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티스토리 블로그 최적화 만들기] 네이버 웹사이트도구 등록하기

[01,티스토리 블로그 최적화 만들기] 네이버 웹사이트도구 등록하기

반응형

[01,티스토리 블로그 최적화 만들기]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다가 티스토리로 이사 온 지는 일주일 정도 되었습니다. 티스토리가 더 쉬운 것 같았는데 전혀 아니었습니다.  지금도 한참 머리를 싸매고 공부를 하고 있는데요~블로그를 하면서 제일 중요한 검색과 노출이 다음에서는 그래도 바로바로 노출이 되는 것 같은데.. 네이버나 구글에선 찾아보기 힘듭니다. (아직 초보 블로그라 더 그렇겠지요:)

 

이제 포스팅 8개뿐이라 애드핏과 애드센스는 엄두도 못 내고 있지만, 내 블로그를 네이버나 구글에 등록이라도 해야 맘이 편할 것 같아서 찾아보고 공부한 내용을 토대로 작성해봅니다.


 

사이트를 등록하는 이유


사실 블로그 등록을 안해도 어차피 네이버와 구글에서 내 블로그의 글을 다 가져갑니다. 그럼 왜 등록을 하느냐~ 티스토리는 다음 소속이라 업데이트를 했을 때 다음에서는 자동적으로 잘 반영이 되는 편이지만, 네이버와 구글은 다른 체계라 업데이트를 했을때 바로바로 수집이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작년에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가 http 에서 https로 바뀌었는데요, 이렇게 바뀌어 버리면서 대부분의 블로그가 네이버에 노출이 안 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당시에 웹마스터 도구만 잘 이용했더라면 네이버에 내 블로그가 노출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암튼, 이런 복잡한거 말고도 내 블로그의 글이 잘 수집되고 있는지 얼마나 수집해 갔는지 수집되지 않고 있다면, 대체 언제부터 수집되지 않고 있는지 이런 것들을 파악할 수 있도록 꼭 등록을 해보고 연구해 보시는게 좋겠습니다. 그래서 가장 먼저 사이트를 등록하는 이유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검색 등록 방법 

  
먼저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검색해서 들어갑니다. 로그인을 하고 들어가서 첫화면을 클릭하면 보이는 연동 사이트 목록입니다.

 

 

1, 사이트 추가 : 내 사이트 주소 입력 후 추가합니다. !! 티스토리 블로그는 꼭  http > https 로 변경해서 추가합니다.

 

 

2, 사이트 소유 확인 : HTML 태그를 체크해서 메타태그를 복사해줍니다. (head 섹션에 넣으라고 되어 있습니다.) 

 

 

 

 

3, 내 블로그 스킨 편집으로 돌아오기 : HTML 편집-> <head>와 </head> 사이에 아무 곳에나 넣어주면 됩니다. (이때 이 코드가 어디있는지 모를 수 있으니까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__!>라고 주석처리로 메모를 남겨둡니다. ) 다 했으면 적용을 클릭하고,

 

 

 

4, 다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로 돌아와 생성된 사이트를 클릭합니다.여기서 끝이 아니고... 

 

 

 

RSS 제출

 

 

5, 요청 :  RSS제출을 클릭 -> https://내 블로그 주소/rss 입력후 -> 확인 (RSS를 입력하는 이유는 내 블로그에 있는 글을 더 잘 수집해 가라고 하는 겁니다 :)

 

 

사이트맵 제출

 

 

6, RSS제출 바로 밑에 사이트맵 제출도 하면 좋습니다.사이트맵이란 구글이나 네이버에 웹마스터 도구를 통해 검색이 될때 블로그 이름 아래쪽에 내 카테고리로 바로 갈수 있는 메뉴를 생성해 주는 것입니다. (어느 분들은 안 해도 상관이 없다고는 합니다.)

 

 

사이트맵 생성사이트 클릭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사이트가 나옵니다.

7, 여기도 http 뒤에 s를 붙여서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네모칸의 메뉴를 눌러 Always로 바꿔준 다음 Create Stiemap을 클릭하면 됩니다.

 

 

8, 사이트맵 만들어지는 시간은 보통 1분 전후로 소요되는데 끝나면 화살표 방향에 Download창이 생깁니다. 클릭해서 바탕화면에 다운받아둡니다.

 

 

 

9, 이제 중요한 건~!! 먼저 관리 메뉴로 들어가서 콘텐츠 - 설정을 눌러줍니다.

 

(다운받은 사이트맵 파일을 내 블로그 비공개 글로 올린 후 링크 주소 복사를 하면 되는데 그전에 지금 사용하는 티스토리 글쓰기 형식에서는 우리가 사용하는 주소가 나오지 않으니, 간단하게 티스토리 이전 버전으로 변경 후 작성하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

 

 

10, 첫 번째로 나오는 새로운 글쓰기를 에서 사용하지 않습니다로 변경하면 끝. 그럼 이전 에디터 버전으로 글쓰기가 가능해집니다. 

 

 

 

11, 글쓰기로 들어가서 다운 받았던 사이트맵 파일을 첨부하고 비공개로 글 작성을 완료합니다.

 

 

12, 비공개로 올린 사이트맵 파일을 우클릭해서 링크 주소 복사를 눌러줍니다.

 

 

13, 복사한 링크 주소는 저런 형식인데 드래그 한 부분만 따로 복사를 합니다. 

 

 

 

 

14, 이제 마지막으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로 돌아와 복사한 사이트맵 링크 주소를 붙여 넣고 확인을 눌러주면 끝입니다.

 

이렇게 하면 네이버 등록은 끝났습니다.  참, 복잡한거 같으면서도 해놓고 보면 그래도 든든하죠 :) 마지막으로 내 블로그가 제대로 노출이 되고 있는지, 수집을 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검증에 들어가서 -> 웹 페이지 최적화 -> 아무것도 입력 안 하고 확인을 클릭하면 됩니다.

 

 



또 하나 봐야 하는 건 현황에서-> 색인 현황이 꾸준히 오르고 있는지를 봐줘야 합니다. 내 글이 노출이 잘 안되고 있는 거 같다면 요청 -> 웹페이지 수집 -> 노출이 안 되는 글 번호를 입력해 주고 확인해주면 됩니다. 

그런데 이렇게 해도 등록이 될지 안 될지는 네이버 맘대로입니다. 만약 이렇게해도 안된다면 블로그 자체가 문제가 있겠죠. 

지금은 네이버 블로그에 노출이 안 되는 게 거의 당연한게 돼버려서 특히 신규 블로그들은 방법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갈 길이 너무 먼 느낌이네요 ㅡ.ㅡ


만약 내가 블로그를 이전한다거나~  이전하기 전에 블로그 포스팅을 다 복사해서 이전하는 블로그로 옮기고 싶다.. 이럴 때는 요청-> 웹 페이지 검색 제외를 꼭 해주고 제외한 글이 검색이 안되는걸 꼭 확인하고 이전을 해야 안전합니다.
물론 원본 글도 당연히 삭제를 해야겠죠~ 

이렇게 하는 이유가 그냥 글만 지우면 이전하기 전의 포스팅이 남아있어서 중복으로 판단해서 새 글이 노출이 안 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암튼, 너무나도 긴 글이었습니다 :D 혹시라도 도움이 되실까 싶어서..  제가 경험하고 있는 내용을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 다음엔 [02,티스토리 블로그 최적화 만들기] 구글 웹사이트도구 등록하기를 작성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8)

[기본멘트, 부정적 댓글, 글과 관련이 없는 댓글은 차단합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