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뷰 수익 정산~ 수익 인증

카카오뷰 수익 정산~ 수익 인증

반응형

카카오뷰 수익 정산~ 수익 인증

매월 25일은 카카오뷰 수익 정산이 되는 날이다. 카카오뷰는 12월에 시작했지만, 수익은 1월부터 정산되기 시작한~ 조금은 화딱지 나는 수익 인증~ 고고!!

카카오뷰 수익 정산~ 수익 인증

카카오뷰 수익 정산
카카오뷰 수익 정산~ 수익 인증

카카오뷰 수익 정산 인증을 하기 전에 오늘도 카카오뷰 수익 구조에 관련해 정확하게 다시 한번 복습하고 넘어가야겠다. 카카오뷰는 뷰 에디터에게 2가지 수익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 1. 콘텐츠 큐레이션 수익

뷰 에디터의 취향과 관점을 담아 콘텐츠를 고르고, 이를 보드에 담아 소개하는 활동.

 

**Q. 어떤 수익을 지급하나?**
A. 일정 기준 이상을 충족한 뷰 에디터들에게 이용자가 추가한 채널을 모아 보는My뷰’ 탭의 광고 수익을 지급한다. (만 19세 이상, 누적 친구수 100명 이상, 최근 12개월 기준 발행한 보드 수 10개 이상에 해당될 경우)

**Q. 어떤 기준으로 수익을 배분하나?**
A. 뷰 에디터의 콘텐츠 큐레이션에 대해 사용자들이 어떻게 반응했는지에 따라 배분율이 달라진다.


- 뷰 에디터가 발행한 보드의 좋아요, 공유하기, 채널 추가 등 사용자의 조회, 열독을 종합적으로 판단.
- 뷰 에디터가 발행한 보드에 대한 사용자의 부정적인 피드백도 반영.
-공정한 분배를 위하여 각 항목의 비중, 계산 방식 등을 면밀하게 검토해서 산정.

또한 큐레이션 활동 외에 카카오가 운영하는 콘텐츠 관련 서비스에서 발생한 광고 수익은 원 창작자에게 귀속 된다.

 

 

카카오뷰 수익 정산 인증2

## 2. 콘텐츠 광고 수익

카카오의 다양한 콘텐츠 서비스들 중 창작센터와 연동하여 콘텐츠를 직접 생산하는 분들에게 광고 수익을 지급하는 프로그램.

 

**Q. 콘텐츠 광고 수익이 발생하는 카카오 서비스는 어떤 것?**
A. 브런치, 티스토리, 카카오TV, 다음뉴스, 콘텐츠 뷰의 총 5가지 서비스.

**Q. 콘텐츠 광고 수익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A. 창작센터 > 창작 채널 관리 메뉴에서 5개의 서비스 중 해당하는 서비스 연동이 되어 있어야 수익을 정산받으실 수 있다. 내 계정으로 개설하여 직접 창작한 콘텐츠이거나, 저작권을 보유한 콘텐츠를 카카오 뷰 보드로 발행한 경우에 해당한다.


- 브런치, 티스토리, 카카오TV는 채널 마스터의 카카오 계정으로 개설하여 작성한 콘텐츠일 경우에 연동된다. - 다음뉴스, 콘텐츠 뷰는 제휴된 해당 언론사와 제휴사가 개설한 채널에서만 연동된다.

Q. 카카오의 5가지 서비스 외에 다른 콘텐츠나 서비스를 보드에 큐레이션 하는 경우는 수익이 어떻게 되나?
A. 카카오 뷰의 보드에는 카카오 서비스 외에도 다양한 링크를 담을 수 있다. 블로그나 유튜브 등 외부 링크를 담아 보드를 발행하면, 해당 페이지의 광고 노출이나 수익은 해당 서비스 정책에 따라 받을 수 있다.

 

 

2022년 1월

카카오뷰 MY탭 방문자 수


카카오뷰 수익 정산 인증3

카카오뷰 채널은 총 8개를 만들었는데, 1월까지 수익 조건이 된 채널은 3개였다. 그중 그래도 가장 많은 방문자를 기록한 어쩔티비의 MY뷰탭의 방문자 수는 68명.

