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세라핌 김가람 학폭위 5호처분? (논란정리 + 피해자 대리인의 공식입장 전문)

르세라핌 김가람 학폭위 5호처분? (논란정리 + 피해자 대리인의 공식입장 전문)

반응형

르세라핌 김가람 학폭위 5호처분?

(논란정리 + 피해자 대리인의 공식입장 전문)

하이브 산하 레이블 쏘스뮤직 소속 르세라핌 멤버 김가람의 학교폭력 논란은 김가람이 중학생 시절, 학생으로서 부적절한 행적을 여러 차례 보였으며, 학교폭력을 행사했다는 주장이 나오면서 생겨난 논란이다. 이후 김가람이 연루된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결과 통보서가 실제 문건으로 확인되며 의혹이 사실로 드러났다.

 

르세라핌 김가람 학폭위 5호처분? (논란정리+ 피해자 대리인의 공식입장 전문)

르세라핌 김가람 학폭1

* 출처: 네이트판

 

사건의 발단은 2022년 4월 5일, 르세라핌 멤버로 김가람의 티저가 공개되면서 네이트판, 인스티즈 등 인터넷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김가람의 부적절한 과거 행적이나 학교폭력 관련 증언이 제보되면서부터다.

이후 소속사 하이브는 이 논란에 대해 "해당 멤버가 중학교 입학 후 초반에 친구들을 사귀던 시기에 발생한 문제들을 교묘히 편집하여 해당 멤버를 악의적으로 음해한 사안"이라고 주장을 했고, 오히려 학교폭력 피해자였다고 밝혔다.

그리고 결국엔 4월 12일에 르세라핌은 김가람이 포함된 그룹 사진과 영상을 보도 자료로 낸 것으로 시작하여 데뷔를 한다.

 

 

르세라핌 김가람 학폭2르세라핌 김가람 학폭3

2022년 4월 21일, 폭로자 중 한 명이 하이브 측으로부터 고소장을 받았다고 주장 하지만 폭로자의 트위터 계정은 운영원칙 위반으로 정지되었고, 2022년 5월 14일, 네이트판에 반박글이 올라오며 김가람을 공개 저격하는 어느 누군가의 댓글이 달렸지만, 실제 경인중을 다녔던 것으로 추정되는 여러 명의 인물들에 의해 '경인중에 XXX(실명)라는 애는 없었는데?'라고 답글이 달리자 해당 댓글이 뒤늦게 삭제되기도 하였다.

 

 

르세라핌 김가람 학폭4

2022년 5월 15일, 김가람이 가해학생으로 적힌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결과 통보서'라는 공문서 일부를 누군가 공개하였다.

특히 사진의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16조, 17조 조치사항은 각각 피해학생 보호와 가해학생 처벌에 관한 조항이라는 점에서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즉, 해당 통보서에는 가해학생의 처벌 사항이 기록되었으며, 통보서가 사실일 경우 김가람은 학교폭력 가해자인 것이 확실시되며 교내 처벌까지 받았음이 드러나는 셈이다.) 이로 인해 비교적 이런 과거 논란에 대하여 관대한 편인 외국인 팬덤에서도 부정적인 여론이 확산되기 시작했다.

 

 

르세라핌 김가람 학폭5

2022년 5월 16일, 소속사 쏘스뮤직 측은 "법적 대응을 시작한다.

2022년 5월 19일, 김가람의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통보서가 일부 공개된 후 일각에서는 "조작된 서류가 아니냐"라는 의혹 제기도 있었으나 피해자 유은서(가명)는 법무법인 (유한) 대륜(이하 대륜)을 선임하여 서류의 진위는 진실이라며 자신의 입장을 발표한다.


이하 입장문(대륜) 요약.
1. 서류의 진위는 진실이다.(즉 법무법인 대륜이 학교장의 직인이 찍혀있고 모든 내용이 서술된 서류 원본을 확보했다는 것이다. 이게 만약 거짓이라면 해당 법무법인의 관련자들은 허위사실 명예훼손으로 처벌을 받는 것은 물론, 대한변호사협회 차원의 징계도 받을 수 있다. 이후 공개한 하이브의 입장문에서도 서류가 거짓이라는 말은 하지 않았고, '2018년에 실제로 발생한 사안'이라는 표현을 사용했으므로 서류의 존재 자체는 사실이라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김가람은 특별교육 이수 6시간, 학부모 특별교육이수 5시간 처분을 받았다.

2. 피해자(가명 ‘유은서’)는 김가람 및 기타 가해자들의 집단가해로 인하여 전학을 갔다. 그러나 전학 이후에도 지속적인 허위소문으로 인하여 학교 생활을 제대로 할 수 없었다.

3. 김가람에 대한 폭로가 네이트판에 올라왔고 가만히 있던 피해자가 갑자기 폭로자로 지목되어 비난과 협박 등, 2차 가해를 받았다.

4. 이후 피해자 측은 하이브에게 어떤 보상도 바라지 않고 거짓 입장문 삭제와 2차 가해에 대한 사과, 김가람과 그 친구들의 일방적 진술로 사실과 다른 입장표명을 하지 말 것을 요청하였으나, 하이브 측에서는 피해자 측에게 내용증명을 받아 학폭위가 열린 사실을 인지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피해자의 요청을 무시했다.

