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or 영화

재벌집 막내아들 장발 우실장 하대리 하드캐리~(섬망 뜻, 이성민 연기대상 가자~!!)

두영~it 2022. 12. 12. 17:46

재벌집 막내아들 장발 우실장 하대리 하드캐리~
(섬망 뜻, 이성민 연기대상 가자~!!)

12월 11일 방송된 재벌집 막내아들 11회가 전국 21.1%,  수도권 23.8%의 시청률을 기록했어요. 아직 5회 차가 남은 만큼 시청률을 더 올라갈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진짜 역대 시청률 기록을 갈아치우고 재벌집 막내아들이 1위를 할 것 같은 기세예요. 특히 11회는 여러 가지로 강렬한 장면들이 많이 나왔는데요. 마지막에 섬망 증상이 온 이성민의 미친 연기력과 짧지만 임팩트 있는 연기를 보여준 장발 우실장과 하대리에 대해 알아볼게요.

 

 

재벌집 막내아들 장발 우실장1

재벌집 막내아들 장발 우실장

 

우실장의 극 중 이름은 우병준. 배우 김정우가 역할을 맡았어요. 우실장은 진도준의 충실한 경호원이자 해결사인데요. 늘 서늘한 분위기에 냉정한 표정을 하고 있지만, 일처리만큼은 확실한 인물이에요.

 

진양철과 진도준의 차량을 테어란 덤프트럭 차주의 주머니에서 진양철 회장의 차량 번호가 적힌 쪽지가 나오면서 단순 사고가 아니라는 것이 밝혀졌는데요. 도준이는 은은한 분노를 끓어 올리며 우실장에게 사고를 사주한 사람을 데려오라고 나직이 명령합니다.

 

 

재벌집 막내아들 장발 우실장2
재벌집 막내아들 장발 우실장3
재벌집 막내아들 장발 우실장4

처음에 웬 장발 아저씨가 나오나 했는데 이 장발 실장이 우실장이에요. 우실장은 덤프트럭 차주의 주변을 조사하던 중 평소 친하게 지냈던 지인이 수상하다는 것을 알게 되고 사무실을 급습했는데요. 그 지인의 사무실에서 문제의 '화조도'가 발견됩니다.

 

 

이 화조도를 가지고 있던 사람이 모현민(박지현)이었고, 그 그림을 진성준(김남희)이 가지고 간 것까지 밝혀졌죠. 우실장이 화조도를 발견하지 않았다면 자칫 미제사건이 될 수도 있었겠어요. 역시 일 하나는 확실한 해결사.

 

그런데 이 우실장 포스가 아주.. 우실장이 등장하고 목소리 나직이 깔면서 서늘한 눈빛을 뜨는데 갑자기 드라마 장르가 느와르로 바뀌는 것 같았어요. 이게 다른 배우들과 너무 결이 다른 연기를 하게 되면 부자연스럽고 튀어 보이는 케이스도 있는데요. 우실장은 딱 배역에 맞는, 드라마 상황에 어울리는 캐릭터를 잘 만들어서 그에 맞는 연기를 한 것 같아요.

 

 

재벌집 막내아들 장발 우실장5

배우 김정우

소속사 눈컴퍼니

@qzwcu

 

 

재벌집 막내아들 장발 우실장6
재벌집 막내아들 장발 우실장7

우실장 역의 배우 김정우는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은 신인 배우인데요. 배우이자 영화감독이기도 합니다. 2016년 직접 각본을 쓰고 감독, 편집까지 한 단편영화 '고함'을 연출했고요. 이 고함은 미쟝센 단편 영화제에서 상영되기도 했고 서울 세계 단편 영화제에서 촬영상을 받기도 했습니다. 영화 밀정, 마스터, 악질 경찰 등에서 단, 조연으로 출연했고 드라마 지리산, 장미 맨션 등에도 출연했어요.

 

 

재벌집 막내아들

재벌집 막내아들을 보면 주, 조연 배우들의 연기 조합이 너무 잘 어울린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는데요. 너무 강한 연기가 서로 섞이지 않고 부딪치기만 하면 시청자 입장에서는 조금 불편하거나 무겁게 느껴질 수도 있다고 생각해요.

