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뷰 채널 개설 방법 (수익조건 신청방법+친구품앗이)

카카오뷰 채널 개설 방법 (수익조건 신청방법+친구품앗이)

반응형

카카오뷰 채널 개설 방법

수익조건 신청방법+친구품앗이

처음엔 생소해서 잘 몰랐던 카카오 뷰가 지난 12월 28일 수익창출을 시작한다고? 해서 급 관심이 생겼다. 알아보니 오호? 이건 뭐 그냥 주는 콘텐츠네? 이래도 되는 건가? 했지만, 막상 시작을 해보니 나름 센스 있는 큐레이션 기술이 필요한 작업이었다.

※ 큐레이션(curation) 뜻은? 다른 사람이 만들어놓은 콘텐츠를 목적에 따라 분류하고 배포하는 일을 뜻하는 말이다. 

카카오 뷰 채널 개설 방법 (수익조건 신청방법+친구품앗이)

카카오뷰 채널 개설 방법카카오뷰 채널 개설 방법1

카카오 뷰 (View) 뭐지?

 

카카오 뷰는 내가 큐레이션 주체가 되어 카카오톡에 개별 창작자가 모아둔 뉴스, 영상 등을 '구독'하거나 직접 콘텐츠 모음을 제작, 발행할 수 있는 공간이다. 다양한 관점이 담긴 콘텐츠를 카톡에서 본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취향, 관점에 맞는 '콘텐츠 편집'을 매개로 언론사와 창작자, 편집자, 이용자가 유기적으로 소통하고 관계 맺는 새로운 콘텐츠 생태계를 구축하겠다는 포부다.

 

 

카카오뷰 채널 개설 방법2
카카오뷰 채널 개설 방법3

카카오 뷰는 카톡 세 번째 탭에 자리를 잡았다. 기존 카카오가 자체 편집한 콘텐츠를 보여주던 '샵(#)' 탭을 대체한 것. 

 

경제, 취미, 테크, 건강, 교육 등 총 22개의 주제에서 관심사를 골라 취향 관점에 맞는 보드를 탐색하는 '뷰'와 구독한 뷰 에디터(View Editor)의 보드를 보여주는 '마이(My) 뷰'로 구성돼 있다.

 

보드는 뉴스, 영상, 텍스트, 음악 등 다양한 콘텐츠 링크를 모아둔 형태를 뜻한다. 

 

하나의 보드에는 최대 10개의 콘텐츠 링크를 담을 수 있으며 브런치, 카카오TV, 티스토리, 다음뉴스 등 카카오 서비스 외에도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등 외부 링크도 연동이 가능하다. 

 

오픈채팅, 톡캘린더 등 카톡의 기능을 이용해 구독자들과 직접 소통할 수도 있다.

 

 

카카오뷰 채널 개설 방법4

가장 큰 특징은 보드를 발행하는 뷰 에디터에 대해 별도의 자격제한이 없다는 것. 하지만 수익창출 조건은? 만 19세 이상, 카카오뷰 채널 친구수 100명이상, 발행한 보드수 10건이상이어야 한다.

 


카카오뷰 채널 개설 방법

카카오뷰 채널 개설하기

창작센터에서 보드만들기 → 내 관점의 콘텐츠를 모으면 자연스레 보드가 된다. 보드 발행은, 단 세 단계면 충분.

 

 

카카오뷰 채널 개설하기1

1. 채널 개설하기 → 카카오 뷰 창작센터에 로그인하고, 채널 만들기를 클릭한다.

 

 

카카오뷰 채널 개설하기2

2. 서비스 연동하기 → 내 기존 서비스를 연동하는 것만으로도 보드 창작 준비가 완료된다. (브런치, 카카오TV, 티스토리, 다음뉴스, 인스타그램 등)

 

 

카카오뷰 채널 개설하기3

3. 콘텐츠 담기 → 내 관점의 콘텐츠를 하나 둘 모으다 보면 어느새 보드가 완성된다. 예를 들어 연동 서비스, 링크 직접 입력, 콘텐츠 탐색에서 콘텐츠를 담아 보드 제목과 보드 설명을 간단하게 기록하고 발행하기를 누르면 된다.

 

 

카카오뷰 채널 개설 방법5

보드 발행은 생각보다 아주 쉽다. (블로그 포스팅 작성하는 것보다 몇 백배는 더 쉬움.)

예를 들어 여행, 맛집을 좋아한다면 다양한 여행 맛집 영상이나 정보성 링크 등을 묶어 '맛집 탐방'이라는 카톡 채널을 개설해 보드를 발행하는 식이다.