5. 피해자는 극심한 공포에 공황발작 증상을 얻고 자살시도까지 했으며 결국 학업을 중단하고 자퇴를 결정했고, 피해자의 어머니는 피해자 보호를 위해 모든 일을 중단하고 피해자를 돌보고 있다.

6. 만약 이후로도 하이브가 계속해서 '폭로는 악의적 음해이며 김가람이 피해자'라는 입장을 고수할 경우, 피해자 보호를 위해 더 상세한 가해 증거자료 공개를 검토할 예정이니 더 이상 2차 가해가 없도록 하이브 및 그 산하 쏘스뮤직은 이를 각별히 유념해줄 것.

7. 어린 학생에게 집단가해의 경험은 가슴 깊은 흉터로 남아 그 어떤 보상과 치료로도 되돌이킬 수 없음을 가해자 측은 엄중히 인식해야 할 것.

 

 

르세라핌 김가람 학폭6

법무법인 대륜에 따르면 르세라핌 데뷔 전인 2022년 4월 20일, 피해자 측은 사측에 김가람에 의한 학폭 피해 사실에 대하여 공식적으로 내용증명을 보냈으며 하이브는 다음날인 4월 21일 이를 수신했다.

 

이 내용증명에 피해자는 김가람이 피해자에게 가한 집단가해행위 내용을 상세히 서술하였고, 김가람을 악의적으로 음해했다는 오해로 고통받고 있는 피해자의 심경을 담은 탄원서, 그리고 김가람이 학교폭력의 가해학생으로 조치받은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결과 통보서를 첨부하였다.

 

가해 학생 김가람은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17조 제1항 제5호》 동조 제9항에 따라 조치를 받았다고 밝혔다.

 

더불어 하이브에서 피해자에 대한 진정한 사과 없이 "해당 의혹은 악의적 음해이고 도리어 김가람이 피해자이다." 라는 입장을 계속하여 유지한다면 피해자 측 법무법인은 미성년자인 피해자를 보호하기 위하여 사안 개요서를 포함한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결과 통보서 전문을 공개하고, 사안 개요서에는 다 담기지 아니한 당시 끔찍했던 학교폭력의 실상에 대한 피해자의 자세한 진술 및 집단가해현장으로 피해자를 불러내기 위한 욕설 등이 담긴 메시지 전문을 공개할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한다.

 

2005년생의 피해 학생이 이 일과 관련한 2차 가해로 인해 공황발작 증상까지 얻게 되었고, 자살 기도까지 했다고 대리인 입장문에서 밝히고 있다.

 

 

르세라핌 김가람 학폭7르세라핌 김가람 학폭8

HYBE- 쏘스뮤직의 추가 입장 정리

김가람은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서 폭력 사건의 가해자로 확정되어 5호 처분을 받았다. 해당 사건은 피해자 유 양, 친구 A, 김가람의 친구 D, 김가람 사이에서 일어난 4자 갈등이다.


유 양은 D를 불법 촬영해 A의 SNS에 사진을 게시하였고, 김가람은 친구들을 대동하면서 유 양을 마주하였다. 유 양은 사과를 했으나 불법촬영 건으로 학폭위에 오르기 전 먼 곳으로 전학을 갔다가 다시 김가람의 옆 학교로 전학을 갔다. 최종적으로 처벌을 받은 것은 김가람과 A이다.


해당 사건에서 김가람은 피해자에게 물리적, 신체적 폭력은 가하지 않았다. 이외의 김가람에 대한 여러 소문들은 거짓이다. 김가람은 당분간 활동을 중지한다.

 

 

이렇게 양쪽의 주장이 대립하고 있다.

 

일단 공개된 학폭위 결과 통보서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김가람이 5호 처벌 처분을 받았다는 것이다. 6호에서 8호까지의 처분은 매우 무거운 처분이라 잘 선고되지 않으며, 9호 처분은 의무교육인 중학교에서는 아예 내릴 수 없고, 일회성으로 친구들끼리 몸싸움 한 정도로는 1호에서 3호 처분 정도가 고작이다.

 

즉, 학교 당국에서 사안을 심각한 의미로 받아들이고 상당히 무거운 처분을 내렸다는 의미가 된다. 하이브- 쏘스뮤직의 입장 처럼 김가람은 물리적 폭력은 물론 학폭을 한 적이 없다고 한다면 5호 처분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

 

하이브- 쏘스뮤직의 입장이 공개된 뒤에도 트위터 등지에서는 같은 학교 출신으로 추정되는 유저들에 의해 지속적으로 추가적인 폭로가 이어지고 있다. 그래서 르세라핌 팬들은 김가람에 대해 혼란스러워하고 있는 중..

 

 

사진출처, 글 참고 : 네이트판, 쏘스뮤직, 나무위키

ⓒ곰곰지영의 글, 사진 [무단도용, 복제금지, 링크허용]

반응형

댓글(0)

[기본멘트, 부정적 댓글, 글과 관련이 없는 댓글은 차단합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