 

그런데 이렇게 연기 잘하는 많은 배우들이 출연하면서도 서로 조화롭게 녹아들고, 또 개개인의 연기가 도드라지는 걸 보면 그 공은 캐릭터 분석을 잘한 배우들의 몫도 있지만, 캐릭터에 맞는 적절한 캐스팅을 한 제작진의 몫도 큰 것 같습니다.

 

 

재벌집 막내아들 장발 우실장8

배우 김정우가 맡은 우실장 역은 사실 비중이 크지 않을 수도 있었을 텐데요. 덤프트럭 사고를 조사하는 내용은 그냥 이실장에게 지시하고 대사 몇 마디로 넘어갈 수도 있는 장면이었어요. 그런데 이 내용에 우실장을 등장시켜서 분량을 조금 더 넣은 것인데요. 결과적으로 정말 좋은 선택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도준이는 여러 위험에 노출될 텐데, 드라마가 끝나기 전에 또 한 번 우실장의 임팩트 있는 모습 기대해봅니다.

 

 

재벌집 막내아들 하대리1
재벌집 막내아들 하대리2

재벌집 막내아들 하대리

 

우리 하대리.. 지금 중환자실에 있어요. 하대리는 극 중 순양 비서실 소속이지만 둘째 아들 진동기(조한철)쪽 라인이었어요. 처음 도준의 운전기사가 되면서 도준이의 모든 정보를 진동기에게 넘기는 스파이였죠. 물론 도준은 다 알고 있었지만. 도준은 하대리에게 자신과 진동기 중 하나만 선택하라고 하며 휴가를 주는데요. 휴가에서 돌아온 하대리는 도준이를 선택하게 됩니다. 사실 선택은 큰 의미가 없었지만요.

 

 

도준이 하대리에게 왜 자신을 선택했었냐고 물었을 때, 하대리는 선택한 것이 아니라 그것밖에 길이 없었다고 말했어요. 도준의 운전기사인 하대리가 갑자기 보직을 바꾸게 되면 그건 하대리가 사고를 쳤다는 뜻이 되기도 하고, 또 진동기의 스파이도 더는 할 수 없기 때문에 순양에 남기 힘들어지니까요.

 

 

재벌집 막내아들 하대리3
재벌집 막내아들 하대리4
재벌집 막내아들 하대리5

어쩔 수 없이 도준을 선택했다.. 이렇게 볼 수 있는 거죠. 그렇다면 또 상황이 바뀌면 언제든 변심할 수 있는 인물이려나? 라고 생각했었는데 하대리는 자신의 목숨을 걸고 도준과 진양철을 살립니다.

 

덤프트럭이 도준을 향해 달려올 때, 도준에게 전달할 정장을 가지고 오고 있던 하대리가 급히 자신의 차량으로 방어를 하는데요. 덤프트럭과 도준의 차량 사이에서 충격을 완화시키고 본인은 의식을 잃게 됩니다. 다행히 병원으로 옮겨져 수술도 잘 되었다고 나왔고, 도준은 하대리의 치료와 회복에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해요. 이제 우실장과 더불어 하대리까지 완전한 도준의 사람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재벌집 막내아들 하대리6

배우 박지훈

1994년 10월 9일 (한국나이 29세)

183cm, 67kg

@bakjihoon

 

 

재벌집 막내아들 하대리7
재벌집 막내아들 하대리8

하대리 역은 배우 박지훈이 맡았는데요. 2014년 영화 일루젼으로 데뷔한 이후 다양한 작품에 출연하고 있어요. 특히 오징어게임에서 250번 참가자로 출연했어요. 혹시 기억나시나요? 첫 게임 첫 스타트 때 친구화 함께 100만 원 내기를 하고 가장 먼저 달려가는. 이 외에도 좋아하면 울리는, 블랙독, 너와 나의 경찰 수업,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등 활발하게 활동 중입니다.

 

 

재벌집 막내아들 이성민1

재벌집 막내아들 이성민 연기대상 가자~!

