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derstand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실검) 폐지, 대체 서비스는? (데이터랩 + 구글 트렌드)

두영~it 2021. 2. 25. 22:09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실검) 폐지, 대체 서비스는?

(데이터랩 + 구글 트렌드)

오늘 네이버 실검이 폐지됐다. 첫날이라 그런지 뭔가 빠진 듯 설렁하기도 하고 아쉽기도 하고 그렇다. 

그동안 가장 빠르게 현재 이슈를 접하는 방법이었고, 이 키워드가 왜 실검에 올랐을까 하는 호기심에 나도 클릭을 해보기도 했었는데.. 역시 뭐든 과하면 탈이 난다는 말이 맞는 것 같다.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폐지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폐지 이유

 

네이버는 '정보의 다양성 확보 차원'이라고 했지만 그동안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는 회유나 압박을 받아 조작되곤 한다는 의심을 받아 왔었고, 2020년 10월 6일, 네이버의 검색 알고리즘이 자사의 이익을 위해 조작됨이 드러나 265억 원의 과징금을 부과하기도 했었다.

사실, 네이버 실검의 영향력은 정말 많이 큰 편이었다. 그날의 주요 소식을 가장 먼저 알려줬었고, 잊었던 스타들의 근황이나 사망 소식, 재난 상황 등을 알려주기도 했었다. 에구.. 아쉬워라..

 

 

 

그런데 네이버 실검 순위에 오르게 되면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도 있고, 관심이 없던 사람들까지 유입할 수 있었기 때문에 실검 본연의 목적을 잃게 된 건 사실이었다. 

정치적 목적으로 이용하는 일도 있었고, 상업적이고 사실 확인도 되지 않은 기사들도 많았기 때문에 차라리 잘 된 일일까.. 더 지켜봐야 알 것 같다.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네이버 실검 폐지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실검) 폐지

 

네이버 실검

 

 

그럼 네이버는 앞으로 어떻게 되나?

네이버는 실시간 검색어 대신 통계 분석 서비스를 강화한다고 하는데, 그게 바로 '네이버 데이터랩'이다.

데이터랩은 검색어 트렌드와 쇼핑 인사이트, 지역통계, 댓글 통계 등 네이버가 보유한 이용자 빅데이터를 기간별, 연령별, 성별 등의 기준으로 통계를 분석한 결과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구글 트렌드
구글 트렌드 일별 인기 급상승 검색어

 

 

이제 실검은 어디서 확인할까?

구글 트렌드에서 일별 인기 급상승 검색어, 실시간 인기 급상승 검색어를 확인할 수 있다.

 

 

네이트 실시간 검색어

네이트에서도 실시간 검색어를 운영 중이다. 각 포털들의 특징에 따라 검색어 트렌드가 다르긴 하지만 큰 맥락에선 또 비슷비슷하기도 했다.

 

 

줌 실시간 트렌드

줌에서도 실시간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다.

 

거의 매일 네이버 실검 녹색창에 길들여진 우리들인데, 이제 그 자리엔 날씨가 자리하고 있어 아쉽기도 하지만 이번 기회에 남아있는 포털 사이트라도 실시간 검색어가 조작이 아닌 실검 본연의 목적을 되찾길 간절히 바라본다.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실검) 폐지, 대체 서비스는? (데이터랩 + 구글 트렌드) 끝~ 

 

 

사진출처: 네이버, 구글, 네이트, 줌

ⓒ곰곰지영

[무단도용, 복제,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