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여름철 대표 보양식 닭요리 (닭무침, 닭찜, 건강 삼계탕 레시피)

두영~it 2019. 7. 15. 13:01

여름철 대표 보양식 닭요리 "알고 먹지 않으면 영양분을 제대로 섭취할 수 없습니다.

 

닭고기 제대로 먹는 법"

살이 유독 하얀 닭은 신선한 닭이 아닙니다. 분홍빛이 도는 것이 신선한 닭인데요. 살이 너무 하얀 닭은 냉동됐다가 녹는 과정에서  붉은색을 내는 단백질인 미오글로빈과 같은 영양 성분이 육즙과 함께 빠져나간 신선하지 않은 닭입니다. 

 


닭고기와 먹으면 안 되는 식재료는?
영양 성분의 흡수를 방해하는 식재료가 있습니다. 그 식재료는 바로 대추입니다. 닭고기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빈혈을 예방하고 또 콜라겐의 합성을 도와서 건강한 피부와 관절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대추에 많은 타닌은 몸속에서 철분과 쉽게 결합해서 몸 밖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철분이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방해합니다.

 

이 시기, 닭고기를 꼭 먹어야 하는 이유는?
바로 당뇨 때문입니다. 여름에는 과도한 땀 분비로 인해 혈관 속 수분이 부족해져서 혈당이 높아질 수 있는데요. 닭고기에 풍부한 리놀렌산이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서 약해진 혈관을 보호하고 당뇨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혈당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준다는 닭고기에는 단백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당뇨 환자들의 체력 유지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췌장에서의 인슐린 생성을 증가시켜줍니다. 우리 몸에 필요한 인슐린의 양을 유지하고 체내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여름철에 닭고기가 유독 사랑받는 이유는?

닭고기는 소고기나 돼지고기보다 지방은 적고요. 단백질, 필수 아미노산, 특히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닭고기에 풍부한 단백질은 여름철 피로 해소에도 도움이 되고 기력 회복 면역력을 높여주는 데 효과적입니다. 

 

 

닭요리

당뇨 완화에 좋은 365일 먹는 밥반찬! 닭무침 레시피

Tip 닭고기를 들었다 놨다~ 하면서 5분 뜸을 들이면 살이 탱탱해지고 부드러워진다.

1, 닭고기를 마늘과 함께 30분 동안 삶아준다.
2, 닭고기를 먹기 좋게 찢어준다.

3, 간장 2큰술, 고춧가루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을 넣어준다.

4, 깻잎, 양파, 대파를 넣어 양념과 함께 무쳐준다.

5, 연근을 잘게 썰어 넣고 한 번 더 무쳐준다.

 


닭무침이 당뇨 완화에 좋은 이유는?
연근의 끈적끈적한 성분인 뮤신은 체내에서 당이 분해되는 속도를 늦춰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또 닭고기에 풍부한 단백질의 소화와 흡수를 도와 췌장에서 인슐린의 생성이 활발해지게 합니다. 때문에 닭고기와 연근은 혈당을 낮추는 좋은 궁합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단호박 닭요리

당뇨 완화에 좋은 달콤한 한 끼! 닭찜 레시피

1, 깍둑 썰기한 닭고기, 당근, 양파와 양념을 버무려 살짝 볶아준다.
      양념
      간장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후추를 살짝 넣어 섞어준다.

2, 닭고기와 채소에 을 넣어 한 번 더 볶아준다.

3, 볶은 닭고기를 단호박에 채워 20분 정도 쪄준다.

 

 

닭고기와 밤을 함께 섭취 시 영양적 장점은?
밤에 풍부한 엽산은 혈액 속 지방을 감소시키고 또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게 됩니다. 비타민C는 인슐린 저항성을 낮추는데요. 밤 속에 있는 비타민C는 전분에 싸여 있어서 삶거나 쪄도 쉽게 파괴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닭고기와 밤을 함께 섭취하면  당뇨 완화에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삼계탕

정지행 한의사가 알려주는 건강 삼계탕 레시피

1, 물이 주변에 튀지 않도록 생 닭을 씻어준다. 
Tip 생닭에는 캠필로박터균이라는 식중독균이 있어서 닭을 흐르는 물에 씻으면 이 균들이 주변 식기나 식재료에 튀어 있다가 몸속으로 들어와서 식중독을 일으킬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닭을 씻을 때는 꼭 넓은 볼에 물을 받아서 주변에 튀지 않게 씻는 게 안전합니다.

2, 물이 끓기 전 냄비에 닭고기를 넣어주고, 닭고기를 5분 정도 익혀서 껍질을 분리한다.
Tip 닭고기에서 지방이 가장 많은 부위인닭 껍질을 벗기고 삼계탕을 끓일 겁니다. 이때 닭고기를 살짝 익혀서 껍질을 벗기게 되면 살과 껍질 사이에 붙어 있는 지방까지 깔끔하게 벗겨낼 수 있습니다.  

3, 껍질을 제거한 닭고기에 인삼, 마늘, 은행을 넣고 끓여준다. 

4, 삼계탕이 거의 다 끓었으면 식초 1큰술을 넣어준다. 
Tip 닭고기를 삶을 때 식초를 넣어주면 닭 뼈 속의 칼슘이 국물에 잘 우러나서 삼계탕의 영양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닭고기를 그냥 물로만 끓였을 때보다 식초를 넣고 끓이면 칼슘이 1.8배 많이 우러납니다.

닭고기 섭취 시 주의사항 열이 많은 사람은 주의, 일반인은 하루 200g 섭취

 

 

 

닭한마리

닭 한 마리! 부위에 숨겨진 효능은?

 

닭 날개

콜라겐이 풍부해서 피부 노화를 방지하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이때 콜라겐을 흡수할 때 꼭 필요한 비타민A와 비타민C, 황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파, 당근, 양파, 셀러리 등의 채소를 함께 조리해서 드시면  콜라겐의 체내 흡수율을 더 높일 수 있습니다.

닭다리
각종 미네랄과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다른 부위에 비해서 티아민과 리보플래빈 같은 비타민이 많아서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데요. 이때 콩기름을 둘러서 닭 다릿살을 구우면 항산화 성분인 토코페롤의 함량이 높아져서 몸속 노폐물을 배출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데 더욱 도움이 됩니다.

 

뼈 건강이 고민인 분에게 도움이 되는 닭죽
닭고기를 뼈까지 푹 삶아낸 육수로 만든 닭죽은 히알루론산과 칼슘이 풍부해서 관절염을 예방하고 건강한 뼈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닭고기는 단백질이 풍부해서 우리 몸에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하고요. 인삼이나 황기는 사포닌이 많아서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또한 마늘은 알리신이 풍부해서 각족 유해균을 막기 때문에 이 식재료들로 끓인 삼계탕은 떨어진 기력을 보충하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