 

이 정도면 재벌집 진양철, 재벌집 할아버지로 제목을 바꿔도 괜찮겠다 싶어요. 회차가 진행될수록 진양철 회장역을 맡은 배우 이성민의 연기가 폭발하고 있습니다. 어색하거나 연기를 한다는 느낌이 전혀 없는, 진짜 어딘가 순양의 회장님으로 살고 계실 것 같은 연기력으로 드라마의 몰입도를 담당하고 있는데요. 이성민 연말에 연기대상 꼭 받아야 한다는 말이 나오고 있지만 JTBC는 따로 연기대상을 진행하지 않아서.. 아쉬울 따름입니다.

 

11회 마지막에 진양철 회장은 자신과 도준을 죽이려고 사주한 사람이 그 대가로 화조도를 넘겼다는 것을 알게 되고, 그 화조도가 진성준의 아내 모현민이 가지고 있던 그림이라는 것까지 알게 됐어요. 그 사실에 충격을 받은 것인지, 원래 있던 지병의 이유에서인지 섬망 증상으로 인해 전혀 다른 사람이 된 것처럼 무서워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재벌집 막내아들 이성민2
재벌집 막내아들 이성민3
재벌집 막내아들 이성민4

지금까지 늘 위엄 있고 강한 회장님 모습만 보다가 도준을 알아보지 못하고 무서워하는 연기를 하는데 진짜.. 눈빛부터 전혀 다른 사람이 된 것처럼, 말 그대로 미친 연기를 보여줬어요.

 

극 중 진양철 회장이 겪는 섬망 증상인지기능 저하가 동반되는 의식 장애인데요. 케이스에 따라 몇 시간, 혹은 며칠까지 이어지는 증상이에요. 섬망 증상의 특징은 비교적 과거의 기억은 유지되는 반면, 최근의 기억에서 인지 장애가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이실장은 알아보지만 도준이는 알아보지 못했던 것 같아요. 횡설수설하거나 환각, 착각, 비현실감 등의 증상이 동반됩니다.

 

 

재벌집 막내아들 이성민5
재벌집 막내아들 이성민6

재벌집 막내아들에서 진양철 회장의 캐릭터는 정말 복잡하고 입체적인데요. 피도 눈물도 없는 경영 박식으로 지금의 순양 제국을 만들었지만, 자식들 때문에 시한부인 지금도 마음이 편하지 못합니다.

 

큰아들은 능력이 부족하고 둘째 아들은 욕심이 많고 고명딸은 음.. 능력도 부족한데 욕심도 많네요. 그나마 우리 장손, 진성준에게 기대를 걸었는데 도준이의 존재가 너무 강력합니다.

 

 

재벌집 막내아들 이성민7
재벌집 막내아들 이성민8

단순히 능력이 없고 욕심만 많으면 좋으련만, 자식들끼리 돈 때문에 싸우고 있고, 장손은 할아버지 진양철을 죽이라고 사주했다고 하질 않나. 순양을 이 정도로 키우기 위해서 어쩔 수 없이 냉혈한이 돼야 했던 진양철이지만 이러한 비극적인 현실은 그가 쓰고 있는 왕관의 무게겠죠. 그렇기 때문에 진양철은 병원에서 도준이에게 "니는 이래도 순양이 사고 싶나"라고 말한 것 같아요.

 

자식을 사랑하는 아버지로서의 마음, 순양을 지키려는 회장으로서의 마음, 자식들이 돈 때문에 싸우지 않게 하기 위해 장자승계를 고집했지만 순양을 생각하면 도준이에게 물려주는 게 맞기 때문에 능력 있는 자식에게 물려주기로 한 결심. 가족과 순양 사이에서 혼자 고군분투하는 진양철이라는 인물을 너무 잘 연기하고 있습니다. 진짜 '재벌집 할아버지'로 드라마를 만들었어도 재미있었을 것 같아요.

 

 

재벌집 막내아들 이필옥 여사1

앞으로 5회 차만을 남겨두고 있는 지금, 진양철과 진도준을 죽이라고 사주한 인물이 진성준으로 굳히고 있는 것 같은데요. 이전 포스팅에서 설명했듯이 (뇌피셜 예상이긴 하지만) 도준의 할머니 이필옥 여사가 범인이라고 확신하고 있어요. 제 확신을 확인하려면 빨리 12회를 봐야 될 것 같은데 아직 월요일이네유~~ ㅎㅎ

 

 

사진출처: 재벌집 막내아들

ⓒ곰곰지영의 글, 사진 [무단도용, 복제금지, 링크허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