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or 영화

비밀의 숲 시즌2 결말(마지막회 줄거리, 해석)

두영~it 2020. 10. 4. 23:39

비밀의 숲 시즌2 결말

(마지막 회 줄거리, 해석)


비밀의 숲 시즌2 마지막 회 줄거리

비밀의숲시즌2마지막회
비밀의숲시즌2마지막회1

남양주 별장 사건이 언론에 알려지자 최빛과 우태하는 발등에 불이 떨어진다. 두 사람은 각자 기자회견을 하게 되는데 우태하의 기자회견장에는 아무도 없었고, 최빛의 기자회견장에는 수많은 기자들이 와있다.

 

 

비밀의숲시즌2마지막회2
비밀의숲시즌2마지막회3

기자회견 하루 전, 황시목은 최빛을 찾아간다. 어차피 이 사건으로 인해 최빛의 커리어는 끝이다.

 

황시목은 최빛에게 우태하처럼 마지막까지 지저분하게 가는 것보다는 최빛 스스로 진실을 밝히고 자의로 내려오는 것이 체면도 살리고 한여진도 지키는 방법이라고 설득한다.

 

 

비밀의숲시즌2마지막회4
비밀의숲시즌2마지막회5

대검 차장검사는 우태하의 영장을 승인하고 황시목에게 사건을 맡긴다.

 

 

비밀의숲시즌2마지막회6
비밀의숲시즌2마지막회7

한조 그룹 박상무는 동부지검장 강원철을 만나 다시는 한조 그룹을 수사하지 말라고 협박한다. 만약 어길 시 전에 제공했던 한조 엔지니어링 재무제표를 빌미로 삼겠다고 말이다. 한마디로 강원철은 한조 그룹에 약점이 잡힌 상황.

 

보통 이런 식으로 침묵을 강요당하고, 침묵을 권유하며, 침묵을 묵인한다. 그렇게 모두가 공범이 되어가는 것이다.

 

 

비밀의숲시즌2마지막회8
비밀의숲시즌2마지막회9

대검 차장검사는 우태하가 가짜 목격자 사주한 것은 빼고 남양주 별장 사건만 기소하라고 황시목에게 지시하지만 황시목은 이를 거절한다.

 

차장 검사의 방에서 나오는 황시목의 뒷모습이 처음으로 조금 지쳐 보이는 느낌이었다.

 

 

비밀의숲시즌2마지막회10
비밀의숲시즌2마지막회11
비밀의숲시즌2마지막회12
비밀의숲시즌2마지막회13

황시목은 서부지검에 있을 당시 사람들이 나오는 꿈을 꾼다. 꿈에서는 이창준, 영은수, 윤과장, 강원철 그리고 서동재가 나온다.

 

서동재가 이 네 사람에게 가려고 하자 이창준은 손을 들어 막는다. 그리고 강원철은 오른쪽으로, 이창준, 영은수, 윤과장은 왼쪽으로 간다. 이 때 병원에서 생사를 오가던 서동재를 이창준이 막은 것은 아직은 죽을 때가 아니라는 뜻을 담고 있다.

 

그리고 시즌1에서 죽은 이창준과 영은수는 왼쪽으로, 살아있는 강원철은 오른쪽으로 갔는데 교도소에 수감되어 있는 윤과장이 이창준, 영은수와 함께 왼쪽으로 간 것은 윤과장이 죽을거라는 것을 암시하는 듯 했다.

 

 

비밀의숲시즌2마지막회14

검찰과 경찰이 함께 연루된 남양주 별장 사건을 계기로 검경 협의회는 무산이 된다. 진실을 밝힌 한여진은 주변 동료들에게 질타를 받는다.

 

늘 진실을 추구하는 황시목이 검찰 내에서 외톨이처럼 존재하는 것과 비슷한 모습이다.

 

 

비밀의숲시즌2마지막회15
비밀의숲시즌2마지막회16

한여진은 자신이 존경했던 최빛을 자기 손으로 내려오게 한 것에 이미 힘들어하는 상황. 경찰로서 마땅히 해야 할 일을 한 것인데 조직 내에서조차 질타를 받자 참았던 눈물을 흘린다.

 

 

비밀의숲시즌2마지막회17
비밀의숲시즌2마지막회18
비밀의숲시즌2마지막회19

강원철은 동부지검장을 사임하고 이연재를 만난다. 한조 그룹에게 약점이 잡혀 끌려다니지 않겠다는 각오다.

 

강원철은 이창준은 거론하며 서동재와 황시목은 흔들지 말 것, 그리고 이창준의 뜻대로 불법, 청탁, 뇌물 없이 사업해 줄 것을 이연재에게 부탁한다.

 

 

비밀의숲시즌2마지막회20

가짜 목격자의 배후에 있던 인물은 역시 우태하였다. 가짜 편지의 내용은 그저 수사에 혼선을 주기 위한 것, 포인트는 경찰 시계였다. 너무 직접적으로 보이지 않게 하라는 디테일한 지시까지 했다.

 

 

비밀의숲시즌2마지막회21
비밀의숲시즌2마지막회22
비밀의숲시즌2마지막회23

강원도 원주로 발령이 난 황시목은 한여진과 술을 마신다. 시즌1 마지막 회에서도 다른 곳으로 발령이 난 황시목이 한여진과 술을 마시는 장면이 있었는데 이번 시즌2 마지막 회에서도 나왔다.

 

한여진은 머리를 단발로 잘랐는데 마치 시즌1 한여진을 보는 듯했다. 이때 한여진은 황시목이 꾼 꿈에 대해서 듣게 되고, 결국 윤과장이 걱정되어서 면회를 간다.

