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or 영화

모범택시 시즌2 온하준 신재하 정체는 최종 빌런?? (김도기 후임이 저격수, 결방, 반지)

두영~it 2023. 3. 2. 14:01

모범택시 시즌2 온하준 신재하 정체는 최종 빌런??
(김도기 후임이 저격수, 결방, 반지)

모범택시가 시즌2로 재운행을 시작했습니다. 첫 방송부터 시청률 12.1%를 기록했고, 최고 13.2%까지 오를 정도로 인기 있는 드라마인데요. 오늘은 모범택시 시즌2 스토리라인보다는 깜짝 등장한 인물 온하준(신재하)의 정체가 최종 빌런이라는 뇌피셜 예상, 그리고 김도기 후임이 저격수인 이유, 결방, 반지에 대해 정리해 봤어요.

 

 

모범택시 시즌2 온하준1
모범택시 시즌2 온하준2
모범택시 시즌2 온하준3

온하준(신재하) 정체가 최종 빌런인 이유

 

신재하는 요즘 일타스캔들에서 메인 빌런을 담당하고 있어요. 쇠구슬 범인으로 최치열 옆에서 철저하게 본모습을 숨기고 있는데요. 이제 정체가 다 밝혀져서 곧 진실이 드러날 일만 남았죠. 일타스캔들에서 열일하던 지실장이 모범택시 시즌2에서는 정체를 알 수 없는 인물, 온하준으로 등장했습니다.

 

온하준이 선역인지, 악역인지 지금도 다양한 추측이 나오고 있는데요. 뇌피셜 예상이긴 하지만 온하준이 모범택시 시즌2의 최종 빌런일 것 같아요. 모범택시는 각각의 에피소드에 등장하는 악역도 있지만, 드라마 전체를 관통하는 메인 빌런이 존재하는데요. 시즌1에서는 사채업 대모로 불렸던 백성미(차지연)였죠.

 

 

모범택시 시즌2 온하준4
모범택시 시즌2 온하준5

모범택시 시즌2 반지

 

우선 온하준이 최종 빌런이라는 예상을 위해서는 반지에 대한 설명이 먼저 필요할 것 같아요. 모범택시 시즌1이 마무리된 상황에서 장성철과 김도기는 무지개운수에 남아 둘이서만 복수 대행을 계속하고 있었어요. 안고은, 최주임, 박주임은 각자의 삶으로 돌아갔었는데요. 이들이 다시 뭉치게 된 계기가 베트남 취업 사기 사건이었어요.

 

 

이 사건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현직 경찰이자 천금 인터내셔널 회장이었던 빌런 김형섭(박성근)이 저격수에게 죽는 장면이 나왔는데요. 그 저격수는 김형섭을 처리하면서 같은 곳에 있던 김도기는 죽이지 않았어요. 그리고 김형섭이 누군가와 통화를 하는 장면도 나왔는데요. 범죄집단의 상선, 최종 빌런이 있다는 복선이었어요.

 

김형섭, 그리고 명령을 받고 김도기와 무지개운수 크루를 몰래 조사하고 있던 저격수. 두 사람의 공통점은 같은 반지를 끼고 있었다는 건데요. 이 조직을 상징하는 반지일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 반지를 보면 조금 특이한 문양이 눈에 띄는데요. 거꾸로 된 십자 모양에 띠가 감겨있습니다.

 

 

모범택시 시즌2 온하준6

제 예상으로는 역십자 문양의 의미는 단순하게 적그리스도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사실 역십자는 예수님의 제자 중 베드로를 의미합니다. 베드로는 제자들 중 가장 먼저 예수님을 배신했죠. 나중에 자신의 잘못을 회개했지만요. 그런 베드로가 죽을 때 자신은 예수님과 똑같이 십자가에 매달릴 자격이 없다며 거꾸로 매달아 달라고 했어요. 그래서 역십자는 베드로십자로도 불립니다.

