식을 위해선 악행도 서슴지 않는 악역으로 진화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심수련 가족

드라마펜트하우스16

엄기준 : 주단태 역

수련의 남편, 석훈과 석경의 아버지.

제이킹 홀딩스 건축회사 대표.

부동산의 귀재.


서울, 북경, 라스베거스, 인도네시아, 전 세계 곳곳에 그의 건축물이 있다. 삼성동 최고층 주상복합 건물 헤라팰리스도 그의 작품!


건축뿐 아니라 부동산에도 천부적인 재능을 가진 그는 귀신같이 돈 냄새를 잘 맡아, 투자하는 부동산마다 돈을 쓸어 모았다. 그의 땅을 밟지 않고는 강남을 돌아다닐 수 없다는 말이 나돌 정도로, 강남 노른자위 땅과 고층 건물 여럿을 소유하고 있다.


자수성가한 인물인 만큼 강박증 심한 완벽주의자적 기질을 갖고 있다.


한 치의 흐트러짐이나 구설도 용납하지 않는다. 늘 최고여야 하고, 완벽해야 한다. 냉혈한의 피가 흘러 가족들을 거칠게 대하지만 남들에겐 완벽한 가정으로 보이고자 부단히 노력한다.

1회부터 하윤철의 아내인 천서진과 불륜이다.

2회에서는 자신의 딸, 아들인 주석경, 주석훈을 학대한다. 이로써 인간쓰레기 & 메인 빌런 확정.

 

 

드라마펜트하우스17

김영대 : 주석훈 역

단태와 수련의 아들

석경의 이란성쌍둥이 오빠.

 

청아예고 피아노 전공. 훤칠한 외모에 공부면 공부, 싸움이면 싸움, 못 하는 게 없는 무결점 완벽남. 외모, 머리, 실력까지 모든 면에서 완벽하다. 게다가 싸움까지 잘한다.


티끌만큼의 흐트러짐도 허용하지 않는 단태의 앞에선 늘 완벽함을 연기하지만, 학교에서는 선생님과 친구들을 장난감처럼 주무르며 일탈을 즐기는 이중적 면모를 갖고 있는 소년.


그런 석훈의 새 장난감으로 로나가 낙점된다. 그런데 이 타깃 만만치가 않다. 어떤 괴롭힘에도 굴복하지 않는 로나에게, 조금씩 흥미 이상의 관심을 가지게 된다.

 

 

드라마펜트하우스18

한지현 : 주석경 역

단태와 수련의 딸

석훈의 이란성쌍둥이 동생.

 

청아예고 성악 전공. 단 1%의 진심도, 영혼도 없는 차가운 청아예고의 퀸. 전쟁판처럼 피 터지는 예체능계 경쟁 속에서도 늘 온화하고 너그러운 아이. 하지만 발등에 더 미치지 못하는 아래 것들을 향한 아량이었을 뿐.


석경의 진로는 처음부터 결정되어 있었다. '성악가' 석경은 노래 부르는 것도 공부하는 것도 다 싫었다. 전교 1등인 오빠 석훈에 비해 실력은 턱없이 모자랐고, 단태는 그런 석경에게 아주 냉정했다. 항상 성적, 결과 순으로 석훈이와 비교당할 뿐이었다.


지옥의 나날이지만 그래도 오빠 석훈만 옆에 있다면 펜트하우스에서 살 수 있다.

 

 

천서진 가족

드라마펜트하우스19

윤종훈 : 하윤철 역

서진의 남편 은별의 아버지.

 

대형 종합병원 청아의료원 VIP 전담 외과과장. 허리디스크 수술의 권위자. 현실에 적당히 타협할 줄 아는 인물로 사람을 계급에 따라 나누어 대하는 처세술의 끝판왕.

 

의사로서의 그의 능력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사려 깊음보다는 손익 계산을, 노력보다는 실력을 지켜보자는 소견보다는 수술을 우선시하는 유력한 차기 청아의료원 병원장이다.

 

 

드라마펜트하우스20

최예빈 : 하은별 역

서진과 윤철의 딸

청아예고에서 성악 전공.

 

2인자에 머무르는 실력으로 엄마 서진을 만족시키지 못해 늘 불안하다.

