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뷰 수익 정산 구조 (+ 제목과 설명의 중요성)

카카오뷰 수익 정산 구조 (+ 제목과 설명의 중요성)

반응형

카카오뷰 수익 정산 구조

+ 제목과 설명의 중요성

오늘 포스팅도 카카오뷰에 관한 포스팅을 또 한 번 정리해보려고 한다. 그런데 요즘 카카오뷰를 최근 시작하신 분들이 갑자기 어마어마하게 많아진 것 같으다.

카카오뷰가 아직 초기단계지만, 그래도 처음 시작하자마자 자리 잡으신 분들보다는 지금 조금 빡센~ 느낌이라 이제 처음 시작하신 분들이 있다면 가장 중요한 수익 정산 구조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시작하는 게 좋을 듯해서 정리해봤다.

카카오뷰 수익 정산 구조 + 제목과 설명의 중요성

카카오뷰 수익 정산 구조

카카오뷰 채널 개설 방법은 전에 올려드린 포스팅 참고해주세요.

2022.01.06 - 카카오뷰 채널 개설 방법 (수익조건 신청방법+친구품앗이)

 

※ 참고로 카카오뷰 검색용 아이디는 채널당 하나의 고유한 아이디를 만들 수 있는 것으로 변경 불가하니 신중하게 만들어야 한다.

 

카카오뷰 채널을 생성할 때 채널 이름과 검색용 아이디를 입력하게 되어 있는데, 아이디는 한번 만들면 변경할 수 없고 채널 이름은 친구 수 100명 이하일 땐, 1회만 변경이 가능하다.

 

여기서 아이디와 채널 이름을 작명할 때 중요한 목적 중 하나는 많은 분들이 내 고유의 채널 이름이나 아이디로 검색하게 하기 위함일 텐데, 쉽게 검색할만한 짧은 단어들은 이미 독점하신 분들이 계셔서 아이디 이름 짓기 어려울 수도 있다.

 

검색용 아이디는 내가 정한 아이디를 토씨 하나 틀리지 않고 정확하게 입력해야 검색이 되기 때문에 짧고 쉬운 아이디가 아니면.. 활동도는 떨어지는 느낌이라.. 지금은 채널 이름을 작명하는 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그래서 채널 이름을★남들이 검색할 만한 이름으로 짓기)

 

암튼, 이 부분은 다음에 다시 한번 정리해보기로 하고 오늘은 카카오뷰를 하면서 꼭 알아야 할 수익 정산 구조에 대해 공부해보겠다. 고고고!!

 

 

카카오뷰 수익 정산 구조


카카오뷰 수익 정산 구조1

출처 : 카카오뷰 창작센터

 

1. 콘텐츠 큐레이션 수익

뷰 에디터의 취향과 관점을 담아 콘텐츠를 고르고, 이를 보드에 담아 소개하는 활동만으로 수익을 지급하는 프로그램.

 

2. 콘텐츠 광고 수익

카카오의 다양한 콘텐츠 서비스들 중 창작센터와 연동하여 콘텐츠를 직접 생산하는 분들에게 광고 수익을 지급하는 프로그램. 

 

3. 수익창출 프로그램 대상

'콘텐츠 큐레이션 수익'은 기준을 통과한 뷰 에디터라면 누구나 받을 수 있고, '콘텐츠 광고 수익'은 창작센터에서 카카오 서비스를 연동하여 보드를 발행하는 뷰 에디터만 추가로 받을 수 있다.

 

4. 수익창출 프로그램 신청 기준

아래 기준을 통과한 뷰 에디터라면 누구나 수익 정산을 신청할 수 있다. (기준을 통과한 창작 채널 마스터에게 매월 1일, 안내 메일이 온다.)

 

- 만 19세 이상

- 창작센터에 등록한 창작채널

- 누적 친구수 100명 이상

- 최근 12개월 기준 발행한 보드수 10개 이상 (보드 업데이트 포함)

- 휴면, 삭제, 삭제 예정, 영구 제재된 채널 제외

 

 

카카오뷰 수익 정산 구조2

만든 채널 중 하나로 예들 들자면,

 

채널 이름은 어쩔티비~ 만든 날짜는 2021년 12월 20일, ~ 어쩔티비 뜻은 2021년 하반기에 퍼진 신조어로 '어쩌라고 가서 티비나 봐'라는 뜻에서 유래했다는 설이 지배적으로 어감 자체가 별로 좋지는 않지만, 그냥 외우기 쉬운 느낌이라 그 당시 생각 없이 지었던 이름ㅠ

 

다시 수정해볼까도 싶었지만 이미 100명 이상의 많은 분들이 채널을 구독해주셨기 때문에 그냥 그대로 유지하기로 했다.

 

암튼, 어쩔티비는 핫한 세상 모든 소식과 볼거리 읽을거리 미스터리한 이야기들 등등의 이야기들을 올리고 있는데 12월엔 카카오뷰에 관한 정보가 없어서 무작정 이슈들을 모아 올리기도 하고, 품앗이로 채널 친구 100명을 채우기에 바쁘기도 했다.