 

 

비밀의숲황시목꿈

황시목에 꿈에서 이창준, 영은수, 윤과장은 왼쪽으로 강원철은 오른쪽으로 가는 장면이 있다. 이창준, 영은수는 시즌1에서 죽은 인물들이다.

 

살아있는 강원철이 오른쪽으로 갔다면 교도소에 있는 윤과장 역시 오른쪽으로 갔어야 하는데 이창준, 영은수와 함께 왼쪽으로 간 것이 한여진의 마음에 걸린 것이다.

 

 

황시목꿈

윤과장이 있는 교도소로 매년 수취인이 없는 소포가 온다고 말한 적이 있다. 속옷과 내복 등이 들어있었는데 이것은 시즌1에서 윤과장이 죽인 박무성의 아들이 보낸 것이었다.

 

한여진은 이 사실을 윤과장에게 말해주고, 2달 뒤에도 볼일이 있을 것 같아서 올 건데 그때도 보자 라고 하며 혹시나 윤과장이 잘못된 선택을 하지 않도록 배려한다.

 

 

비밀의숲시즌2마지막회24
비밀의숲시즌2마지막회25
비밀의숲시즌2마지막회26

건강을 회복한 서동재는 남양주 별장 사건과 통영 사건의 진실을 파헤친 영웅이 된 느낌이다. 남양주 별장 사건이 한조 그룹과 연관이 있는지 조사하는 장면이 있는데 거기서 서동재의 입이 클로즈업될 뿐, 무슨 말을 하는지는 나오지 않는다.

 

죽을 위기에서 살아 돌아온 서동재는 과연 진실을 말했을까. 아니면 늘 그랬듯이 이걸 빌미로 한조 그룹의 손을 잡았을까. 정답은 없다. 각자가 생각하는 것이 정답이다.

 

 

비밀의숲시즌2마지막회27
비밀의숲시즌2마지막회28

강원철은 통영 사건 때 전관의 부탁으로 사건을 빨리 종결시켰다. 만약 그때 통영 사건을 자세히 봤다면, 그리고 죽은 두 학생과 김후정 사이를 알아챘다면 서동재는 납치되지 않았을 것이다.

 

그리고 강원철은 정의를 위해서라는 합리화 속에 한조 그룹과 손을 잡기도 했다. 이 모든 것을 이유로 동부지검장 자리에서 물러난 것이다.

 

비밀의숲시즌2마지막회29
비밀의숲시즌2마지막회30

새로 부임한 경찰 정보국장은 한여진에게 악수를 청한다. 사실 한여진은 직속상관을 고발해서 내려오게 한 내부고발자라고 할 수 있다.

 

조직 내에서 없는 사람 취급을 하고 있는데 새 정보국장이 직접 악수를 청하고 앞으로 잘 부탁한다고 말하는 건 한여진에게 큰 힘이 된다.

 

이것은 최빛이 정보국장에게 부탁한 것이다. 최빛은 한여진이 지금 어떤 상황인지 잘 알고 있었을 것이다. 최빛은 그런 한여진에게 조금이라도 힘이 될 수 있도록 배려한 것이다.

 

 

비밀의숲시즌2마지막회31

일반적인 드라마에 등장하는 악역들은 진짜 그냥 나쁘다. 자신의 이익만을 위하고, 다른 사람의 고통을 무시한다. 그런데 비밀의 숲 시즌2에서의 등장인물들은 조금 다르다. 각자의 정의가 있고, 명분이 있다.

 

침묵을 해도 그 누구에게 피해가 가지 않는다. 그래서 다들 개인과 조직의 이익을 위해 침묵한다.

 

 

비밀의숲시즌2마지막회32

하지만 황시목과 한여진은 자신들에게 피해가 올 것을 알고 있음에도 침묵하지 않았다. 그리고 침묵하지 않는 그 정의가 조금씩 주변을 변화시킨다.

 

 

비밀의숲시즌2마지막회33

비밀의 숲 시즌2 마지막 회에는 시즌1의 등장인물들이 많이 나와서 참 반가웠다. 비밀의 숲 시즌3도 제작되었으면 좋겠다.

 

 

관련 글

비밀의 숲 시즌2 (15회 줄거리+뇌피셜 해석)

 

비밀의 숲 시즌2 (15회 줄거리+뇌피셜 해석)

비밀의 숲 시즌2 (15회 줄거리+뇌피셜 해석) 비밀의 숲 시즌2 15회 줄거리 서울 별장에서 한조그룹 이연재와 우태하가 만난다. 이연재는 우태하에게 한조그룹의 소송 관련을 부탁하고, 우태하는 ��

zeee9.tistory.com

비밀의 숲 시즌2(13회 14회 줄거리+뇌피셜 해석)

 

비밀의 숲 시즌2(13회 14회 줄거리+뇌피셜 해석)

비밀의 숲 시즌2 (13회 14회 줄거리+뇌피셜 해석) 비밀의 숲 시즌2 13회 줄거리 우태하와 최빛, 그리고 한조그룹 이연재 죽은 박광수 변호사는 비공식적으로 한조그룹의 일을 했다. 박광수 ��

zeee9.tistory.com

비밀의 숲 시즌2 출연진 등장인물관계도 OST(+시즌1정리)

 

비밀의 숲 시즌2 출연진 등장인물관계도 OST(+시즌1정리)

비밀의 숲 시즌2 출연진 등장인물관계도 (시즌1정리 여담+황시목의 변화된 대목) OST 비밀의 숲 2 tvN 토일 드라마 2020년 8월 15일 ~ 2020년 10월 4일 방영 방송시간: 매주(토, 일) 밤 9:00~ "침묵을 

zeee9.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