 

 

 

오윤희 가족

드라마펜트하우스21

김현수 : 배로나 역

윤희의 외동딸

 

성악에 남다른 재능을 가졌다. 머리 좋고, 강단 있는 두 번은 당하지 않는 성격. 최고가 된다면 누구도 본인을 무시할 수 없다 생각하며 매일 깡다구로 노래하는 소녀.

 

 

강마리 가족

드라마펜트하우스22

신은경 : 강마리 역

동필의 아내, 제니의 어머니. 개처럼 벌어서 정승처럼 쓰자는 게 인생 모토. 졸부. 두바이에 남편을 보내고 독수공방 하는 여자.

허성태 : 유동필 역

제니의 아버지, 마리의 남편. 건설회사 대표. 현재 두바이에서 사업 중. 세상의 중심에서 아내에게 의리! 딸에게 사랑! 을 외치는 딸 바보.

진지희 : 유제니 역

동필과 마리의 딸, 청아예고에서 성악 전공. 안하무인. 쌈닭. 실력은 없고 욕심만 있다. 민혁 바라기.

 

 

이규진 가족

드라마펜트하우스23

봉태규 : 이규진 역

상아의 남편, 민혁의 아버지. 빅토리 로펌 전문 이혼변호사. 법조인 재벌가의 외아들로 허세뿐인 속 빈 강정에 마마보이. 찌질의 끝판왕.


윤주희 : 고상아 역

규진의 아내, 민혁의 어머니. 아나운서 출신의 재벌가 며느리. 남편과 아들 일이라면 어떤 희생이라도 감수하는 소문난 내조의 여왕.


이태빈 : 이민혁 역

규진과 상아의 아들, 청아예고 성악 전공.

 

 

 

비밀을 품은 사람들

드라마펜트하우스24

조수민 : 민설아 역

헤라팰리스 아이들 수학 과외쌤, 보육원 출신으로 유기견 설탕이와 단 둘이 억척스럽게 사는 소녀.


이철민 : 윤태주 역

단태의 비서로 단태에게 절대복종하는 인물.


김로사 : 양미옥 역

단태와 수련의 펜트하우스 가사 도우미, 말 없고 비밀스러운 여자.


나소예 : 주혜인 역

태어날 때부터 저산소증으로 신생아 중환자실에서 치료를 받았다. 몇 번의 고비 끝에 살아났으나, 심각한 후유증으로 거의 식물인간 상태.


미상 : 로건리 역

(주) 로건리 코퍼레이션의 대표이자 미국 매디슨 타워 소유자, 뉴욕 로건 극장사 대표.

 

 

그 외 인물들

드라마펜트하우스25

박은석 : 구호동 역

청아예술고등학교 체육선생님, 창원 출신의 경상도 사나이. 꼬질꼬질한 차림새에 역사를 거스르는 패션 스타일.

 

청아예술고등학교에 어울리지 않는 사람을 한 명 꼽으라면 단연코 이 사람이다. 후줄근한 추리닝 패션에 누렇게 변색된 치아. 패션을 역행하는 잠자리 안경까지. 헤라팰리스 아이들을 두려워하지 않는 유일한 선생님.


하도권 : 마두기 역

화영중학교 음악선생님, 한 번 보면 뇌리에 훅 박히는 부담스런 비주얼의 성악가. 강자에게 약하고 약자에게 더할 나위 없이 강한 사람.


하경 : 허유정 역 - 서울대 총장 딸.

 

 

특별출연

드라마펜트하우스26

변우민 : 조상헌 역 - 자선사업재단 이사장이자 시의원.
윤복인 : 미정 역
정아미 : 송회장 역 - 마마1
이효비 : 보육원 설아 동생 역

 

 

드라마 펜트하우스 재방송 편성표

드라마펜트하우스27
드라마펜트하우스28

 

 

관련 글

펜트하우스 5회 6회 리뷰 (+주혜인 민설아)

 

펜트하우스 5회 6회 리뷰 (+주혜인 민설아)

펜트하우스 5회 6회 리뷰 줄거리 정리, 뇌피셜 해석 주혜인이 민설아가 될까? 펜트하우스 5회 6회가 방송되었다. 방송 6회 만에 막장드라마라는 타이틀답게 매회 예측 불가능한 스토리가 펼쳐

zeee9.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