 

그리고 뱀은 악, 지혜를 상징하는데요. 또 죽음과 부활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역십자에 뱀.. 이 둘의 의미를 합쳐보면 배신과 죽음, 그리고 부활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이 문양은 앞으로 온하준이 보여줄 모습을 상징하는 것과 동시에, 온하준이 최종 빌런이라는 단서라고 생각합니다.

 

 

모범택시 시즌2 온하준7
모범택시 시즌2 온하준8

지금 온하준의 포지션은 무지개운수의 신입 택시기사입니다. 실수도 많고 뭔가 어설프지만, 사람 좋은 인상과 서글서글한 성격 덕분에 다들 좋게 보고 있어요. 온하준은 우연히 분실물을 찾으러 온 손님 때문에 무지개운수의 비밀 사무실로 가는 통로를 발견하게 되는데요. 이후 장성철 대표가 신경 쓰지 말라고 둘러대기도 했지만, 결국 아무도 모를 때 그 통로를 통해 비밀사무실을 찾아내게 됩니다.

 

첫 등장부터 이런 모습들을 보이면서 온하준이 최종 빌런인가 아닌가에 대한 예상이 나오고 있는데요. 원래 추리물이 가미된 드라마를 볼 때는 가장 범인일 것 같은 인물은 범인이 아니고, 가장 범인이 아닐 것 같은 인물이 범인이어야 재미있는 것 같아요. 물론 나중에 정체가 드러났을 때, 그 인물이 범인이라는 단서들을 이미 방송에서 보여줬어야 하고, 그 인물이 범인일 수밖에 없는 정당성이 있어야 시청자들에게 설득력을 줄 수 있겠죠.

 

 

모범택시 시즌2 온하준9
모범택시 시즌2 온하준10
모범택시 시즌2 온하준11

그런 의미로, 지금은 뭔가 숨기고 있는 듯한 온하준은 누가 봐도 빌런입니다. 비밀사무실을 알게 된 온하준 때문에 무지개운수 크루는 회의를 하게 될 텐데요. 이때 온하준에 대한 뒷조사도 해볼 텐데, 특별히 수상한 것도 없을 것이고 무엇보다 온하준 역시 어떠한 범죄 피해자의 유가족이라는 설정일 것 같아요. 이렇게 되면 무지개운수의 신입 크루로 들어갈 만하겠죠.

 

 

그렇게 같이 일을 하게 되면서 온하준의 바른 성품과 정의로움이 드러나면서 더욱 무지개운수 크루의 가족이 될 거예요. 그러다 저격수가 소속된 최종 빌런 단체와 관련이 있는 사건을 해결하던 중, 혹은 단순히 저격수에 의해 온하준이 죽게 될 겁니다. 온하준의 죽음은 무지개운수 크루를 각성하게 되는 계기가 될 것이고, 온하준을 빌런으로 의심하던 시청자들에게는 빌런이 아니었다는 것을 보여주는 효과가 있겠죠.

 

 

모범택시 시즌2 온하준12
모범택시 시즌2 온하준13

하지만 죽었던 온하준은 살아있을 거고, 최종 빌런으로 돌아올 겁니다. 위에 반지의 의미를 잠시 설명했었는데요. 악은 마치 뱀처럼 지혜로운 방법으로, 역십자의 의미처럼 배신을 할 것이고, 뱀의 또 다른 의미처럼 죽음, 그리고 부활을 하지 않을까요.

 

모범택시 시즌1의 메인 빌런이었던 백성미도 실력 좋은 김도기에게 무척 관심이 많았었는데요. 이번 시즌2 최종 빌런 역시 김도기에게 어떠한 호기심이 있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무지개운수에 스며들어 그들을 철저하게 이용하고 배신하고, 죽은 것으로 위장한 다음 살아서 등장하는 빌런. 그게 온하준 일 것 같아요.

