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derstand

위드코로나 뜻 10월부터 가능할까? 영국 위드코로나 사례

두영~it 2021. 9. 6. 19:06

위드코로나 뜻 10월부터 가능할까?
영국 위드코로나 사례


매일 코로나 확진자 수가 네 자릿수를 넘어서고 있는 코로나 4차 대유행이 진행 중인 가운데 정부는 10월 초부터 위드 코로나를 조심스럽게 준비 중이라는 발언이 나왔다. 위드 코로나는 무슨 뜻일까? 오늘은 궁금했던 위드 코로나 뜻과 달라지는 거리두기 단계, 그리고 우리보다 앞서 위드코로나를 시행한 영국, 프랑스, 싱가포르 등의 사례를 정리해봤다. gogo!!~ :)

 

 

위드코로나뜻

위드 코로나 뜻
With + corona

 

위드 코로나는 코로나 19 바이러스와 함께 공존하며 일상생활을 하게 되는 방역체계를 뜻한다. 전염성이 강한 질병의 경우 완전한 종식을 목표로 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지금의 코로나 바이러스는 다양한 변이를 통해 완벽한 통제가 힘들어진 상황.

 

그렇다 보니 마스크 착용, 개인 방역, 개인 간 거리두기 같은 기본적인 방역수칙은 유지한 채 코로나 이전과 같은 일상생활을 하는 방역체계를 위드 코로나라고 한다.

 

 

위드코로나 올해10월초

올해 10월 초부터 가능할까?
확률은 반반으로 볼 수 있다. 아니, 더 정확히 말하자면 위드 코로나 체계는 시도하겠지만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를 생각해 봐야 한다.

 

정부가 10월 초 위드 코로나를 염두하는 이유는 아무래도 빠른 백신 접종률 때문이다. 9월 6일 통계에 따르면 코로나 백신 1차 접종률은 58.4%로 총 3천만 명이 접종을 했고 완전 접종률은 34.6%로 총 1천7백여 명이 접종을 마쳤다.

 

 

위드코로나 성인접종률

특히 성인 접종률에 대해서는 1차 접종 기준 70% 가까이 접종을 했으며 10월 초까지 접종률을 생각하면 80%에 근접할 것이라는 예측이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성인 80% 이상, 고령층 90% 이상 백신 접종을 완료하게 되면 위드 코로나로 전환하는 것도 가능하다는 입장을 발표했었던 만큼 10월 초가 되면 어느 정도 구체적인 발표가 있을 것 같다.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지금 전국 거리두기 단계를 보면 서울, 경기, 인천, 제주는 거리두기 4단계, 그 외 지역은 거리두기 3단계를 유지하고 있다. 지금의 방역체계는 신규 확진자를 최대한 억제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하지만 위드 코로나 체계로 전환되면 확진자 억제보다는 중증 환자 관리에 더 집중하게 된다. 이게 가능한 이유는 앞서 말한 것처럼 백신 접종률이 높기 때문이다.

 

코로나 백신의 주 효능은 코로나 바이러스의 감염 자체를 막아주는 예방의 효과보다는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 때 중증, 혹은 사망에 이르지 않도록 막아주는 보호막 역할이 크다. 그렇기 때문에 백신 접종률이 올라갈수록 위드 코로나 체계의 성공 확률도 올라간다.

 

 

위드코로나 국민들의 선택

위드 코로나 국민들의 선택은?
최근 국민들을 대상으로 위드 코로나에 대한 찬반 조사를 진행한 결과 찬성이 58.5%,  반대가 34.3%, 잘 모르겠음 7.2%로 찬성이 가장 높았다. 조사에 참여한 인원이 500명밖에 되지 않지만 전 국민들의 의견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 같다.

 

코로나로 인한 강력한 거리두기로 자영업자들은 물론 국민들의 생활이 힘들어진 것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리고 사회적 거리두기에서 일부 업종은 강력하게 규제를 하고 규제를 살짝 벗어난 업종은 상대적으로 느슨한 경우도 많았기 때문에 형평성에 대한 잡음도 계속되어 왔다. 위드 코로나 체계가 시행되면 이러한 문제들은 자연스럽게 해결될 듯하다.

 

 

위드코로나 영국

위드 코로나 영국, 덴마크, 싱가포르 사례
영국이 위드 코로나로 전환할 당시 확진자가 하루 5만여 명이 나올 만큼 상황이 좋지 않았다. 영국은 더 이상의 거리두기 체계는 아무 의미가 없다고 판단하고 빠른 백신 접종과 더불어 위드 코로나로 체계를 전환했다. 거리두기 관련 모든 방역조치를 해제한 것으로 보면 된다.

 

시간이나 인원에 상관없이 모든 시설을 이용할 수 있고 공연, 운동, 여행 등 자유롭게 할 수 있다. 확진자와 밀접 접촉한 사람도 자가격리를 할 필요가 없으며 마스크 의무 착용 조치 역시 해제했다. (대중교통, 병원 등 일부 장소에서는 마스크 의무 착용) 영국은 8월 초까지 하루 확진자 수가 2만여 명 정도로 떨어졌다가 최근 다시 오르고 있는 추세다.

 

 

위드코로나 싱가포르

싱가포르의 경우는 조금 다른데 어느 정도의 거리두기와 시적 모임 인원 제한 등 최소한의 규제를 유지한 채 위드 코로나를 추진하고 있다. 싱가포르는 백신 완전 접종률이 80%에 육박하고 있고 치명률 역시 0.05% 정도로 매우 낮기 때문에 가능했던 게 아닐까 생각한다.

 

덴마크의 경우 백신 접종을 한 사람에게 발급하는 코로나 패스를 통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완화했다. 코로나 패스가 있으면 식당이나 극장, 경기장 등을 자유롭게 출입할 수 있는 것. 덴마크의 백신 완전 접종률은 최근 80%에 육박하는데 그래서인지 9월 10일부터 코로나 관련 모든 제한 조치를 해제하기로 했다. 완전한 위드 코로나 체계로 접어든 것.

 

 

위드코로나 식당

우리나라의 위드 코로나는 어떨까. 위드 코로나 체계가 되면 식당을 갈 때 인원이나 시간을 체크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코로나 이전과 같이 24시간 영업하는 곳이 많아질 것이고, 새벽에도 편의점에서 음식물을 먹는 것이 가능해질 수도 있다.

 

영화관, 스포츠 경기장, 헬스장 등 여가 생활은 물론 경제 활동과 사적 모임에 있어서 규제 자체가 없어질 것이다. 학생들 모두 등교를 하고 자유롭게 여행도 다니게 되지 않을까. 물론 마스크는 필수, 개인 방역도 철저히 한다는 전제하에 말이다.

 

2021.09.03 -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추석 가족모임 인원 예시 (핵심정리)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추석 가족모임 인원 예시 (핵심정리)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추석 가족모임 인원 예시 (핵심정리) 수도권은 7월 12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가 적용되었고, 이번 추석에도 역시 거리두기 4단계는 계속된다. 오늘은 추석 코로나 사

zeee9.tistory.com