카카오 뷰 수익조건, 신청방법

카카오뷰 채널 개설 방법6

수익 정산 신청 조건은?

 

■ 만 19세 이상
■ 누적 친구수 100명 이상, 최근 12개월 기준으로 발행한 보드가 10개 이상 (보드 업데이트 포함)
■ 대한민국 국적 소유자만 가능, 외국인 및 해외법인 정책상 제한

 

1. 콘텐츠 큐레이션 수익 → 내가 만든 콘텐츠 또는 다른 사람들이 많든 콘텐츠를 모아 재구성하여 공유해주는 큐레이션을 통한 수익이다.

 

2. 콘텐츠 광고수익 → 브런치, 티스토리, 카카오tv, 다음뉴스, 콘텐츠 뷰에 붙는 광고 수익. (채널의 주인장이 직접 만든 콘텐츠를 카카오 계정을 통해 연결했을 때 발생한다. 단, 네이버 블로그는 포함 X 안됨.)

 

※ 뷰 에디터 정산 요건에 충족되는 채널은 통과된 월의 다음 달 1일에 채널의 마스터에게 수익 신청 알람이 온다. (정산 대상 채널은 개일 또는 사업자 유형을 선택하여 정산 그룹을 만들어주어야 정산이 가능하다.)

 

 

카카오뷰 채널 개설 방법7

큐레이션 수익은?

 

콘텐츠 큐레이션 수익은 뷰 에디터의 에디팅이 사용자에게 얼마나 의미 있었는지에 따라서 배분율이 달라진다고 한다.

 

당연한 얘기지만, 큐레이션을 할 때 그냥 마구잡이식으로 내가 보기 편하게 만드는 보드보다는 알찬 정보를 눈에 띄는 제목으로 가독성 있게 만들면 더 좋을 것 같은 생각.


카카오 뷰 친구 품앗이

 

카카오 뷰 친구 100명은 만들기가 쉬운 일은 아니다. 우린 4개의 채널이 있는데, 한 채널은 만들고 3일 만에 100명을 넘었고, 나머지 한 채널은 내일쯤? 이면 100명이 넘을 듯하고, 나머지 2개는 천천히 키워 볼 생각이다.

 

그런데 카카오 뷰도 어뷰징 저품질 채널이 있다고 한다.

 

카테고리와 무관한 친구와 맞추를 무리하게 하는 경우 카카오 뷰 보드에 새로운 포스팅을 올리더라도 상단에 노출되지 않는 채널을 말한다.

 

카카오 조대표는 카카오 뷰 서비스를 한마디로 '뷰 에디터가 골라주는 콘텐츠'라고 정의하고 있다. 따라서 뷰 에디터는 각 주제나 분야에 있어 전문가이고 양질의 콘텐츠를 고를 수 있는 지식과 안목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콘텐츠가 유용하다고 생각하는 유저들이 친구 맺기를 통해 정보를 구하는 구조다.

 

 

카카오뷰 채널 개설 방법8

하지만 현재 많은 분들은 카카오 뷰에서 요구하는 뷰 에디터로서 카테고리별 전문가가 되려는 노력보다는 무분별하게 본인의 채널과 무관한 다른 카테고리의 사용자와 맞추를 맺고 있는 게 현실이다. 

 

네이버, 티스토리 블로그 또한 이웃을 늘리기 위한 무분별한 친구 맺기는 저품질의 영향이 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카카오 뷰, 뷰 에디터 또한 알고리즘은 동일하다. 본인의 주제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과만 맞추해서 카카오 뷰 채널을 최적화해야겠다.

 

 

▼ 꿀팁몬스터 (요리, 생활정보) → 친구 추가해 주시고 댓글 남겨주시면 맞추!! 갈게요♡

 

꿀팁몬스터 (요리, 생활정보)

쉬운 요리, 레시피 꿀팁◡̈ 생활꿀팁 맛집 정보 모음♡ ch+

pf.kakao.com

▼카카오 뷰 품앗이, 괜찮은 카카오뷰 커뮤니티 카페 추천

 

카카오뷰 품앗이 - 카테고리별 실시간... : 네이버 카페

저품질 방지, 품앗이, 친구, 친구추가, 맞추, 보드, 창작센터, 수익, 수익인증을 위한 카페

cafe.naver.com

▼ 관련 링크 - 카카오뷰 창작센터, 카카오 고객센터

 

고객센터

카카오 고객센터를 통해 각 서비스 도움말을 확인해보세요.

cs.kakao.com

ⓒ곰곰지영의 글, 사진 [무단도용, 복제, 재배포 금지]

이 글을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

댓글(19)

[기본멘트, 부정적 댓글, 글과 관련이 없는 댓글은 차단합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