 

 

카카오뷰 수익 정산 구조3

카카오뷰 수익은 MY뷰탭을 통해 뷰 에디터가 발행한 보드의 '좋아요, 공유하기, 채널추가' 등 사용자의 조회, 열독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서 지급하는 것으로, 뷰탭의 노출수와 방문자수가 많다고 무턱대고 좋은 건 아니다.

 

특히 어쩔티비의 12월의 유입경로를 보면 MY뷰탭의 조회수는 아예 없는 것으로 확인됨. (이 부분은 곧 수익 정산이 확인되면 다시 한번 확인할 테지만, 어쨌거나 생각보다 수익이 많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ㅠ)

 

 

카카오뷰 수익 정산 구조4

어쩔티비의 1월 유입경로. 이제야 보이는 MY뷰탭의 노출수는 276, 방문자 수는 68.. 뷰탭의 노출수와 방문자 수에 비해 너무나도 처참한 기록이다.

 

 

카카오뷰 수익 정산 구조5

어쩔티비의 2월의 어제(9일)까지의 유입경로는 MY 뷰탭 노출수 88, 방문자 수 33으로 역시나 처참한 기록..

 

 

카카오뷰 수익 정산 구조6

채널을 구독하고 구독해주신 분들이 열심히 열독 해주시고, 좋아요와 공유하기를 많이 해주셔야 좋은 수익을 만들어 낼 수가 있는데 솔직히 MY 뷰탭 노출수를 올리려면 구독자를 늘리는 방법과 양질의 보드를 만드는 방법밖엔 없다.

 

그것에 더해 다음뉴스, 브런치, 티스토리, 카카오 TV카카오의 다양한 서비스를 연동하면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데.. 이 부분도 체감상 아직은 모르겠다.

 

 

카카오뷰 수익 정산 구조7카카오뷰 수익 정산 구조8

★ 카카오톡에서 가운데 눈 모양을 클릭 → MY뷰(내가 채널 추가한 사람들) 클릭 → 공유하기 or 좋아요 클릭 ★

 

위와 같이.. 이렇게 열독률이 높은 채널에게 정산을 더 많이 해준다는 의미.

 

 

 

정산 절차


카카오뷰 수익 정산 구조9

1. 지난달 수익 집계 - 매월 1일~ 말일까지 수익을 집계

2. 수익 내역을 카카오톡, 창작센터 알림으로 안내 - 매월 25일

3. 개인 정산금 확인 - 매월 25일 ~ 5일까지

4. 다음 달 15일에 정산금 입금 - 매월 15일

 

 

카카오뷰 수익 정산 구조10
카카오뷰 수익 정산 구조11

기준을 통과한 창작 채널 마스터에게 안내 메일이 매월 1일에 오는데 2~3일이 지난 후에 오는 경우도 있다.

 

메일을 받으면 내가 만든 채널을 정산 그룹에 포함하는 작업을 하게 되는데 정산기간 중에는 내가 만들어 열심히 작업한 채널이 정산 그룹 관리에 포함이 안 돼서 당황하는 일도 생기기도 한다. 그 이유는 정산 기간 (매월 25일~5일까지)는 이동이 불가하기 때문. ( ※ 전에 올린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2022.02.06 - 카카오뷰 수익 신청 (정산그룹관리 여러 개 등록 안되는 이유는?)

 

 

카카오뷰 수익 정산 구조12

카카오뷰를 하면서 느낀 점은,

 

하나의 채널에 모든 내용을 다 담으려 하지 말고 주제가 다른 보드를 카테고리 나누듯 여러 개의 채널로 담아 운영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겠다.

 

왜냐면 좋아요와 공유하기를 많이 유도하기는.. 생각보다 쉽지 않은 작업이기 때문에 처음엔,, 누구나의 관심사인 베이징 올림픽과 같은 내용의 보드나 지금 가장 핫한 내용의 글들과 영상을 시기적절하게 올리는 작업도 중요했다는 느낌이 들었기 때문.

 

사실 좋아요나 채널 구독들을 많이 잘 안 해주시는데.. 2월 7일 새벽에 올린 베이징 동계올림픽 남자 쇼트트랙 보드는 품앗이 없이도 좋아요 클릭들을 해주셨다.

 

점점 채널 만드시는 분들이 늘어나서 그만큼 경쟁도 치열해졌다는 게 느껴지고 지금은 더 어려워졌고 갈수록 더 어려워질 것 같긴 해서 무엇보다 꾸준히 하는 게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생각된다. 

 

발행하기 어렵지 않은~ 내가 관심 있는 주제를 선택하고, 그 주제의 친구나 채널의 사람들과도 꾸준히 소통하는 방법도 좋다는 생각.

 

 

카카오뷰 수익 정산 구조13

그리고.. 한 가지 아직은 수입 정산을 알 수 없지만 2월 7일 새벽에 올린 베이징 동계올림픽 남자 쇼트트랙 정보를 올렸을 때 갑자기 노출 수가 5만 2천, 방문자 수는 4만 5천 명이었는데.. 이 부분의 유입경로를 확인해보면.. ▼

 

 

카카오뷰 수익 정산 구조14

역시 뷰탭에서 가장 많고, 정작 MY뷰탭은 처참한 기록이었다.