 

 

카카오뷰 수익 정산 인증4

유입 방문자 성연령은 역시 50대 이상 여성이 가장 높다. 3개의 채널 모두 비슷한 수치다.

 

 

카카오뷰 수익 정산 인증5
카카오뷰 수익 정산 인증6

나머지 두 채널의 방문자 수는 각각 26명, 29명이다.

 

우린 웬만해선 수익 인증을 잘 안 하는 편인데.. 이번에 받은 카카오뷰 수익은 너무나도 처참해서 공개하기로 했다. 암튼,, 2월 25일에 확인한~ 1월의 카카오뷰 수익은~??...

 

 

카카오뷰 수익 정산 인증7

20,000원

.

.

ㅎㅎ

 

카카오뷰 수익 정산 인증8

총 3개의 채널 1월 정산금은 모두 40,000원인데 반으로 뚝~ 삭감된 2만 원이었다. 왜일까.. 이 부분은 좀 이해가 너무나도 안 가서.. 고객센터에 확인이라도 해야나..

 

암튼, 처음엔 너무나도 어처구니가 없다고 생각이 들었고 카카오가 나쁜 사람들 같은 느낌도 들기도 했다. ㅎㅎ 우린 뭔가 체감상으론 12월부터 이걸 했고, 1월도 나름 열심히 큐레이션 해서 공을 들였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이 정산금으로는 솔직히 이걸 계속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 까지.. 생각해보게 되었다.

 

MY뷰탭에서만 수익이 나고 일반 탭으로 이입된 조회수는 수익이 나지 않는 부분이 불합리하다고 생각이 든다. 아무리 공들여 열심히 큐레이션을 한들~ 몇 천, 몇 백, 몇 십만 명이 내 채널에 들어와서 기사를 본들~ 아무 소용없는 거니까.. 완전 그냥 남 좋은 일만 하게 되는 거니까..

 

카카오는 콘텐츠 큐레이션에 대해 사용자들이 어떻게 반응했는지에 따라 배분율이 달라진다고~ 뷰 에디터가 발행한 보드의 좋아요, 공유하기, 채널 추가 등 사용자의 조회, 열독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서 공정한 분배를 위해 면밀하게 검토해서 수익을 산정한다고 한다고 하는데..

 

솔직히 요즘 같이 정보가 넘쳐나는 시대에 누가 MY뷰탭을 일부러 찾아와 채널을 구독해주고 좋아요도 눌러줄까.. 카카오 뷰는 요즘 시대와는 좀 맞지 않는,, 우리가 생각하는 취지와는 거리가 좀 멀다.

 

생각보다 카카오뷰에 보드를 올리는 작업에는 많은 시간이 필요했다. 기사 하나를 올리려도 내용이 충실한지.. 광고가 많이 붙어있는 기사인지 아닌지.. 등등. 유튜브 내용도 처음부터 끝까지 다 시청하고 정보가 알찬 영상만 골라 올리려다 보니... 이건 정말 아닌 듯,,

 

암튼, 카카오뷰는 일부러 힘들게 할 이유가 없어졌다. 내가 만든 블로그에 올려진 포스팅을 한 번 더 홍보한다는 수단으로 생각할 뿐..

 

내가 좋아하는 기사를 공유하며 즐긴다는 생각과 내가 직접 만든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장기적으로 봤을때 괜찮으려나.. 싶은 정도이다.

 

 

📣 카카오 뷰 채널 - 💜

 

리뷰지영 (일상기록)

맛집, 카페, 생활정보, 여행, 영화, 드라마 지영이가 보고 먹고 써봤던 모든 기록들 공유 ch+

pf.kakao.com

ⓒ곰곰지영의 글, 사진 [무단도용, 복제금지, 링크허용]

이 글을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

댓글(6)

[기본멘트, 부정적 댓글, 글과 관련이 없는 댓글은 차단합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