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커피바리스타전문가 1급, 커피로스팅마스터 1급 전문자격증~ 무료수강, 수료후 자격증 받는 방법

두영~it 2019. 7. 12. 02:09

최대 6주 안에 온라인 강의로 바리스타 자격증 간편하게 취득

하루 한 잔 이상 커피를 마시는 커피 애호가가 많아진 대한민국에 바리스타에 대한 관심은 여전히 식을 줄 모른다. 이 가운데 한국직업능력진흥원이 바리스타를 꿈꾸는 사람들을 위해 ‘바리스타 자격증 온라인 과정’을 무료로 수강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하여 한국직업능력진흥원은 “국내 커피전문점 시장규모가 매년 고성장을 거듭하고, 커피 문화가 날로 대중화되면서 바리스타 직업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전망한다”며, “바리스타는 남녀노소 누구나 도전할 수 있는 직업인만큼 해당 진로에 관심이 있는 학습자를 위해 무료 자격증 취득 기회를 제공한다”라고 전했다.


커피바리스타전문가1급

또한 본 과정은 커피를 제조하는 바리스타뿐 아니라 커피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교육하기 때문에 생두를 볶거나 커피의 맛과 품질을 평가하는 로스터 및 커퍼 진로까지 생각해볼 수 있다.

총 24강으로 구성된 한국직업능력진흥원의 ‘바리스타 자격증 온라인 과정’은 커피의 기원과 역사, 원두 재배환경 및 수확방법부터 생산지별 원두 특징, 로스팅, 에스프레소의 역사 그리고 기출문제 풀이 등을 배우게 되며, 강의 교안과 기출문제, 시험 응시료 또한 무료로 제공된다.

특히 해당 과정은 온라인으로 진행되어 시공간의 제약 없이 PC 혹은 모바일로 수업을 들으면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취득 후에는 오프라인 취득 자격증과 동일 효력으로 인정받고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그동안 바리스타를 꿈꾸었던 사람이라면 보다 효율적으로 꿈을 이루는 기회가 될 수 있다.


이외에도 한국직업능력진흥원은 바리스타 자격증 과정 외에도 학습자들에게 유망 직업에 자격증 취득을 지원하기 위해 병원코디네이터, 인성지도사, 방과 후 지도사, 안전교육지도사, SNS 마케팅 전문가 자격증 과정에 대한 무료 수강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한국직업능력진흥원의 다양한 자격증 과정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출처 : 미래한국

 

커피바리스타전문가 1급, 커피로스팅마스터1급 전문자격증은 한국장학 평생교육원에서 수강료와 시험 응시료 전액을 한국 자격 검정평가 진흥원에서 전액 지원을 받는 프로젝트라는 기사를 읽고 저도 수강신청을 했었습니다.


전액 장학지원 프로젝트는 2019년 12월 31일 부로 종료된다고 해서, 서둘러 신청 후 어제 커피바리스타전문가 1급은 수료를 하였습니다. 저는 전문 바리스타가 되고 싶어서.. 라기보다는 평소 커피에 관심이 많아서입니다.

 

 

커피로스팅마스터1급

커피바리스타전문가 1급, 커피로스팅마스터1급 전문자격증은 한국 직업능력개발원 정식 등록 민간자격증입니다. 혹시라도 카페나 커피 관련 직장에 취업 시에도 커피바리스타전문가 1급, 커피로스팅마스터1급 전문자격증 이라는 내용으로 정식 기재가 가능하다고 하니, 참 기쁘고 반가운 일이 아닐 수가 없었습니다.

 

 

수강만 무료

직장을 다니면서 직접 수강하러 가기 힘든 저에게 너무나 딱 좋은 기회라서 열심히 짬짬이 커피로스팅마스터 1급, 커피바리스타전문가 1급을 수강 신청을 (지난달 7월 11일) 했었습니다. 한국장학평생교육원을 검색하면 무료 수강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단, 수강만 무료라는 사실은 시험을 보고 자격증 취득 대상자가 되어서야 알게 되었습니다.

 

 

커피바리스타전문가 1급 시험

참고로 저는 커피바리스타전문가 1급만 시험을 보았습니다. 커피로스팅마스터 1급은 진도율 60%라 기간 연장 신청도 한 달 뒤로 미뤘습니다. 자격증 신청을 할 생각에 기쁜 마음에 자격증 신청 버튼을 꾹 눌렀습니다.

 

결제

또 한 번 꾹 눌렀습니다. 

 

 

결제창

그런데, 무슨 결제창이 생깁니다. 아... 이제야 알았습니다.

 

 

자격증

무료 수강이라고 해서 자격증까지 그냥 나오는 줄 알았던 제가 바보가 된 기분이었습니다. 자격증 따고 기분 좋으니 그냥 결제하고 자격증을 손에 넣을 수도 있었지만, 전문가가 되기 위한 거였다면 정식으로 학원을 다녔을 텐데 그냥 자격증이 있다는 걸로 만족해야 했습니다. 그리고 오프 교육은 자격증 취득 후 따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기간이 정해있으니 홈페이지를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국 자격 검정평가 진흥원에서 전액 지원을 받는 프로젝트라고 기사를 읽고 전액다 면제인 줄 알았기에, 다시 한번 수정해서 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