 

보드 통계에서 가장 오른쪽에 보이는 액션 클릭은 공유하기, 좋아요, 광고 등을 클릭한 과정으로 보이는데 이 부분도 어떻게 반영이 되는지.. 정산 결과가 나와봐야 알 것 같다.

 

※ 그리고 또 유입 방문자 성연령을 보면 50대 이상의 여성이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었다. 이 부분은 우리 채널뿐 아니라 다른 채널을 운영하시는 분들도 많은 편인 듯해 보였다. 그래서 보드를 발행할 때 50대 여성을 타깃으로 발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겠다.

 

 

 

제목과 설명의 중요성


카카오뷰 수익 정산 구조15

제목과 설명의 중요성

 

보드의 첫인상! 보드를 접하는 첫 시선은 제목에 머물기 마련이고 그만큼 중요하다. 글짓기에 비법은 없지만 좀 더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는 작은 팁이 있다고 해서 자세히 살펴봤다.

 

 

카카오뷰 수익 정산 구조16

은유적이고 감성적인 느낌, 객관적이고 직관적인 전달, 감성코드와 직관적/ 구체적인 내용의 밸런스~ 

 

내용이 뻔히 들여다보일법한 단어의 선택은 자칫 나의 보드를 '영혼 없는' 모드처럼 보이게 할 수 있으니 객관적이고 직관적인 내용으로 제목과 보드 설명을 하라는 뜻인데, 이 부분도 생각보단 쉽지 않아서 기존에 올려져 있는 뉴스 제목들과 유튜브 제목들을 그대로 가져오기 쉽다. 그런데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 보드 제목이나 설명, 채널 정보 등으로 인하여 보드에 담은 콘텐츠가 뷰 에디터의 저작물로 보이게 하거나, 콘텐츠의 창작자를 각 원저작자가 아닌 다른 사람으로 오해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카카오뷰 수익 정산 구조17

왜냐면, 저작권에 관한.. 애매모호한 내용 때문.

 

**타인의 저작권을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 사칭하는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한다고 판단될 경우** 보드 또는 채널 이용이 제한될 수 있다고 하고 또, 가장 중요한 건 모든 창작물의 저작권은 각 원저작자에게 있는데, 각자가 발행한 보드의 저작권은 보드를 발행한 뷰 에디터에게 있으나, 해당 보드에 담은 콘텐츠의 저작권은 각 콘텐츠 저작권자에게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함.

 

- 이 부분에서 카카오는 모든 저작권은 당연히 창작물의 원저작자에게 있지만, 각자가 발행한 보드의 저작권은 보드를 발행한 뷰 에디터에게 있다고 말하고 있기 때문이다. -

 

카카오뷰를 처음 알게 됐을 때 저작권에 대해 좀 이해가 안 되기도 했지만, 링크로 공유하는 개념이라 생각하니 또 이해가 되기도 했다.

 

어쨌거나 불안하다면, 뉴스나 유튜브를 큐레이션 할 때 다른 곳으로 퍼가는 것을 원치 않는다는 문구가 있다면 퍼오지 않는 것이 좋을 듯하고, 또 무분별하게 보드를 담기보다는 콘텐츠의 퀄리티를 검토하고 신중하게 담는 것도 중요해 보인다.

 

오늘은 이까지~ 담엔 또 다른 내용으로 공부해봐야겠다. 끝~~ 👀

 

 

📣 카카오 뷰 채널 - 💜
📣 열독 해주시고 댓글 남겨주시면 찾아갈게요.💜

 

어쩔티비

핫한 세상모든소식 #볼거리 #읽을거리◡̈ #미스터리한 이야기 #부자되는법 #짠테크 ch+

pf.kakao.com

 

리뷰지영 (일상기록)

맛집, 카페, 생활정보, 여행, 영화, 드라마 지영이가 보고 먹고 써봤던 모든 기록들 공유 ch+

pf.kakao.com

 

사진출처: 카카오뷰 창작센터~ 창작지원센터

ⓒ곰곰지영의 글, 사진 [무단도용, 복제금지, 링크허용]

이 글을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

댓글(2)

[기본멘트, 부정적 댓글, 글과 관련이 없는 댓글은 차단합니다.]

  • 2022.03.18 14:05 신고

    포스팅 잘보고 공감 누르고가요🙂!
    비가 오면서 날씨가 쌀쌀해졌어요 감기 조심하세요 우리 자주소통해요 좋은 하루 되세요!

    카카오뷰 하시면 알려주세요 맞친구해요☺️
    http://pf.kakao.com/_vPZxib
    http://pf.kakao.com/_JUvSb

    • 2022.03.18 15:49 신고

      방문 감사합니다. ♥️👀♥️ 제가 운영하는 채널은 총 7개있는데요ㅎㅎ 225번째 추가해주신거 제외하고 http://pf.kakao.com/_HxiIsb 요기 추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건강유의하시고 좋은 주말 보내세요 :)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