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bile (apple)

카카오톡 프로필 공감스티커 취소, 설정 하는 법

두영~it 2022. 12. 9. 20:09

카카오톡 프로필 공감스티커 취소, 설정 하는 법

최근 카카오톡에서 앱 업데이트가 있었는데요. 업데이트하고 나니까 새로운 기능이 하나 추가되었어요. 바로 카카오톡 프로필 공감스티커.

 

인스타그램이나 틱톡, 유튜브처럼 카카오톡 프로필에 좋아요! 를 눌러주는 기능인데요. 지금 이 기능에 대해 약간 호불호가 있는 것 같아요. 카카오톡 프로필 공감스티커 사용, 설정하는 법, 그리고 취소하는 방법까지 쉽게 정리해봤습니다.

 

 

카카오톡 프로필 공감스티커1

카카오톡 프로필 공감스티커 설정하는 법

 

공감스티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일단 카카오톡 앱 업데이트를 해야 해요. 12월 7일 업데이트된 버전은 10.0.0입니다.

 

아이폰은 앱스토어, 안드로이드는 플레이 스토어에 들어가서 카카오톡 앱 업데이트가 있는지 먼저 확인해주시고, 있다면 진행해주세요. 참고로 카카오톡 PC버전에서는 아직 지원하지 않습니다.

 

카카오톡 10.0.0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한 다음 카카오톡 프로필로 한번 들어가 볼게요. 공감스티커는 대표 프로필이나 멀티 프로필 둘 다 사용이 가능한데요. 프로필마다 별도로 설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메인 프로필이 있고 멀티 프로필을 2개 쓰고 있다면 총 3개의 프로필에 각각 공감스티커 설정을 해야 한다는 것.

 

 

카카오톡 프로필 공감스티커2카카오톡 프로필 공감스티커3카카오톡 프로필 공감스티커4

우선 프로필 편집에 들어가면 왼쪽 밑에 못 보던 아이콘이 하나 보일 거예요. 하트에 손가락 모양 아이콘이 추가되었는데요. 여길 누르면 공감스티커 선택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공감스티커는 총 4가지 디자인으로 되어 있는데요. 내가 원하는 디자인으로 설정해주면 됩니다.

 

위에 3가지 버전은 내가 원하는 아이콘과 배경 색상만 선택이 가능한데 마지막에 있는 긴 공감스티커는 간단한 텍스트도 넣을 수 있어요. 폰트 종류도 다양하기 때문에 다양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텍스트 공감스티커는 친구가 공감을 누를 때도 간단한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저녁 메뉴 추천?"이라는 텍스트로 공감스티커를 설정했다면 친구가 제 공감스티커를 눌러 좋아요를 누르면서 "피자 추천!"이라는 텍스트를 함께 보낼 수 있어요.

 

 

카카오톡 프로필 공감스티커5카카오톡 프로필 공감스티커6카카오톡 프로필 공감스티커7

여기서 중요한 점. 카카오톡 프로필 공감스티커에 대해 부정적인 이유 중 하나가 공감 개수 때문에 인기 없어 보일까 봐 걱정된다는 것이었는데요. 직접 해보니 공감 연타가 가능합니다.. 한 명이 공감 연타를 할 경우 그 숫자만큼 계속 올라가더라고요.

 

내 프로필 공감스티커에 숫자가 올라가 있는데요. 공감스티커를 눌러보면 이렇게 누가 눌렀는지 보여요. 친구가 누른 공감은 최대 일주일 표시가 된다고 합니다. 참고로 누가 내 프로필에 공감을 눌렀는지는 프로필 주인만 확인이 가능합니다.

 

 

카카오톡 프로필 공감스티커8카카오톡 프로필 공감스티커9

카카오톡 프로필 공감스티커 취소하는 법

 

카카오톡 프로필 공감스티커가 불안한 또 다른 이유. 바로 남몰래 좋아하던 친구 프로필이나, 헤어진 전 연인의 프로필을 몰래 보다가 나도 모르게 공감스티커를 눌렀다면!! 생각만 해도 끔찍하네요. 그래서 공감스티커 취소하는 법이 있어요. 의외로 아주 간단합니다.

 

상대방의 공감스티커를 길게 꾹~ 눌러주기만 하면 이렇게 공감을 취소할 수 있는 팝업이 뜨게 됩니다. 여기서 확인만 눌러주면 바로 취소 완료. 상대방 프로필에서도 흔적 없이 삭제되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 없을 것 같아요.

 

사실 이런 공감스티커 서비스를 굳이 메신저 앱에서 해야 하나?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는데요. 카카오는 이 프로필 공감스티커를 통해 카카오톡 사용자의 앱 체류시간을 늘리고, 더 나아가서 쇼핑 및 선물하기 등과의 연계를 통해 수익을 만들어내려는 의도가 담긴 업데이트가 아닐까 싶어요.

 

그래서 그런지 일부 카카오톡 사용자들은 불필요한 기능이 빠진 카카오톡 라이트 버전 출시를 바라기도 하더라구요. 저도 카카오톡 라이트 버전이 있으면 사용할 것 같기도 합니다. 부가 기능 다 빼고 채팅만 딱!

 

호불호가 있기는 하지만, 평소 너무 가까워서 직접 고마움을 표현하지 못하는 가족들이나 서먹서먹 해져서 직접 톡을 하기 불편한 친구에게 공감스티커를 통해 마음을 표현하는 기능으로 사용하면 좋을 것 같아요.

 

 

사진출처: 카카오톡

ⓒ곰곰지영의 글, 사진 [무단도용, 복제금지, 링크허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