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키워드 검색량 조회 분석] 키워드마스터와 블랙키위(BLACKKIWI) 알아보기

[03,키워드 검색량 조회 분석] 키워드마스터와 블랙키위(BLACKKIWI)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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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블로그를 운영할 때 가장 중요한 키워드 검색량 조회에 관련된 이야기입니다. 시작한 지 얼마 되지는 않았지만, 키워드는 방문자와 아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글을 쓰기 전에 항상 고민하는 것 중 하나이고, 또 많은 분들이 좋은 키워드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계십니다. 키워드 도구는 네이버 키워드 도구도 있지만, 키워드 검색량 조회와 분석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 블랙키위 (BLACKKIWI)와 키워드 총조회, 문서수 확인이 가능한 키워드마스터 (웨어이즈포스트) 사이트가 있습니다.

 

키워드마스터(웨어이즈포스트)는 관련키워드와 PC 검색량, 모바일 검색량, 총 조회수, 문서수, 블로그 순위를 한눈에 볼 수 있어서 키워드 작성하기 전 간단하게 참고하기 좋겠습니다. 이러한 관련 키워드들은 실제로 수요가 있는 키워드들이기 때문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좋은 키워드는 총 조회수는 높고, 문서수가 작은 것으로 경쟁이 치열하지 않은 키워드가 좋습니다. 문서수 옆에 블로그 순위는 역시 네이버가 가장 많으니, 그냥 참고 만 하면 좋을 듯합니다. 

 


 

블랙키위(BLACKKIWI)

 

 

키워드마스터와 블랙키위(BLACKKIWI) 알아보기

 

다음으로 키워드 검색량 조회 분석하기 좋은 도구는 블랙키위(BLACKKIWI) 입니다. 사이트 첫 페이지에는 인기 급상승 키워드 확인도 가능합니다.

 

 

 

03,키워드 검색량 조회 분석

 

검색창에 "키워드 분석"을 검색했습니다. 연관 키워드, 유사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는데, 오른쪽 위에 바둑판같은 아이콘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월간 검색량과 블로그 총 발행량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블랙키위 (BLACKKIWI) 사이트에서 이 부분이 가장 큰 장점인 듯합니다. 

 


블랙키위(BLACKKIWI) 알아보기
블랙키위(BLACKKIWI)

 

월간 검색량, 월간 콘텐츠 발행량, 이달 예상 검색량, 키워드 포화 지수도 알아보기 쉽게 정리가 되어 있습니다. PC 검색량 1,230명, Mobile검색량 34,200명으로 모바일이 훨씬 많은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키워드 포화 지수는 월간 검색량에 비해 월간 콘텐츠 발행량이 매우 적을 때 저렇게 매우 낮음으로 표시됩니다. 발행된 포스팅 보다 검색량이 더 많다면 당연히 내 포스팅이 노출될 가능성도 높아질 수 도 있겠습니다.  물론 경쟁이 너무 치열하고 저희 같은 신생 블로그와는 먼~ 이야기입니다만,,,  :)

 

 

 

키워드마스터

 

월간 컨텐츠 발행량 옆에 작은 느낌표( ! )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상위 노출 블로그 정보도 볼 수 있습니다.

 

 

키워드마스터와 블랙키위 BLACKKIWI

 

키워드 상위 노출 블로그의 순위와 5일 평균 방문자 수가 표시되기 때문에 상위 노출 블로그를 방문해서 포스팅 작성방식이나 키워드 설정 같은 부분을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블랙키위(BLACKKIWI) 검색동향

 

블루보틀성수의 검색 동향으로는 2018년 10월 블루보틀성수 오픈 소식이 있었던 다음부터 조금씩 오르다가 오픈한 올해 5월에 급등한 부분을 그래프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데이터를 통해 작성하고자 하는 포스팅의 키워드가 앞으로 얼마나 검색이 되는지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습니다.

 

 

 

블랙키위 타깃층 알아보기

 

타깃층의 연령별 검색 비율과 성별 검색 비율 등도 한눈에 알아볼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작성하는 포스팅마다 주로 검색하는 연령층이나 검색량이 많은 월별, 요일 등 디테일한 부분들을 놓치기 쉬운데요. 키워드를 검색하는 타깃층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블루보틀성수의 경우 오픈한 5월에, 평일보다는 주말에, 그리고 25세~39세까지의 여성분들의 검색량이 많았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월별 검색 비율은 일반적인 검색 동향과는 다르게 2016년부터 지금까지의 데이터를 종합한 결과입니다. 가장 검색량이 많은 달을 100으로 잡고 나머지 달은 100에 대한 상대 값으로 나타내 줍니다. 월간 검색량이 5000 이상인 키워드에만 저렇게 월별 검색 비율이 보이는데 특정한 이슈로 인해 급등한 날의 검색량은 통계에서 제외된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키워드 검색량 조회 분석

 

섹션 배치 순서는 키워드로 검색을 했을 경우 네이버 PC와 모바일에 어느 순서부터 보이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블루보틀성수의 키워드로 동영상을 올렸다고 가정해보면, 동영상은 PC와 모바일 모두 5번째 순서로 노출되기 때문에 검색을 했을 때 첫 화면에 보이지 않고 스크롤을 밑으로 내려야 볼 수 있는 겁니다. PC에서는 리뷰가, 모바일에서는 VIEW(카페+블로그)가 제일 상단에 뜨기 때문에 블루보틀성수를 키워드로 포스팅을 쓸 경우 리뷰나 카페, 블로그로 작성하는 게 더 유리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키워드는 제목과 본문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고 본문에 일정 횟수 이상 포함(ex.7회)되어야 검색 노출이 잘 이루어지게 됩니다. (너무 반복적으로 엄청 많은 양의 동일한 키워드를 본문에 노출할 경우 오히려 검색이 안될 수 있습니다.) 


블랙키위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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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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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9.07.02 23:16 신고

    오호.. 저도 참고하고 갑니다!
    해봐야겠네요 ㅎㅎ

  • 익명
    2019.07.03 16:11

    비밀댓글입니다

  • 2019.07.04 13:31 신고

    제 블로그는 네이버에 아예 검색이 안 됩니다. 요즘도 조현병이라는 키워드는 실시간 검색어에도 심심찮게 등장하는 핫키워드 중 하나인 걸로 알고있는데, 제 블로그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

    • 2019.07.04 18:27 신고

      티스토리가 원래 네이버 블로그 보다는 검색이 어렵긴 해요 ㅠ 저도 아직 조회수가 많지는 않지만,, 그래도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로 등록을 해서 그런지 .. 하루 2~3명정도 네이버로 들어오시더라고요. 정말 블로그 공부도 끝이 없는거 같아효 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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