 

물론 뇌피셜 예상이라 틀릴 수도 있지만.. 최종 빌런이라는 인물이 드라마 초반에 전혀 등장하지 않다가 마지막에 갑자기 특별출연처럼 나와서 '내가 가장 나쁜 놈이다!' 하면 설득력이 조금.. 지금까지 온하준의 모습으로 빌런인 것처럼 보여주다가, 그런 온하준의 죽음으로 빌런이 아니었다고 생각하게 한 다음, 사실 죽은 것으로 위장했던 최종 빌런이라는 제작진의 삼중 트릭이 아닐까 조심스레 예상해 봅니다.

 

 

모범택시 시즌2 온하준14
모범택시 시즌2 온하준15

김도기 후임 박대위, 박주영이 저격수

 

모범택시 시즌2 3회 첫 장면을 보면 임무를 끝내고 부대로 복귀하는 특임대 대위가 나왔습니다. 박주영 대위는 대테러지역대대 중대장으로, 김도기가 특임대에 있을 때 김도기의 후임이었죠. 김도기와 박대위는 같은 부대에 있던 시절 이야기를 하며 부대로 향했고, 다시 복귀하지 않을 거냐고 묻는 박대위의 말에 김도기는 택시를 계속하겠다고 답합니다. 그리고 훈련 중인 군인들의 호후라기 소리를 통해 김도기의 트라우마가 드러나는데요.

 

그런데 이 장면, 조금 불필요한 느낌이었어요. 물론 모범택시 시즌1을 못 본 시청자들은 김도기가 과거 특임대 소속 엘리트였다는 것을 모르기 때문에, 김도기 캐릭터에 대한 설명 목적으로 넣은 장면이라고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리고 자연스럽게 훈련하는 군인들의 호루라기 소리로 트라우마를 드러내면서, 김도기가 복수 대행을 하는 이유에 대한 과거 사건을 다시 한번 언급하는 거죠. 시청자들을 위한 배려?

 

 

모범택시 시즌2 온하준16
모범택시 시즌2 온하준17
모범택시 시즌2 온하준18

하지만 박대위가 택시비를 결제하는 과정에서 영수증이 나오는 장면까지 꼭 넣어야 했을까 싶더라고요. 잘 만든 드라마일수록 불필요한 장면은 하나도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더욱 이 장면들이 꼭 필요했을까 싶었습니다. 그러다 4회 마지막에 잠시 등장했던 저격수를 보면서, 이 저격수가 김도기의 후임 박대위가 아닐까 생각했어요.

 

 

저격수는 선글라스를 쓰고 있었고, 얼굴 절반이 카메라로 가려져서 정확히 확인할 수는 없었지만, 드러난 피부의 질감과 입꼬리가 올리간 느낌이 동인인물로 볼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이 저격수는 앞으로 자주 등장할 것 같은데요. 김도기가 저격수를 쫒는 과정에서 정체를 특정하기 위해 조사를 하던 중, 저격수가 사용한 카드가 김도기의 택시에서도 결제된 내역이 있다면? 그 포지션을 위해 카드 결제 영수증이 나오는 장면까지 보여준 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모범택시 시즌2 온하준19
모범택시 시즌2 온하준20

모범택시 시즌2 결방

 

이번 모범택시 시즌2는 16부작으로 제작되었고, 매주 금, 토 오후 10시에 방송 중인데요. 아쉽게도 결방 정보가 있습니다. 이번주 3월 3일 금요일에는 정상적으로 5회가 방송되지만, 3월 4일 토요일에는 본편이 아니라 스페셜 편이 방송될 예정이라고 해요. 그리고 그다음 주 3월 10일 금요일에는 2023년 월드 베이스볼 클래식 중계 일정으로 아예 결방이라고 합니다. 3월 3일 5회를 보고 3월 11일에 6회를 볼 수 있는 거죠. 3월 10일 결방을 마지막으로 더 결방 예정은 없기 때문에 16회까지 쭉 본방사수 할 것 같아요. 

 

 

사진출처: 모범택시 시즌2

ⓒ곰곰지영의 글, 사진 [무단도용, 복제금지, 링크허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